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R POST Feb 18. 2016

IS의 진짜 과녁은 무엇인가?

쿠르드족의 반격 

http://www.bbc.com/news/world-europe-35602288

(뉴스 원문) 


쿠르드인의 분노 


결국 쿠르드인의 분노는 터키 심장부를 향했다. IS는 코벤(Kobane)지역을 공격했다. 이곳에는 많은 쿠르드인이 거주한다. 터키 정부는 터키 내 거주하는 수많은 쿠르드 족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코벤(Kobane) 지역에 군사 개입을 주저했다. 결국 터키 정부의 미온적 태도는 점점 사태를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터키 내 도시에서 쿠르드 반군(PKK)의 지원으로 추측되는 테러가 자행되고 있다. 심지어 터키 심장부인 Ankara 지역까지 테러가 자행됨에 따라 터키 내 여론은 테러에 대한 두려움에 떨고 있다. 



IS의 전략? 


 IS는 터키 내 직접적인 공격을 감행하지 않지만, 터키 국경에 거주하는 쿠르드인을 공격함으로써 이에 못지않은 전략적 효과를 내고 있다. 이들은 시리아 내 쿠르드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공격함으로써 터키를 자극하고 있다. 터키에 거주하는 같은 민족의 쿠르드인들이 이에 대해 터키 정부의 군사적 개입을 요청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군사적 개입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터키 여론은 분열되고 있는 것이다. IS는 대중의 분열적 심리를 제대로 이용하고 있다. 그들의 테러는 이제 특정 대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대상 자체의 분열에 과녁을 맞추고 있다.



전쟁은 힘의 게임?


엄청난 군사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끝나지 않는 내전과 IS의 비 인간적 행위들은 세상을 점점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지리적 상황과 외교관계를 충분히 고려하여 목표하는 대상의 너머에 있는 과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S는 소수의 군사력으로 다양한 국가의 이해관계를 치밀하게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힘의 논리에서 보면 막대한 군사력을 가진 미국과 유럽 연합군의 승리로 빠른 전쟁의 종결이 이루어질 것 같았으나, 계속되는 공격에도 불구하고 IS의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테러를 이용하여 공격하는 IS의 전술에 세계는 경악하며 동시에 두려움에 떨고 있다. 그 대상이 불특정 다수에다 그 시간과 장소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힘의 게임에 의한 전쟁의 시대가 새로운 양국으로  접어들었다. 국제사회의 더욱 치밀한 테러와의 전쟁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Understand different 

Criticize in positive 


HRC



매거진의 이전글 시리아 내전, 쿠르드인의 독립의 목소리 키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