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의 현금 흐름이 장기 투자의 핵심이다.
“(나의) 장기 투자의 핵심은 환경 조성이다. 현금 흐름을 다각화해 불안감을 지우고 안정적인 투자를 지속하는 것이다. 나의 경우 20대 초반부터 N잡을 하는 등 다양한 루트로 돈을 벌었고, 주식 투자를 하는 중에도 현금 흐름을 다각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월급과 책 인세들도 계속 입금됐다. 20대 후반부터 시작한 온라인 강의의 수입과 임대업을 통한 월세도 있었다. 부수입을 다 합친 금액이 월급을 넘지 않더라도, 여러 곳에서 돈이 들어오면 안전감이 생긴다.
(중략) 나는 특히 주식 투자를 하면서 부동산 투자 비중을 조금씩 늘려간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 대출을 받을 경우 임대 수익률이 10%가 넘었는데, 여기에 셀프 인테리어 기술을 사용해 투자금을 절감함으로써 임대수익률이 더 올라갔다.
(중략) 임대 수익이라는 다른 현금 흐름을 통해 얻은 마음의 평화는 주식 투자에 큰 도움이 됐다. 이후에도 다양한 곳에서 현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계속 유지했다. 설사 보유 주식이 떨어져도 계속적으로 수입이 생기니 불안감이 덜했다.”
“(다양한 현금 흐름 시스템이 형성되면) 투자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 투자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이 투자에 실패 해도 다른 투자로 돈을 벌 수 있고 현금 흐름은 여유 있다고 생각하게 되니, 돈이 생기는 대로 투자를 반복하게 된다.
(중략) 다양한 현금 흐름이 주는 가장 큰 장점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매도하지 않게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중략) 비싼 걸 팔아서 비싼 것을 사게 되면 이치에 맞지 않으므로 현금이 계속 유입되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가진 것을 굳이 팔 필요가 없다. 들어온 현금으로 생활비를 쓰고 저축을 하며, 저축으로 모은 돈은 계속 자산을 사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모인 자산은 매도 없이 계속 보관하는 것이다. 그럼 현금 흐름이 더 좋아진다.”
“공무원은 겸직이 안됩니다. 부업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각화된 현금흐름을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