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특징 : 상대가치, 기회비용, 현금흐름
부를 만드는 원천인 토지, 자본, 노동 중 주로 토지나 자본을 늘리는 기술이다.
부가 늘어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이 가진 돈의 구매력이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중략) (예컨대) 주택이란 기준에서 보면 6억 일 때나 12억 원일 때나 구매력은 그대로 34평 아파트 한 채이기 때문에 부가 늘어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우리 집이 5000만 원 올랐다고 좋아해도 길 건너 아파트는 1억 원이 올랐다면 우리 집은 결과적으로 5000만 원 떨어진 셈이다. 이것이 바로 재테크다. 따라서 재테크를 할 때는 늘 상대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재테크라는 선택에는 반드시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만일 어떤 선택이 가져다주는 만족과 보상이 그것을 포기하는 기회비용에 비해 적다면 그 선택은 잘못된 것이다. (중략) 재테크에서 좋은 선택이 성립하려면 내가 선택한 투자 기회의 가치가 그것 때문에 포기한 다른 투자 기회의 가치보다 커야 한다.
현금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자본 소득이며, 이것을 획득하려면 자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재테크의 목적은 자산을 만들고(노동소득 없이 현금 흐름을 발생시키는 것), 그 자산을 키우고(미래 현금 흐름을 확보하는 것), 근로소득이 없어지더라도 그 자산을 통해 미래의 현금 흐름을 계속 발생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