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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amani Nov 05. 2021

[생각] 쏘카의 렌터카 중개

쏘카가 렌터카 업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2021.10.29

쏘카가 렌터카 업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쏘카의 캠핑카 시범서비스가 시사하는 질문


21년 10월, 쏘카에서 캠핑카를 중개하는 파일럿 서비스를 런칭하였다. 사용자들이 쏘카의 페어링 서비스를 통해 다른 렌터카 업체들의 캠핑카를 빌릴 수 있다. 사실, 여러 업체들의 캠핑카를 한눈에 비교하고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는 이미 여러 개 존재한다. 쏘카와 계약한 렌터카 업체들 중 상당수가 이미 다른 사이트에서도 차량을 display 하고 있다. 여기서 궁금증. 위에서 쏘카가 사용자들에게 주는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했다. 그럼 쏘카가 렌터카 업체들에게 줄 수 있는 차별점은 무엇인가? 렌터카 업체들 입장에서 여러 다른 대안을 두고, 굳이 쏘카를 통해 소비자와 연결되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RISK 관리에 미흡한 렌터카 업체들


답은 "RISK 관리"에 있다. 캠핑카의 경우 레이나 카니발을 개조한 것부터 ~ 처음부터 캠핑카로 만들어진 억 단위 차량까지 종류가 다양한데, 상대적으로 일반적인 렌터카보다 차량의 가격이 높은 편이다. 그렇다 보니 차량 파손이나 도난 등에서 예상되는 손실이 상당히 크다. 또한 차량 크기가 크기 때문에 큰 차의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의 사고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캠핑카 대여 시 사고에 대한 보장이 굉장히 미흡하며 그 비용을 온전히 사용자에게 부담시키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한 관리하는 차량의 수가 많아야 몇십대 수준이라 청소년 명의도용이나 음주운전 등을 전문으로 대응하는 인력을 운용하기 어렵다. 쉽게 말해서 캠핑카를 렌트해주는 업체에서는 확률적인 RISK 관리가 미흡하다.


쏘카가 렌트가 업체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는 "RISK" 관리


이 부분에서 쏘카가 가치를 줄 수 있다. 첫째로 쏘카는 사용자의 이전 대여 및 사고 이력을 가지고 있어 이를 운영에 활용한다면 차량 파손이나 사고에 대한 RISK를 줄일 수 있다. 둘째로 수많은 이슈들에 대응했던 ( ... ) 경험이 있으니 이슈에 전문으로 대응하는 인력도 잘 갖추어져 있다. 쏘카가 다른 캠핑카 대여 사이트와 다른 점은 이러한 RISK 관리 역량이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 1. 쏘카의 차량관리 노하우


쏘카는 전국에 1만 6천여 대의 차량을 직접 매입하여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차량 장애를 관리하고 문제가 있을 시 공업사에서 빠르게 수리하고, 깨끗하게 유지 관리하는 등의 차량관리 측면의 노하우가 많이 축적되어 있다. 차량 탁송의 수가 많다 보니 이를 개인들 ( "핸들러" ) 에게 위탁하는 형태도 잘 갖추어져 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 2. 쏘카의 데이터 기반 문화


또한 쏘카는 데이터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다. 일례로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인력이 전체 임직원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운영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형화하여 빅쿼리 형태로 적재하고 있다. 주행 데이터와 하드웨어 데이터, 즉 단말기를 통해 알 수 있는 차량 상태 데이터도 모두 수집하고 있다.


덕분에 데이터를 활용하여 운영을 효율화하거나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다. 기존 렌터카의 경우, 기름이 최대로 주유되어 있는 상태로 차량을 빌려서 반납 전에 원상태만큼 주유하여야 했다. 쏘카의 경우 차량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이동한 거리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차량 반납 전에 반드시 주유소에 들러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 또는, 쏘카는 실물 키가 없더라도 차문을 열고 닫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차량장애 등의 이유로 탁송기사님이 쏘카를 이동시켜야 할 때, 사용자가 탁송기사님에게 따로 키를 전달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없다.



쏘카의 캠핑카 중개 서비스를 옆에서 지켜보다 보면, 이 글의 주제인 " 렌터카 업체들에게 쏘카가 줄 수 있는 가치는? " 과 같이 기존에 쏘카의 문제들과는 다른 결에서 고민해볼 포인트를 많이 발견하게 된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쏘카를 통한 쏘카 유저들의 유입" 외에 "RISK 관리"라는 측면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여 이렇게 글로 정리한다. 중개 서비스 파이팅!


*이 글에 나오는 쏘카에 대한 내용은 출처 : 서울경제 / 2021-08-01 / "데이터에 '진심'인 기업 쏘카 ... 궁극적 목표는 자율주행"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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