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염홍철 May 25. 2024

인간의 존엄성




  이번 주 초 지인에게 보내는 ‘아침단상’은 ‘온전한 정신으로 사는 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요즘 묻지 마 살인과 폭행 등과 관련하여 국민들이 많이 예민해졌기 때문에 글에 대한 반응도 민감했습니다. 그래서 부족하나마 하루를 추가해 연이틀 이어서 썼지요. 글을 받는 지인 중에 유명한 정신과 의사도 있는데 그분은 “자기 관찰은 객관적 자아를 보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자신은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자기 관찰’을 많이 강조한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그 연장선상에서 ‘현존하는 독일 최고의 철학자’로 알려진 페터 비에리 교수의 ‘인간이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를 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페터 비에리 교수는 <리스본행 야간열차>라는 소설로 유명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소설가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철학자인 그는 이 소설과 철학 서적인 <자기 결정>과 <삶의 격> 등을 펴내면서, 그 저서들을 관통하는 개념은 바로 ‘인간의 존엄성’이었습니다.


  우리가 타고난 것들은 자신이 결정할 수 없지만, 지각이 든 후에 어떻게 살아갈지는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페터 비에리 교수는 자기 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규범’과 ‘독립성’을 강조합니다. 규범은 타인에 대한 배려 없이 자기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며, 독립성은 스스로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자신의 내면세계에서 스스로 지휘하고 연출하는 능력의 배양입니다. 그는 인간의 가장 큰 정신적 자산은 존엄성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런데 존엄성은 삶 속에서 가장 위협받기 쉬운 가치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존엄성을 지키며 품격 있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요?


  존엄성이란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 특정한 방법을 말하는 것이며, 이것은 사고와 경험, 행위의 틀이 되는 것입니다. 페터 비에리 교수는 존엄한 삶의 형태를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었는데, ‘남이 나를 어떻게 대하는가?’, ‘나는 남을 어떻게 대하는가?’, ‘나는 나에게 어떻게 대하는가?’입니다.


  내가 타인에게 어떤 취급을 받느냐 하는 것은 타인에게 달려있지만, 내 품격을 스스로 지킬 때 타인도 나의 존엄성을 파괴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내가 그것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나의 생각과 태도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그러니까 나의 존엄은 타인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정하는 것이 됩니다.


  내가 나를 어떻게 대하느냐 하는 문제도 결정권은 나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상적 경험에서 자주 나타나는 지켜진 존엄, 손상된 존엄, 잃어버린 존엄이 서로 얽혀 있습니다. 특히 존엄성이 지켜지지 못할 위기 속에서는 더욱 복잡성을 띠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는 태도는 타인을 보는 관점에 영향을 주고, 그것은 다시 타인이 우리의 존엄에 영향을 끼치는 범위와 정도에 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존엄이라는 것은 다층적인 구조를 가질 수밖에 없지요. 이렇게 존엄을 지키는 것은 나 스스로에 달렸다고 규정하면서도 페터 비에리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 의무감에서 자기 스스로를 소외시키기 때문에 자기 결정권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존엄성은 자기 존중의 사고와 연관되므로 누구나 각자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감정과 행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지요. 존엄성은 자기 존중의 사고이고 반대로 존엄성의 상실은 자기 결정의 상실과도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존엄성이란 어떤 절대적인 속성이 아니라 삶의 방식, 즉 ‘삶의 격’이며, 우리가 자립성, 진실성,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기본을 바로 세워나갈 때 드러나는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기업은 인문학 전공자들의 충원에 관심을 가져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