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Guru tip 1
1) 광고성과 분석과 축적을 해야만 한다.
첫째, 광고 시작하기 전에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이에 따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정해진 목표에 대해서는 광고대행사와의 합의와 확정이 필요하다. 이렇게되었을 때에야 광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클레임이 가능하고, 클레임을 목적으로는 하지 않더라도광고대행사가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또한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꼭 필요한 것이, 광고 진행 전 후 비교를 위한 광고 성과 분석용 기준자료를 확보하는 것이다(인지도, 선호도, 광고Recall등에 대한 조사를 해 놓아야 광고가 끝나고 나면 이에대한 조사를 통해서 개선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둘째, 광고가 진행되고 있는 중간 중간 시장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광고비용이 넘쳐나는 기업이라면 몰라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광고예산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3개월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하더라도 모니터링을 통해서 나쁜 반응이 감지될 시에는 중간에 수정할 수 있도록관리해야 한다. 셋째, 광고가 종료되면 1개월 이내에 광고성과 평가를 진행하여야 한다 인지도, 광고내용 회상, 제품선호도, 제품관련이미지연상, 제품 효익 Recall등에 대한 점검을 통해서실제 광고의 효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측정 해야하고 측정된 결과에 따라 다음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이번에 발생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포함된 개선광고 안을 얻을 수 있게 된다.
2) 판촉 기획프로그램의 주기
판촉프로그램은 매월 작성한다고 앞서 언급하였다.. 그런데매월 작성하는 판촉 프로그램이 당월 진행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2개월 뒤에 실행할 프로그램을 사전에 기획한다. 그래야 생산계획도반영하고, 생산포장재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이번달이 1월이라고 가정할 때 영업정책(판촉프로그램) 회의를 1월 20일 진행한다면회의에는 다음 내용이 포함된다. 3월 프로모션 확정, 2월프로모션 준비사항 보고, 1월 프로모션 진행현황 보고가 진행된다. 그리고 4월 프로모션 가안 협의도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1월에 2울,3월,4월의 프로모션이 모두 한번씩 회의에서 다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품패키지 변경 등에는 적어도 3주에서 4주의 리드타임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1월에 2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미 준비하고 있어야만 2월 1일부터 진행할 수 있게 된다.따라서 3월 프로모션의 확정을 1월에 해야 부자재등의 입고가 2월 중순에 들어오고 3월 프로모션을 위한 생산이가능하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2월 프로모션의 준비 진행사항을 1월 회의 때에 보게 된다고 말을 하는 것이다. 더불어서 4월 프로모션의 가 안은 영업과 마케팅담당이 모인 상태에서 협의를 하게 된다.이 때 협의 된 내용으로 수정과 조정을 통해서 2월 영업정책회의 시에는 4월 프로모션 안을 확정하게 되고 선행적으로 5월 프로모션 가 안을협의하게 된다.
3개월 선행 프로모션 기획 주기는 상대적으로 매우 유용하다프로모션의 비용을 예상할 때나 전체적인 매출을 계획하고 성과를 평가 하는 데에도 활용도가 높은 방법이므로 독자 여러분들도 사내에서 한번 적용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
한국에서 실제로 마케팅 BM으로 근무하셨던 마케팅 전문가들이 실무교육과 세미나를 진행하고, 컨설팅을 실행해 주는 전문가 모임. 마케팅 구루 Cafe 가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제품개발, 브랜딩, 광고제작 및 집행, 그리고 소비자관련 조사와 CRM으로 부터, 빅데이터와 재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들이 일반인과, 실제 회사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분들을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많이 놀러와 주세요 김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