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란 무엇일까?

법적 성인

by 율리

법적으로 성인이 되는 나이는 만 18세 (윤석열 나이 18세 ㅋㅋㅋㅋ)

실제로 자기가 일해서 돈 벌고 생활하는 나이부터가 성인이라면 개인차가 있겠지만 20대 중후반부터일 수도 있다.

여자의 경우, 아기를 낳고 엄마가 되는 경험을 한 것이 성인이라면 개인차가 심하겠지만 20대-40 대부터일 수도 있다.


스웨덴에 대해 아직 잘 알지는 못하지만 (다른 관심사가 많음) 아는 한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법적 성인에 대한 개념인듯하다.

스웨덴 사람들이 자부심을 가지는 사회제도?

학비, 병원비 무료에 치과까지 무료 (20살? 까지)

그래서 그런지 치아가 고르지 않은 성인을 본 적은 없는 듯하다 ㅋㅋ


10대 중반부터 여름방학에 일을 해서 돈 버는 것에 대한 개념을 배운다고 한다.

안 그래도 퇴직나이 늘린다는 얘기도 있고 일해야 하는 날은 충분히 많은데 청소년부터 여름방학에 아르바이트를 한다니 개인적으론 굉장히 놀랐지만, 여기에서는 당연한 것이라 들었다.


법적 성인나이 이후 일을 하던 공부를 하던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다는 것도 놀라웠다.

학비는 무료이며 학자금 대출? 같은(CSN)으로 보통 월세 및 생활비가 충당되어 18살부터 독립하여 사는 젊은이들이 대부분이라 들었다.


물론 부모님과 함께 사는 20대 스웨덴 사람들도 있지만, 일을 하던 공부를 하던 하면 부모님이 용돈을 주시지는 않는다는 얘기다.


케바케이기는 하지만 여기도 굉장히 가족적이기 때문에 명절 때마다 모이고 (부활절, 크리스마스) 집을 사거나 결혼을 하거나 부모님이 도와주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여세 없다고 들었다.


특히 결혼을 하는 커플이 적은 듯하다.

같이 살면서 아기 낳고 사는 커플들이 대다수이다.

스페인도 마찬가지였지만, 여기가 더 그런 것 같다.


배우자가 갑자기 사고나 병으로 사망하면 재산 증여가 모두 자식에게 되는 부분 빼고는 결혼을 한 것과 안 한 것이 비슷하다고 들었다.


부모님께 허락을 받는 경우도 없다.

성인인 자식이 결정한 것에 그러려니 하는 듯하다.

부모님이나 가족에게 남자친구를 소개해 주고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당연한 문화.

물론 여기 사람들도 사람이니 소개해줬는데 마음에 안 들 수는 있지만 ㅋㅋ


법적으로 결혼을 하는 경우, 계약서를 쓴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다. 결혼을 하지 않아도 집을 같이 사는 경우도 포함 (이것도 케바케)

혹시 모르니 이혼할 경우 재산분할 등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건 내 꺼, 저건 니 꺼


개인주의적이면서도 가족적인 것 같다.




PS: 작년 5월 스웨덴 헬싱보리에서 페리를 타고 덴마크 헬싱외르를 다녀왔다. 그 페리 갑판에서 어떤 스웨덴 여자가 남편과 영상통화를 하다가 나에게 말을 걸었다.

충격적이었다. 그녀는 18살 남편은 30대.

법적 성인이라 결혼이 가능했으며 아무도 오지랖을 부리지 않았다고 했다.

스웨덴이 좋냐고 물어보며, 자기는 떠나고 싶다 하였다.

나에게 이 얘기를 하며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남편과 영상통화 중에 물어보니 뭐라고 해야 할지...

그녀는 웃으며 "내 남편이 페도필리아지~!" 깔깔깔









keyword
이전 13화혐오란 무슨 감정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