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기열 KI YULL YU Jan 10. 2019

짜증날 만큼 택시카드 영수증 발급시간이 길다

나는 매일 택시로 출퇴근을 한다. 택시요금은 택시회사 카드를 발급받아 택시를 이용할 때 마다 카드결재를 하고 월말 정산을 한다. 헌데 택시카드로 요금을 지불할 때 영수증 발급시간이 길어 짜증나기도 한다.    

I commute by taxi every day. The taxi fare is paid by the taxi credit card, which the taxi company issued me whenever I use a taxi. And a monthly total taxi fare is settled at the end of the month at once. However, it annoys me to pay fare with a taxi card because it takes too long to get the receipt from a driver.   

 

현재 껀터 지역의 택시요금 지불 방식은 현금과 택시전용카드결재 2가지가 있다.

현금으로 요금을 지불할 때는 한국과 별반 다르지 않게 바로 결재가 된다. 현금영수증 발행기가 운용되기 때문이다. 미터기에 나온 금액을 현금으로 지불하면 곧바로 프린트한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이 때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출장 등으로 사용금액을 영수증 처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날자와 금액 등을 출력한 영수증 빈자리에 볼펜으로 적어놓아야 한다. 잉크가 휘발성이 강해 얼마의 시간이 지나면 글씨 내용이 희미해져 알아볼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현금 지불 외에 다른 방법은 택시전용카드를 이용한 요금결재다. 아직 한국처럼 일반 은행신용카드를 이용한 택시요금결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택시전용카드만 가능하다. 택시카드로 요금 지불 때 겪는 문제는 영수증 받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다.

 

도대체 카드결재시간이 얼마나 길기에 문제가 되냐고 궁금해 할 것이다. 빨라야 2분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5분도 더 걸린다. 성질 급한 한국인 대부분은 아마도 이런 상황에 처하면 짜증을 내게 되어 있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겪는 짜증은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카드결재를 할 때에는 택시회사, 택시 종류, 이용시간과 목적, 장소에 관계없이 결재시간이 길다. 택시 카드로 요금을 낼 때 왜 그렇게 긴 시간이 걸리는가? 


일반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택시전용카드를 이용하는 택시요금결재시스템도 아직 완비되지 않고 자동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택시전용카드는 발급하지만 택시에 카드결재 장치가 설치되지 않아 모든 과정을 일일이 손으로 해야 한다. 


카드를 영수증 용지 아래에 놓고 스마트폰으로 문질러 카드를 복사하는 택시기사

택시요금의 카드결재 과정은 이렇다. 승객이 기사에게 카드를 준다. 택시기사는 카드를 영수증 종이 아래에 놓고 손톱, 볼펜, 동전, 심지어 스마트폰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문질러서 카드를 복사한다. 택시에 한국처럼 카드인식기도 없고 카드를 꽃아 사용할 수 있는 장치와 제도가 아직 실용화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영수증용지에 기사가  기사고유번호, 담당회사직원 코드, 출발지와 도착지, 운행 연월일과 시간, 미터기에 나온 금액, 도로통행료, 대기시간과 추가금액, 요금지불방법 등을 펜으로 적은 뒤에 기사가 자기이름을 적고 서명한다. 그런 영수증에 승객 역시 이름을 적고 서명을 한다. 그러면 2장 중 복사된 핑크색 영수증을 승객에게 준다. 이처럼 카드인식기가 없으니 모든 것을 수작업으로 복사하고 영수증에 기입하다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렇다면 현금지불을 하면 되지 왜 굳이 택시카드 결재를 하는가?


우선 가장 좋은 교통수단은 차를 렌트하는 것이다. 그런데 차 렌트 값이 비싸다. 반면에 택시를 이용하면 비용이 적게 든다. 따라서 장기간 정기적으로 출퇴근 하는 사람은 택시이용을 선호한다. 


다음으로는 택시요금의 카드결재가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보다 영수증 처리가 편리하고,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 도난과 분실 등의 위험도 적고, 정기고객이 되어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껀터에서 활동하는 NIPA 자문관 4명도 모두 출퇴근 때 택시를 이용하고, 택시카드를 발급받아 요금을 카드로 지불하고 있다.


그렇다면 택시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는가?

껀터 지역에는 4개 이상의 택시회사가 있다. 자기가 근무하는 기관과 상의하여 이들 중 가장 혜택이 좋은 회사를 선택한다. 개인과 회사 간의 직접거래는 불가능하거나 어렵기 때문이다. 나는 근무기관의 도움을 받아 Khanh Cuong과 Thinh Phat 2개 회사 택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받았다. 이를 위해서 택시회사와 먼저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내용에는 사용자, 용도(출퇴근), 이동 장소(출발지와 목적지), 거리, 이용시간, 금액 등이 들어 있다. 


내 택시 카드

이 택시카드는 발급해준 2개회사의 택시를 껀터 지역에서 이용하고 요금 결재할 때만 사용이 가능하다. 호치민이나 하노이에 가면 사용할 수 없고 껀터 지역이라도 다른 회사 택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현재 껀터 지역에서 택시요금을 카드결재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택시 기사 잘 못이 아니다. 큰 이유는 정보통신산업과 관련 산업이 발달되지 않아 카드결재의 기계화와 자동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탓이라고 본다. 

It is not a taxi driver's fault that it takes a long time to issue a taxi receipt in the region of Can Tho. The main reason for this is the lack of mechanization and automation of card payment due to the little development of information & telecommunication industry and the related industries.    


껀터에서 생활하다 휴가차 한국에 오면 발달된 대중교통수단과 함께 선진화된 요금지불방법에 놀라곤 한다. 따라서 껀터 지역, 넓게는 베트남의 대중교통요금결재의 기계화와 자동화에 한국이 큰 몫을 해주었으면 한다.

When I come to Korea on vacation for living in Can Tho, I used to be surprised at the advanced payment method along with the developed public transportation. Therefore, I hope Korea to make a big contribution to the mechanization and autom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fare payment in the Can Tho region and further in whole Vietnam.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인은 크리스마스에도 근무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