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기열 KI YULL YU Aug 26. 2019

배가 다니는  망고 과수원

껀터시의 망고 과수원에는 물길이 여러 개 있다. 물길을 따라 배를 타고 다니며 작업을 한다는 설명을 들었는데 선뜻 이해가 안 되었다. 과수원 안의 뱃길은 상식과 상상을 뛰어 넘는 현실이었다.

There are several waterways in the mango orchards in Can Tho city. Being heard that they work on a boat along the waterway, I couldn't understand it readily. The waterway in the orchard was a reality beyond common sense and imagination.    


껀터시 꼬도 군 토이흥 면 망고 농가의 과수원과 그 안의 물길

껀터시의 망고 재배면적은 2,500ha이며 연간 생산량은 10,000톤이다. 망고 주산지는 꼬도(Co Do) 군(Huyen)과 퐁던(Phong Dien) 군(Huyen)이다.

 

2019년 7월 25일 나는 껀터시 농업농촌개발국 직원과 함께 꼬도 군 토이흥 면(Thoi Hung Xa)에 있는 망고 농장을 방문했다. 차를 타고 가는 데 길 양옆으로 망고 과수원이 끝없이 펼쳐져 있었다. 


길 옆 공터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다리를 건넜다. 기다리고 있던 직원의 오토바이 뒤에 탔다. 길이 좁고, 작은 운하(강)를 가로지르는 다리들이 좁고 약해서 차가 갈 수 없기 때문이었다. 약15분정도 달렸다. 주변에 보이는 것은 거의 망고 과수원이었다.


도착한 곳은 일반 과수원 농가였다. 망고와 바나나 과수원 안에 집이 있었다. 선정(選定)을 그리 했는지는 모르지만 딸이 한국인 남자와 결혼해서 살고 있는 집이었다. 물론 한국인 남편(윤*갑)도 만났다. 과수원에 대하여 설명들은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과수원 면적은 2.5ha이며 재배 중인 망고 수령은 15~25년생이다. 병충해 방제는 대체로 2개월에 한 번 한다. 일부는 봉지를 씌운다. 봉지는 대만의 부사(富士) 제품이다. 수확은 일일이 손으로 한다. 키 큰 나무에 달린 열매는 긴 막대 끝에 칼과 망이 달린 것으로 수확을 한다. 수확한 망고는 집하장으로 출하하는 데 직접 생산농민이 가져가기도 하고 출하장에 이야기 하면 와서 가져가기도 한다. 

출하장에 망고 선과기(選果機) 같은 시설은 없다.’ 


껀터시 꼬도 군 망고 주산단지 안의 물길

망고 과수원 농가로 가는 길 양옆으로 펼쳐진 과수원 단지 가운데에는 강 같은 작은 운하(물길)가 많이 있었다. 농가에 도착해서 과수원을 둘러보니 그곳에도 마찬가지로 수로가 있었다. 망고 과수원을 견학하는 처음부터 끝까지 가장 궁금한 것은 과수원 안에 있는 배가 다닐 수 있는 너비 2~10m의 물길(水路)이었다. 


왜 과수원 안에 물길이 있냐고 물었다. 대답은 다음과 같이 간단했다.

‘물길을 따라 (쪽)배를 타고 다니며 농약도 살포하고, 건기에는 물주기(灌水)도 하고, 수확한 망고를 운반하기 위해서다. 그래서 여기서는 물길과 (쪽)배 없이는 과수원 운영이 무척 어렵다.’


안장 도 쪼 모이 군 빈푹수안 면 망고 과수원-물길이 없다

그런데 메콩 델타의 망고 과수원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안장 도(An Giang Province)의 쪼 모이(Cho Moi) 군(Huyen) 빈푹수안 면(Binh Phuoc Xuan Xa)의 망고 과수원은 다르다. 과수원 안에 물길이 없다. 왜 물길이 없을까? 2개 지역 망고 과수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본 바로는 껀터시와 안장도의 지형과 토성(양)이 다른 점이 과수원 물길 존재유무의 근본적인 이유 중의 하나라고 본다.


껀터시에는 산이 없다. 지표면이 수면과 큰 차이가 없어 땅이 습하며 토양이 점질 토여서 배수가 어려워 밭으로 적합하지 않다. 지표면이 습하고 밭 상태에서는 제초, 농약살포, 수확물과 물품운반 등 과수원 육상작업(陸上作業)이 어렵다. 그러나 안장 도는 높은 산이 쾌 많은 편이다. 지표면이 수면보다 높아 덜 습하며 토양도 점질사양 토여서 배수 등이 쉬워 한국 과수원처럼 밭 상태로 관리할 수 있다.


껀터 지역 망고 과수원 안에 배가 다닐 수 있는 물길이 있다는 사실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있어도, 보면서 설명을 들어도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그러나 껀터시와 안장도 양쪽의 망고 과수원을 보고 나니 좀 더 쉽게 이해가 되었다. 


껀터시의 망고 과수원 안의 물길은 이곳 사람들이 오랜 기간 동안 열악한 환경에 적응해오면서 얻은 지혜의 산물이다. 껀터 지역 과수원 안의 물길은 상식과 상상을 초월해도 현실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그 보다 더 나은 방법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The waterways in the mango orchard in Can Tho city are the products of the wisdom obtained as people here have long adapted to the harsh environment. The waterways in Can Tho region’s orchards are realistically feasible even beyond common sense and imagination. Therefore, They will continue if a better way is not developed.


하지만 농업기계화를 하고 농업생산성을 높이려면 과수원 안의 물길을 없애고 밭 상태로 과수원을 운영해야 한다. 껀터 지방정부가 망고 과수원을 밭 상태로 전환하는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시험연구실시와 과수원운영 정책의 개선을 기대한다. 

However, in order to mechanize agriculture and increase agricultural productivity, the orchard needs to be operated in a field by eliminating waterways inside orchards. It is expected that Can Tho local government should be interested in converting mango orchards into fields, and have to carry out the research on the issue and improve orchard management policies.  

   

필자 주

1. 껀터시 망고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2017년 12월에 껀터시 농업농촌개발국(Department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이 발행한 “껀터시 농업: 품질-안전성-다양성(Agriculture of Can Tho City: Quality-Safety-Diversity)”을 참고했다.

2. 껀터 지역 과수원에 필요한 농기계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가 있다면 과수원 안에 물길이 있고, 육상 작업보다 물길을 따라 배를 타고 작업하고 있는 점을 고려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에선 금지된 일, 껀터에선 일상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