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목 Nov 17. 2020

가을 편지 1




오늘은 일찍 잠에서 깨어 오랜만에 혜화에 갔어요.

당신이 다니는 학교까지 걸었죠. 도착하니 붉은 낙엽들이 길을 온통 뒤덮고 있더군요. 저 언덕 위를 얼마 전에 걸어갔을까, 얼마 후에 걸어갈까 그 생각을 잠깐 하다가 눈물이 터졌어요. 이내 돌아오는데 당신이 내 뒤에 있지 않을까 싶어 자꾸 돌아보게 되더군요. 당연히 거기에 당신은 없었어요. 다만 우리가 함께 걷던 길이 있었죠. 그날은 참 추웠는데요. 내 얇은 옷을 걱정하는 당신에게 추우면 그냥 좀 추워하면 되죠, 내가 그랬잖아요. 기억해요? 당신이 마구 웃었는데.

다시는 당신에게 말을 걸 수 없다는 사실이 아직 잘 믿기지 않아요. 나는 어디서든 어느새 당신에게 말을 걸고 있으니까. 힘들어요. 고마워요. 미워요. 어디예요? 뭐 하고 있어요? 그러면 대답이 없어도 견딜 수 있을 것 같아지거든요.

요즘엔 다시 시를 써요. 당신은 내 글을 참 좋아했는데. 다만 칭찬에 인색했죠.


며칠 전엔 작은 글씨를 쓰는 성실한 사람에 대한 시를 썼어요. 깊은 상실을 겪고 말을 잃은 사람인데요. 몸을 한껏 움츠리고 흐느끼는 게 특징인데 그럴 때면 꼭 가을이 올 것 같아요. 아, 가을은 정말 왔네요. 다음 시는 당신에게 쓰는 편지가 될 거예요. 이미 많이 썼지만, 마음이 축축한 스펀지 같아 자꾸만 할 말이 스며요. 이것이 마를 날도 있을까요?

당신이 나를 잊어버릴까 봐 무서웠는데 이제는 아니에요. 내가 당신을 잊을 수 없는 것처럼 당신도 나를 잊을 수 없겠죠. 당신의 짧고 짙은 눈썹, 눈꼬리, 날 닮은 코와 옅게 패인 보조개, 까만 손과 기다란 다리를 나는 다 기억해요. 당신도 당신이 좋아하던 나의 웃음을, 걸음걸이를, 오물오물 생각을 곱씹어 말을 뱉던 표정을 가끔 떠올리나요?


지날수록 선명해지는 당신을 아직 사랑하고 있어요. 당신이 가진 것도 아마 사랑일 거예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버려진 말들은 어디로 갔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