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전통시장의 변화

한 VMD의 사랑이 한국의 전통시장을 변화시킨다.

by HR POST

우리는 오늘도 속았다.


선거철만 되면 유명 정치인들은 전통시장을 찾는다. 시장 상인들과 악수를 하고 그들의 손을 잡아주며, 그들의 음식을 먹는다. 많은 무리가 정치인을 뒤따르며 낙후되어가는 전통시장의 변화를 갈망한다. 하지만 그들이 떠나간 자리는 공허함만 맴돌 뿐 시장의 변화는 전무후무하다.

대기업의 대형마트가 생긴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심지어 주변에 중소형 대형마트까지 우수수 생겨난다. 시장은 점점 설 곳이 없다. 시장의 상품은 팔리지 않아 상품의 질마저 떨어지고, 진열된 상품들은 점점 오래되어 간다. 악순환이다. 심각하다. 선거철에 왔던 정치인들은 대형마트의 공휴일 영업 규제를 자신의 업적으로 자랑하며 전통시장을 도왔다고 오늘도 연설을 한다. 아무런 의미가 없다.


어느 VMD의 사랑, 이랑주


저자 이랑주.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책의 저자이다. 그녀는 20년간 VMD(상품 진열 담당)로 일했다. 열심히 일했다. 하지만 무언가 바삐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그녀의 삶에 공허함이 밀려왔다. 마치 쇠퇴해가는 전통시장의 공허함과 같았다. 어느 날 전통시장을 무심히 걷다가, 노란 박스 위에 지저분하게 진열된 할머니의 상품들을 보았다. 왠지 그 공허함이 더욱 커져 갔다. 그녀는 잠시 우두커니 할머니와 할머니의 상품들을 바라봤다.

2005년 그녀는 아무런 대가 없이 할머니들을 돕는다. 처음에는 작은 도움이었다. 박스 대신에 작은 나무상자를 놓았고, 지저분하게 진열하는 대신 잘 정돈하여 진열하였다.

2012년 그녀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남편과 함께 전 세계 전통시장의 비밀을 찾아 떠난다. 세계의 유명한 전통시장을 몸소 떠돌며 그녀는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을 찾기 위해서다. 그렇게 그녀는 세계의 전통시장을 두루 살핀다.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책은 세계의 전통시장의 특별함, 정직함, 따스함, 상품의 질서, 진열의 관계성, 기존 쓰임의 변화, 기존 관점의 변화, 전통의 계승과 같은 요소들을 하나하나 추출해 낸다. 그녀는 전통시장을 돌며 그 요소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리한다.

책의 말미에는 "살아남은 전통시장의 가장 핵심적인 비밀은 상품의 본질에 있다."고 그녀는 말한다. 결국 상품의 정직함, 신뢰성, 특별함, 경제력이 살아남는 시장의 본질이었다. 전통시장은 다양한 변화와 실험적인 시도 끝에 오는 변화도 존재하지만, 본질적인 부분은 상품에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녀는 여행을 마친 후 '전통시장이 살아남는 비밀' 제목의 책을 만들고, 이에 대한 강연을 통해 국회의원들도 이루지 못한 전통시장 변화의 물결을 만든다. 시장에 대한 그녀의 사랑이 일의 의미와 부합되어 전통시장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국회의원의 입법도 살리지 못한 전통시장의 부흥이 그녀의 열정으로 살아난다. 세상을 법으로만 바꾸지 않는다. 그녀는 디자인과 문화가 바꾸는 세상을 보여준다.

https://youtu.be/O9fgnWaqGro

세바시 473회 전통시장, 살아남은 것들의 비밀 @이랑주 VMD협동조합 대표


변화는 공동체를 기반을 두어 일어난다.

https://youtu.be/DpQrfofqHoU

새롭게 태어나다, 1913 송정역시장


전통시장의 변화는 어디서 올까? 최근 1913 송정역 시장이 전통시장의 변화에 대한 실험적인 도전을 했다. 기존의 나이 드신 상인들과 새롭게 창업을 시작한 청년 상인들과의 만남이 그 시작이었다.

그들은 현대카드의 지원 아래 송정역 시장의 변화를 도전했다. '1913년 송정역 시장'의 역사와 전통을 시장 입구 간판으로 내세우며 시장 거리를 새롭게 리모델링한다. 과거와 현재의 만남을 추구하고, 새로운 시장의 변화를 만들어 간다. 지역의 전통을 살리며 깨끗함과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고 있다. 그들은 도전한다.

과연 '1913 송정역 시장'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일시적인 트렌디한 변화로 끝나지는 않을까? 하지만 중요한 점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아니다. 지금 '1913 송정역 시장'은 변했고 지금도 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1913 송정역 시장'은 지금 살아있다.



Understand different
HRC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는 사람 소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