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 상담을 받기 전 준비하면 좋은 것들
타로카드로 상담을 하다 보면 만족해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어요. 저도 마찬가지에요. 저 스스로도 만족하는 상담이 있고, 그렇지 않은 상담이 있죠. 그래서 ‘타로 상담 이야기’의 첫 번째 글로 준비했어요.
좀 더 만족스러운 타로 상담을 받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타로는 신내림을 받고 점을 보는 것이 아니에요. 간혹 상담을 받으러 와서 ‘내가 왜 왔는지 맞춰봐라’하는 표정으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만히 제 얼굴만 보는 사람이 있어요. 그럼 저도 그 분 얼굴을 가만히 쳐다보게 되고, 모두에게 어색한 시간이 지나가죠. 당신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저는 당신이 어떤 이유로 상담을 받으러 왔는지 알지 못해요.
앞서 얘기했다시피 타로는 ‘당신의 과거와 현재에 기대어’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높은 확률의 미래를 보여주는 것이에요. 그래서 당신의 ‘이야기들’이 필요하죠. (물론, 아무 것도 듣지 못한 상태에서 카드를 넘길 수는 있어요. 하지만 한 장의 타로 카드에는 굉장히 많은 뜻이 있어서, 카드의 해석과 상담이 산으로 갈 수 있지요.)
마음을 열고, 타로리더를 의심하지 말고, 편하게 당신의 고민들을 이야기 해주세요. 누군가에게 고민을 털어 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훨씬 가벼워지지 않을까요?
보통 타로 상담을 처음 하는 사람은 묻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정리가 되지 않아서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혹은 상담을 마치고 난 뒤에 ‘아! 이것도 물어볼 걸’ 하는 사람도 있지요. 질문거리를 충분히 생각해 두고 적어 두면 만족하는 상담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질문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하는 게 좋아요. ‘회사를 옮기면 행복할 수 있을까요?’라는 유형의 질문을 종종 받는데, 저는 당신에게 되묻지요.
“당신에게 행복은 어떤 건가요? 연봉이 많으면 행복한가요? 여가시간이 보장되면 행복한가요?”
당신과 저의 행복은 서로 기준이 달라서 해석이 달라질 수가 있어요. ‘지금 다니는 회사보다 연봉이 높을까요? 주말 출근은 없을까요?’처럼 질문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주세요. 혹시 질문이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경험 있는 타로리더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당신이 하려고 하는 질문들을 구체화하는데 익숙하니까요.
타로 상담을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어요. ‘저는 언제 죽을까요?’ 아주 건강한 20살 대학생이 했던 질문이에요. 먼저 얘기하자면, 저는 먼 미래를 잘 말하지 않아요. 보통 2~3개월, 길어야 1년 정도의 미래만 얘기하죠. 필요하다면 그 이상의 미래에도 답을 하긴 하지만, 경험적으로 잘 맞지 않더군요.
어떻게 보면 타로 상담은 하나의 큰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거라고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당신의 인생을 TV 시리즈로 만든다고 하고 그 장르가 멜로드라마라고 생각해봐요. 총 20회 중에 지금까지 10회가 이미 방송이 됐고, 저는 타로카드를 넘기면서 예고편을 보여주는 거예요. (장르가 멜로드라마니까 타로카드에 있는 수많은 의미 중에서 SF, 액션, 호러 같은 의미는 빼버리는 거죠.)
그런데 이 예고편은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들에 영향을 받아요. 11~12회까지는 현재의 행동들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서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겠는데, 20회에서는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르겠어요. 또 13~19회에서 나타날 모든 변수들을 다 알 수도 없어요. (나비효과와 비슷해요. 작은 변수 하나가 어느 곳, 어느 시간에 태풍이 될 수도 있는 거죠.) 시간이 길어질수록 변수가 점점 늘어나겠죠? 그래서 먼 미래일수록 틀린 해석이 많아져요.
그래서 되도록 질문의 기간은 2~3개월, 길어야 1년으로 생각하고, 1년이 넘어가는 미래에 대한 답은 그냥 재미로 들으세요.
타로리더는 당신의 질문을 받고 타로카드를 넘기면서 자신이 읽은 것을 그대로 이야기하는 사람이에요. 해석이 좋게 나오면 다행이지만, 나쁘게 나오더라도 그것을 좋다고 거짓말을 할 순 없어요. (상담 받으러 온 무서운 형님들한테 멱살을 잡힌 적도 있었어요.) 그래서 타로리더들은 결과가 나쁜 해석이 나오면 그 결과를 바꿀 수 있는 조언을 해드려요.
타로는 사주와 다르게 바뀔 수 있는 미래를 보여줘요. 사주는 태어난 ‘년월일시’를 가지고 해석을 하죠. 같은 사람이 두 번 태어날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어디서 보든 비슷한 결과가 나와요. (만약 10번 중에 1~2번 다른 결과가 나왔다면 그게 잘못된 해석이에요. 물론, 극비수사 같은 경우는 제외하구요.) 하지만 타로는 현재 당신의 마음가짐, 행동, 주변 환경 등등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미래를 보여줘요. 타로카드가 당신에게 불행한 미래를 보여줬나요? 그럼 타로리더의 조언을 참고삼아 그 미래를 행복하게 바꾸세요. 반대로 행복한 미래를 보여줬나요? 그럼 더 행복하게, 더 오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읽어드립니다
Tarot Reader 윤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