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기열 KI YULL YU Oct 29. 2018

베트남에선 시외버스 탈 때 신을 벗는다​

서양인은 방에 들어갈 때도 신을 신는다. 심지어 연인들이 사랑을 나눌 때도 신을 신고 있는 것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다. 그런데 베트남에서는 시외버스를 탈 때 신을 벗어야 한다. 신을 신고는 버스를 탈 수가 없다.

Westerners wear their shoes when they enter a room. Even when lovers share their love, you can see them wearing their shoes in movie and drama. However, in Vietnam, everyone has to take off his shoes when riding a intercity bus. You can't take a bus with your shoes on.  

  

껀터와 호치민(사이공)을 오갈 때 풍짱(Phuong Trang) 시외버스를 탄다. 베트남에 와서 처음 시외버스를 타는 날(2017.11.17.)이었다. 앞서 타는 사람들이 신을 벗어 검은 비닐봉지에 담아 들고 맨발로 탔다. 신을 벗고 버스를 타는 것이 낯설어 신을 신은 채 타려하니 차장(안내)이 안 된다며 벗으라고 했다. 하는 수 없이 신을 벗어 남들처럼 비닐봉지에 담아 들고 버스에 올라탔다. 태어나 신을 벗고 버스를 탄 것은 처음이 아닌가한다.


시외버스 내부 구조(The inner scene of the intercity bus)

버스 안에는 침대 형 좌석이 2층으로 배열되어 있다. 통로가 2개, 침대좌석은 3줄, 좌석은 1층 22, 2층 22석 총 44석이었다. 통로가 좁아 뚱뚱한 사람은 오가기가 불편했다. 2층 좌석은 오르내리기도 불편했다. 특히 키 큰 사람은 발을 쭉 뻗기가 힘들어 불편함을 받아들여야 한다.


어쩌다 등치와 키 큰 서양인들이 새우모양을 하거나 무릎을 굽힌 채 누워가는 것을 보면 웃음도 나고 안됐다는 생각도 들었다. 다행히 나는 키가 크지 않고 등치도 뚱뚱한 편이 아니어 그런 불편은 겪지 않았다.


휴대품이 크면 역시 불편하다. 좌석에 짐을 놓을 공간이 거의 없다. 좌석의 발쪽에 작은 공간이 있는 데 거기에 벗어 들고 간 신발을 놓고 발을 뻗어 넣으면 꽉 차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귀중품만 휴대하고 다른 짐은 버스 아래 화물칸에 넣는 것이 좋다.


오가면서 휴게소에서 한 번 쉰다. 그때는 그냥 벗은 발로 나와 버스 문 입구에서 버스회사가 제공하는 슬리퍼를 신는다. 슬리퍼는 끈을 엄지와 검지발가락 사이에 끼어 신도록 되어 있어 양발을 신으면 신기가 불편하다. 그럴 경우 자기 신을 가지고 와서 신고 내리면 괜찮다.


버스 탈 때 신을 벗는 이유는 청결과 1층 승객의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서다. 우기엔 거의 매일 비가 오는 데다 도로포장이 안 좋아 신을 신은 채 타면 흙과 물로 버스가 더러워진다. 더구나 2층 침대버스라 승객이 2층을 오르내릴 때 오물이 떨어지는 경우 1층 승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한국여행객들은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를 수 있다. 단체여행을 하거나 차를 임대하여 관광하면 신을 벗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관광버스와 여행사가 제공하는 버스와 차량은 여행사 등에서 청소 등을 하여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 

호치민 서부버스 터미널 주차 장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버스요금을 더 받더라도 좌석 수를 줄이는 대신에 좌석크기를 좀 넉넉하게 하고, 2층을 없애 1층으로만 했으면 한다. 그리고 버스회사에서 청소를 하여 신을 신은 채 탔으면 한다.

 

2층을 없애기가 어렵다면 버스 자체를 1층과 2층 구조로 만들면 좋을 것 같다. 남아프리카의 장거리 시외버스는 버스자체가 2층 구조로 층간 분리가 되어 있었다. 침대좌석이 아니어서 앉아 가는 불편함은 있었지만 베트남에서 시외버스를 탈 때 겪는 불편함은 덜했다. 


현재의 시외버스 운영을 개선했으면 한다. 침대 형으로 하되 버스를 층간 분리가 된 2층 구조로 하고 좌석 수는 줄였으면 한다. 그에 따른 요금인상 요인은 정부가 지원하여 해결 했으면 한다. 그러면 요금은 그대로 두고 일반 서민들도 추가 비용부담 없이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한편 현재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I hope the current intercity bus operation will be improved. It is recommended that the buses is changed in a two-floor structure with lager bed-seat, and the number of seats is reduced. I expect the government will support bus companies with the budget to solve the problem that fares will be raised. That is because the bus fares can be kept as they are, allowing ordinary people to use long-distance intercity buses at no extra cost, while reducing the current inconvenience.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집이 어떻기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