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지 Jan 11. 2023

인생의 도약

인생 성공의 이면에 있는 <비밀>

막연하게 인생을 잘 살고 싶고 성공하고 싶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해 주었으면 좋겠다. 인생을 잘 사는 법, 그리고 인생을 지금 잘 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인생을 도약하고 잘 살기 위한 방법을 사람들은 어렵게 생각하는데 지금 내가 말하는 단계를 나는 충족하고 있는지에 집중해 보기를 권장한다. 첫 번째로 인생을 도약하기 위해서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다. 사실 이게 무슨 생뚱맞는 소리인지 싶을 수도 있다. 대게 기초적인 사회화 과정은 부모님이 대게 가르쳐주기 때문에 건너뛰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부모와의 소통부재로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 있어서 자립성이 부족한 사람들이 있다. 본인이 누군가에게 의존적인 면이 있거나 기초적인 자기 관리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성공을 바라보기보다는 자기 관리에 초점을 두자.


그리고 두 번째로 지금의 인간관계에 만족하고, 대체로 인간관계를 완만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이다. 반론을 제시할 수 있다. 사람마다 사회성이 다른 것인데 어떻게 인간관계가 사회적인 성공보다 기초적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이다. 하지만 의외로 인간관계는 인생 전반에 걸치는 것이고 감정적인 부분에 대한 사회화는 평생에 걸쳐 일어난다. 인간관계를 잘하는 비결은 자신의 사람들과의 갈등을 완만하게 해결할 수 있느냐이며 비언어적인 사회적 표현에 대한 이해가 가능한지, 혹은 어떤 상황이든 상황과 사안을 고려해 유연하게 행동할 수 있느냐다. 의외로 이런 기초적인 것들이 중요한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런 기본조차 중심이 잡혀있지 않은 사람이 의외로 많다. 비도덕성, 인간관계의 스킬 부족, 힘의 논리의 지배.. 등등 본인이 도약하기 이전에 이런 기초적인 사회화 과정이나 생리적 욕구(위생, 규칙, 보편적인 가치관)에 대해 적립이 되어있지 않다고 한다면 기초 수준의 사회화부터 배우는 것이 순서이다. 앞의 기초적인 것이 빈약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인간관계와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이후에는 독립적인 하나의 주체로써 자신의 세계를 펼쳐나가기에 상황적인 방해물이 없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이후에는 본인의 방법으로 성공 도약의 방법을 점검해 보고 실행할 수 있게 된다. 기초적인 것이 마무리되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차례인데 우리는 '배움'의 터전에 살고 있다. 배움의 성공의 방법은 우리가 말하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 성공한다'라는 막연한 이 말에 담겨있다. 결국 생존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심리적인 독립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적성을 찾아서 밥벌이를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움이라는 이름 아래 우리는 본인만의 적성을 찾아 도약해야 한다. 그 도약의 방법은 막연하지만 심리적, 신체적으로 독립이 가능한 성인이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일이다.


인생을 성공하는 것은 '배움'으로부터 얼마나 유연하고 자유로울 수 있는지다. 배움의 중요성을 알고 배움을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자신만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사실 인생의 '성공'이란 이 연결되는 과정을 어떻게 잘 이어나가고 유지하고 도약하는지에 달렸다. 기본에 충실하고, 자신의 분야에서 배움을 중요시할 때 우리는 그 막연한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더닝 크루거 효과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