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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unjung Seo Dec 18. 2015


Wearable device 01

스마트밴드, 스마트워치

웨어러블 기기는 이름처럼 불편함 없이 자유롭게 몸에 착용하고 다닐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1960년대부터 시작하여 초기에는 디지털 신발, 시계 계산기, 들고 다니는 컴퓨터 등 다양한 제품이 결합된 웨어러블 기기들이 존재해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mashable.com/2014/05/13/wearable-technology-history/#TLsRUBqe1Zqy

-웨어러블 디바이스 히스토리 표



웨어러블 기기는 몸에 착용한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손목시계나 밴드형이 가장 많은 제품군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아직 웨어러블 기기는 생소한 제품 혹은 굳이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때문에 밴드형 웨어러블 기기는 피트니스나 헬스케어 쪽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저렴한 가격에 스마트 밴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샤오미 미 밴드입니다.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만보기, 수면 패턴 분석, 알람, 전화 알림, 심박센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들은 미핏(Mifit)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체크할 수 있고, 밴드의 진동을 통해 문자, 전화가 왔을 때 알려주는 기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http://www.mi.com/en/miband/#01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xiaomi.hm.health&hl=ko

-샤오미 미 밴드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 미핏(Mifit) 


 

다음으로  Fitbit입니다. 액정이 없는 샤오미 미 밴드와는 달리 fitbit에는 작은 액정이 달려 있어 실시간으로 운동량을 체크하거나,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fitbit은 호환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한 점도 장점이라고 들 수 있습니다.

http://www.wareable.com/fitbit/fitbit-charge-charge-hr-features-release-date-specs-402
https://itunes.apple.com/kr/app/fitbit-activity-calorie-tracker/id462638897?mt=8&ign-mpt=uo%3D4

-핏빗 기기와 연결되는 애플리케이션 다양한 픽토그램과 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헬스케어에 완벽히 초점을 맞춘 인바디  밴드입니다. 보통 헬스장이나 운동시설에 가야만 체크할 수 있는 인바디를 밴드 착용을 통해 간단히 체크할 수 있습니다. 타 밴드들이 심박수나 수면 체크, 운동량을 체크했다면 인바디 밴드는 자신의 체성분을 체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두었다고 보입니다. 또한 식사 사진을 찍거나 체크할 수 있어서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http://www.instash.com/track-your-bmi-muscle-mass-and-body-fat-with-the-inbody-activity-ban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body2014.inbody



앞서 미 밴드와 핏빗의 스마트 밴드가 투박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면,  Amazfit의 화미 밴드는 그러한 단점을 보완한 스마트 밴드입니다. 화미 밴드는 여성들이 액세서리 대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디자인이고, 목걸이 형태 역시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끄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도 다른 웨어러블 기기와 마찬가지로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어 사용합니다. 

http://www.amazfit.com/en/index.html



앞서 보여드렸던 기기들이 단순히 심박수를 체크하고, 수면을 체크하는 헬스케이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면, 애플 워치는 아이폰과 연동하거나, 다양한 어플을 이용한 스마트기기라는 느낌이 훨씬 강하게 드는 제품입니다. 애플 워치를 봤을 때 일반 시계와 다를 바 없는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다양한 시계줄을 원할 때마다 자유롭게 바꾸어 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또 애플 워치에서 주목할 점은 광고인데요, 많은 기능을 전부 설명하지 않고,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하여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Train, Travel, Move, style, cycle, Ride, Date 등 애플 워치가 쓰일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간결하게 나타내 주고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http://www.forbes.com/forbes/welcome/


http://www.apple.com/shop/buy-watch/apple-watch

-다양한 애플 워치의 시계줄


https://www.youtube.com/watch?v=aNfYcBmf-io

-타 웨어러블 기기들이 기능에 충실한 점만을 어필하였다면, 애플의 광고는 언제 어떠한 상황에 애플 워치를 사용할 수 있는지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마트시계들이 출시되었는데요, 삼성의 기어 시리즈나, LG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업들이 스마트 워치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계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들 역시 다양한 스마트 워치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http://kr.guessconnect.com/watch-models/white-crystal-womens-smartwatch/

게스가 출시한 스마트워치 '게스 커넥트'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결합한 스마트 워치입니다. 시계 내부의 액정을 통해 문자나 누구에게 전화가 걸려왔는지, 카메라 모드를 선택할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시계 하단에 달려있는 액정이 아날로그시계와 부 조화스럽게 느껴집니다. 



다음은 태그호이어의 스마트워치입니다. 태그호이어는 인텔과 구글과 손을 잡고 안드로이드 웨어를 채택해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브랜드 인지도와 디자인에 힘입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시계 내부의 디자인을 바꿀 수 있어 매일 다른 시계를 차는 경험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타 스마트워치보다는 가격이 비싸지만, 기존의 태그호이어의 시계보다는 저렴하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http://www.tagheuerconnected.com/product


IT기업들이 내는 스마트워치는 기능에 충실한 느낌이라면, 패션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스마트워치는 아직은 아날로그의 느낌을 벗어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때문에 애플 워치 X에르메스나, 위의  태그호이어처럼 콜라보를 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나은 스마트워치, 밴드가 출시될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기능에 충실한 웨어러블 밴드 '리니어블'입니다. 리니어블은 5천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아이의 위치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배터리 교환이 되지 않는 형식이라 1년 후 새 제품으로 교체를 해야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아이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앱 내의 도움 요청하기 버튼을 통해 아이 주변에 있는 리니어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또는 리니어블 zone에서 해당 신호를 인지하여 보호자에게 보내준다는 점 역시 주목할만한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http://lineable.net/




다양한 웨어러블 밴드, 워치들이 출시되었지만, 아직은 소비자들에게 웨어러블 기기란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스마트폰이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굳이 고가의 돈을 내가면서 스마트워치를 사야 하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스마트밴드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를 시작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 웨어러블 기기들이  스마트폰처럼 대중화되고  상용화되진 않았지만, 앞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기기들이 많이 출시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욱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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