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은 꼭 사람 사이의 관계만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물이나 자연 사이에서 서로 맺어지는 관계가 모두 포함되겠지요. 그러나 인연은 사람 사이의 관계로 한정할 때 우리는 많은 사람과의 인연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한번 맺은 인연이 좋게, 오래갈 수도 있지만, 그 인연이 깨지거나 갈등만이 지속되어 악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인연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상대에 대한 배려와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쁜 인연은 오해에서 기인할 수도 있고 성격 차이가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자신의 욕심 때문에 상대를 소홀히 하거나 배신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 세상에는 좋은 인연이 많이 있습니다.
남녀가 결혼하여 행복하게 사는 연분, 같이 있으면 항상 즐거운 좋은 친구와의 우정, 직장이나 단체에서 만나 서로 씨(因)가 되고 거름(緣)이 되어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공동체적 유대감 등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은 긍정적 사고, 배려, 용서, 사랑에서 비롯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좋은 인연은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낼 수 있을 때 관계가 깊어지지요. 가까운 사이라도 당연한 것은 없습니다. 상대의 작은 성의에도 항상 감사의 표현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진심 어린 고마움의 표시는 인연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지요.
좋은 인연을 만들고 유지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말하고 행동한 진실이 왜곡되어 비난을 받더라도 그것을 참고 극복할 수 있고, 내가 공들여 만들어 놓은 일이 하루아침에 무너져 내려앉아도 몸을 굽히고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겸손을 익힐 수만 있다면 악연은 없어지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