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감각과 과학의 접점에서 나타나는 예술이라던데..
온라인마케팅과 매체가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기 시작된 지 겨우 10여 년 그 10여 년 만에 마케팅도 브랜딩도 광고도 소비자조사도 못 알아볼 만큼의 커다란 변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역사의 현장에 앞 뒤를 모두 살펴본 사람의 입장에서 그런 것이 기는 하지만...
온라인에서의 소비자행동과 그 결과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물론 그 이전에도 있었지만 최근처럼 중요하고 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게 된 데에는 겨우 10년 남짓이 걸렸을 뿐입니다.
좀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기억하실지 몰라도, OTT가 이렇게 중요한 매체가 될 줄 그리고 종편방송의 시청률이 소수점 아래에서 위로 올라올 줄 그 누가 알았었겠습니까? 하지만 소비자는 언제나 변화하는 것이므로 이런 변화에 어떻게든 빠르게 적응하면서 대안을 찾고 방법을 기획하는 것이 마케터의 숙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브랜딩 그리고 일반 마케팅의 영역이 서로 섞이고 분화되면서 어쩌면 각자의 위치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소비자의 행태와 반응은 과거보다 좀 더 세세하게 분석을 하고 계시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좀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이해는 어려워지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거에 Market Sensing이라는 용어를 잠시 사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현업에서 사용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과거에 사용했던 그런 방식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 같기는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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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오래된 책이긴 합니다... 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은 지금도 역할을 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사업 영역 대부분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국내 기업 간의 경쟁을 넘어 글로벌 경쟁의 양상을 보인 지 오래다. 이러한 경쟁 환경 속에서는 남들과 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로는 고객에게 새롭다거나 차별된다는 느낌을 줄 수 없다.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와는 확연히 다른 것, 고객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지만 자신의 니즈에 맞는다고 느낄 무엇을 제공해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 29p ‘비즈니스 환경 변화의 원인 분석’ 중
마켓센싱은 인간의 감각 구조처럼 비즈니스 상황에서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문제 해결 관점과 미래 비즈니스 관점으로 분석·활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개인에게서는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과 파악된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조직에서는 이러한 능력이 발휘되도록 관련 조직별 역할과 운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42p ‘마켓센싱이란 무엇인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눈앞에 보이는 현상의 변화, 단편적인 고객의 요구 사항, 경쟁 상황만 쫓아서는 변화에 대응하기는커녕 많은 자원을 쏟아붓고도 고객을 감동시키지 못하고 고객 관점에서 의미가 없는 상품과 서비스만 양산해 낼 뿐이라는 사실을 빨리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은 오히려 자원을 낭비하고 회사를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면, 현상의 변화를 쫓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변화의 근본 원인, 즉 트렌드 코드를 이해하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 78p ‘기업보다 더 빠른 시장과 고객의 변화’ 중
앞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의 고민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위한 방법을 설명하며 글을 마치는 이 시점에 과거에 이야기되었던 Market Sensing을 다시 이야기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과거 이 책이 쓰였을 15년 전 보다, 소비자에 대한 정보는 더 세분화되고 다양하고 측정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우리에게 제공되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하고 적용해서 시장에서의 성공을 만들어 내는 가가 중요하다는 점은 15년이 지난 지금에도 동일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15년 전보다 더 많은 매체, 더 세분화된 고객의 욕구, 글로벌화된 유행 등으로 인해 이를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Insight(통찰력)이 사업의 성공에 있어 더 중요해지는 상황이라고 생각되고 이러한 통찰력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특히나 데이터가 매일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방법은 반드시 익혀 두어야만 하는 필수적인 기술이 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것을 AI가 뚝딱 대답해 주는 지금... 어쩌면 이 분석방법을 통한 해결책도 조만간 뚝딱 AI가 이야기해 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알아야 무섭지 않은 세상이 될 것 같다는 마음으로 이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어려운 글, 끝까지 읽어 주시고 연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현업에서 새로운 방법 또는 의견이 있으시며 댓글로 달아주세요.
서울 끝자락에서 야갤이 윤태
2025.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