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딩은 모르는 마케팅이야기 6
브랜드 매니저라면.. 어쩌면 멋진 모델과 함께 광고를 만들고, 어쩌면 브랜드에 대한 심도깊은 고민을 하고 경쟁사의 분석과 브랜드의 컨셉을 고민하고 어떻게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만들 것인지를 고민하며 밤을 새고 전략을 실행하는 전략가의 모습일 것 같은 상상이 되기도 할 것같다.
하지만, 실제의 브랜드매니저의 일상은 힘들다.... 어쩌면 새로 태어난 아기의 엄마처럼 고되고 잠도 모자라고 내손이 안가는 곳을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어쩌면 마케팅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여성분들이 남성분들 보다 좀 더 유리하다고 하는 이야기 까지도 나오는지 모르겠다. 남성들 보다는 여성들이 선천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데 유리하다는 이야기 때문이다.
사실 브랜드 매니저는 한가지 업무를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어렵다.
매출도 봐야하고, 오늘까지 정해줘야 하는 판촉 아이디어도 그렇고 다다음 달 판촉물 선정도 해줘야 하고 판촉도우미 면접도 봐야하고 광고콘티, 시장조사 결과 보고도 해야 한다. 물론 이런 일들을 동시에 해야 하는 것이 어쩌면 더 큰일이라면 큰일이고, 문제는 집중을 하지 못하면 매일 거의 매일을 야근으로 지내게 된다.
필자가 95년부터 2014년까지 총 19년간 작성해온 년간 다이어리 19권을 분석해 보았다.
물론 그 다이어리에는 매일 매일의 나의 업무와 앞으로 해야 할 일 그리고 이번주에 해야 할 일들이 빼곡하게 적혀져 있고, 담당하는 제품 그리고 업무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었다.
다음은 필자가 분석해 본 브랜드 매니저의 업무 비중을 정리해 본 표이다.
이렇게 분류를 해서 놓고 보니 마케팅 업무의 많은 부분이 기존제품을 관리(42%)하는 쪽에 집중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존제품관리 다음으로 많은 업무는 판촉프로모션(16%)이니까 사실 58%의 업무가 매출관리와 기존제품관리에 집중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업무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해 본다면
1)매출관리 : 판매계획/성과분석/대응방안 실행
2)제품관리 : 처방/용기/포장/원가/디자인관리개선
3)리뉴얼 : 컨셉/처방/포장/용기개선 신제품출시
4)경쟁제품 : 경쟁사매출/시장반응/대응방안 실행
5)채널관리 : 영업팀(지역별)매출/경쟁방안 지원
6)닐슨/패널 : 시장추이/경쟁현황 분석/대응방안
7)간이조사 : 제품/브랜드/평가에 대한 자체조사
8)가격관리 : 판가설정/가격인상검토, 성과예측
9)재고관리 : 장기재고에대한 소진방안 마련
10)생산관리 : 기존/신제품(리뉴얼) 생산일정관리
이렇게 간략하게 내용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마케팅업무의 가장 중요한 기존제품관리를 위해서는 사실 모든 부분의 마케팅지식을 학습하여 자기 것이 된후에 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고 단기간에 모든 마케팅지식을습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식을 우선 정리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의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단기간에 업무를 시작하는데있어서 용이한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마케팅 담당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살펴보면 일반업무용 지식과 마케팅 전문지식으로 나누어 볼 수있고 기본적으로는 마케팅지식이 필요하지만 매출을 관리하거나 data를 관리하는 능력이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시장에 대한 이해를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제부터, 슬슬 마케팅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마케터 혹은 브랜드 매니저가 알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살짝 살짝 배워보기로 하자.
한국에서 실제로 마케팅 BM으로 근무하셨던 마케팅 전문가들이 실무교육과 세미나를 진행하고, 컨설팅을 실행해 주는 전문가 모임. 마케팅 구루 Cafe 가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인 제품개발, 브랜딩, 광고제작 및 집행, 그리고 소비자관련 조사와 CRM으로 부터, 빅데이터와 재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들이 일반인과, 실제 회사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분들을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많이 놀러와 주세요 김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