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urikim Nov 18. 2022

ProtoPie 설치후기

프로토파이가 뭐지?

뒷북이겠지만 일단 깔았. 인터렉션에 관한 프로그램이라는 사실 정도만 인지하고 깔았는데 처음엔 음...? 싶었다. 엄청난게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막 그렇진 않았다. 그런데 클릭몇번으로 자연스러운 인터렉션을 구현해주는건 매우 마음에 들었다. 나는 프로토파이를 통해 개발과 직접적인 소통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기능은 없어보였다. (제가 못찾은걸까요?)


피그마와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고 호환도 잘 되는듯 보였다. 레이어 네이밍이 프로토파이를 동작하는데 큰 요소가 되는 것 같았다. 레이어 이름이 달라지거나 하면 먹여놓은 트리거가 삭제되는것 같았다. 1번써본거라 아직 잘모름...


일단 인터렉션을 학습하는데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결국 UX의 한 영역이기 때문에 좋은 인터렉션, 사용자 경험에 좋은 인상을 줄만한 레퍼런스를 학습하고 클론디자인 해보는걸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았다. 피그마에서는 css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코딩에 적용할 수 가있는 점이 좋았는데, 그런 기능은 안보인다. 쭉 긁어서 js에 넣는다거나 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았다.


프로그램 이름처럼 프로토타입만 만들 수 있고 이걸 보고 개발을 따로 아 이게 몇초동안 진행되는 것이고 바운스는 이렇게 들어가는구나, 하고 따로 기입을 해야하는건지... 사실 개발자들한텐 그게 엄청 쉬워서 프로토파이로만 보여줘도 상관없는건지... 알 수 없으나 그런 기능이 안보이는 점 (못찾은건가)이 아쉬웠다. 그냥 화면에서 인터렉션을 확인하는건 피그마에서는 살짝 부족하지만 XD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기능이었기때문에... 

암튼 인터렉션 레퍼런스를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같다. 많이 클론작업 해보고 나중에 내 디자인에도 적용시켜봐야겠다.


이런 기능이 프로토파이에 있을 줄 알았다!(피그마 인터렉션버전인줄)



예전에 카카오 클론만들어준걸로 아주간단하게 한씬만 만들어봄... 연습하고 싶어도 피그마파일이 없네... 

아 그리고 튜토리얼이 너무 친절해서 좋았다. 완전 초보맞춤형 프로토파이스쿨!

https://learn.protopie.io/



코로나 걸렸을때 XD공부했던거


당연히 XD보다 시연해볼 수 있는게 많겠지 싶다? 프로토파이 스쿨에서 좀 배워봐야지. 암튼... 출시 전 여러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건 너무 좋지만...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얼마나 만들어야 좋은게 나올 수 있을지는 부딪혀봐야알겠지... 


protopie to html... 가능한건가요??

https://protopie.canny.io/feature-requests/p/export-as-html

매거진의 이전글 그리지 않아도 디자인은 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