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8년 트로츠키는 브르통에게 보낸 편지에서 몇몇 작가들이 소련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리고 예술의 혁명적 이념은 예술가 자신의 내적 자아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에 있다고 강조했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에 반대하는 공산주의자들을 결속시켜 세계혁명을 이루고자 1937년 멕시코에서 제4인터내셔널을 창설했으나 실패했다.
-<문학이란 무엇인가> 사르트르. 257쪽.
_
예술가의 사회 참여, 즉 ‘행동주의 예술‧디자인’은 사회문제에 대한 비판적 생각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한 대안과 행동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런 요구는 그 시기에 권력을 잡고 있는 세력의 이익과 무관하거나 반대된다.
‘선악’이라는 주관적 관점으로 ‘행동주의 예술‧디자인’을 판별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예술가의 사회 참여 활동과 지배 세력의 연관성은 ‘행동주의 예술‧디자인’의 가치(혹은 진위)를 구별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
대체로 한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권력을 가진 (권위적) 세력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 세력을 비판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행동하는 ‘행동주의 예술‧디자인’이 정당성을 갖는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선’은 아니다)
예컨대 파시즘과 전쟁을 찬미한 마리네티의 행동주의 예술가로서의 ‘변혁’ 운동은 정당성이 없다고 주장한다면, 그 이유를 파시즘과 전쟁이 ‘악’이어서가 아니라, 파시즘과 전쟁은 지배세력의 이익을 위한 도구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