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서비스를 클라우드플랫폼에서 효율적으로 통합 사용하게 하는 iPaaS
이 글은 제가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 디지털서비스 이슈리포트 > 2022년 1월호에 기고한 글입니다. 원본 글 '2022년 iPaaS 시장 동향'를 이곳 브런치에서도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통합이라는 화두는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라는 것은 분명하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공급업체에서는 iPaaS(Integration Platform as a Service)라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iPaaS는 꾸준히 화제를 모으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 통합 솔루션이지만, 다른 클라우드 제품과 마찬가지로 공급업체가 이야기하는 과장된 내용이 아닌 그 실체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트너의 ‘통합 PaaS 참조 모델1)’에서 지원하듯, iPaaS가 클라우드컴퓨팅 스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로 지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공급업체에는 좋은 사업 기회이지만, 기업 내 많은 결정권자는 여전히 실제로 iPaaS가 무엇이고 그 역할에 대해서 이해도가 부족할 수 있다. 2022년의 iPaaS의 시장 동향과 대표 솔루션들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기업이나 관공서 조직 내의 IT 관계자들은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의 명확한 이점이 이미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성공 사례를 접하면서,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의심도 반대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제 운영자들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및 기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개발, 도입하고 배포하는 데 있어 주요 장애물로 ‘통합’이라는 큰 해결과제가 있음을 파악했다.
뮬소프트의 최근 조사2)에 의하면, 응답자의 90%가 클라우드로 전환 및 운영 시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매우 일반적인 기술 장벽이라고 생각한다. SaaS 애플리케이션은 더 큰 유연성과 더 낮은 비용을 약속하지만, 클라우드 통합은 기업 및 조직에 새로운 과제를 제시한다. 새로운 SaaS 애플리케이션의 도입과 함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는 클라우드 사일로로 분리되고, SaaS 솔루션의 선택폭이 넓어지는 동시에 통합이라는 목표는 매우 어려워진다. 통합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부터 SaaS 비즈니스 제공자의 주요 관심사로 바뀌고 있다. 고객은 SaaS 서비스 제공자에 통합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서비스 일부로 원활한 통합을 제공해야 하는 책임한도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통합의 문제에 대해 많은 말이 나왔지만, SaaS 솔루션 제공업체의 관점은 지금까지 크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SaaS 공급자의 관점에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은 단순한 기존 시스템과 서비스의 통합에 대한 어려움이 아니라, 통합 후에 나타나는 데이터 처리에 관한 성능 저하와 새로운 서비스 추가 시 어려움에 대한 부분이 더욱 많이 드러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iPaaS는 클라우드 내에서, 클라우드와 기업의 자산 통합을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iPaaS를 통해 사용자는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통합 플로우를 개발한 다음 하드웨어나 미들웨어를 설치하거나 관리하지 않고 배포할 수 있다.
PaaS 및 IaaS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컴퓨팅 모델의 채택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추가 데이터와 프로세스도 방화벽 외부로 이동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비추어 기업과 조직의 IT 리더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어떻게 통신할지 생각하고 클라우드 통합 및 퍼블릭 클라우드와 기업업무 간의 연결을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고안해야 한다.
먼저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을 고려할 때 다음 4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클라우드 사용자의 꾸준한 관심사이며 통합 문제로 인해 더욱 복잡하게 된다.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환경 모두에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인증하고 승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데이터를 암호화 및 저장할 수 있어야 하고 (특히 다중 테넌트 환경에서) SSAE 163)과 같은 다양한 감사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기업 및 조직 데이터에 접근해야 하는 SaaS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및 내 외부 개발 및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선택이 증가함에 따라, 방화벽을 손상하지 않고 통과하여 클라우드를 연결할 수 있는 보안이 확보되어야 한다.
지점 간(point to point) 통합 솔루션은 기본 SaaS에서 SaaS 커넥티비티 모듈을 통해 제공할 수 있지만 복잡한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처리할 만큼 정교하거나 유연하지 않다.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은 클라우드와 기업 데이터 전반에서 양방향으로 이동하는 다양한 통합 흐름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엔드 포인트 수가 증가하면 확장할 수 있어야 하고 성능 저하도 최소화되어야 한다.
기업 고객의 경우 SaaS 애플리케이션은 유지 관리 및 업그레이드의 부담은 피하고, 편리함과 사용 용이성을 제공받는다. 그러나 단점은 사용자가 특히 통합과 관련하여 SaaS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가시성과 제어력이 훨씬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에는 현재 SaaS 애플리케이션에 부족한 정보 흐름 및 기타 성능 속성에 대한 가시성과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 풍부한 모니터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일부 SaaS 제공업체는 클라우드 통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즉시 사용 가능한 커넥터를 제공한다. 하지만, 클라우드 이전 시대에 통합 문제를 해결한 많은 시스템 관리자가 알고 있듯이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의 통합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업이 자신의 요구에 가장 잘 맞는 IT 솔루션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된다. 이상적으로는 클라우드 통합 솔루션은 기업이 쉽게 마이그레이션하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이어야 한다.
iPaaS는 클라우드 통합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 서비스를 독립형 플랫폼으로 프로비저닝하는 모델이다. iPaaS 솔루션은 포인트 투 포인트가 아닌 다양한 통합 패턴을 수행하고 기업 및 조직 데이터에 접근하는 보안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서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공유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iPaaS가 클라우드와 기업 운영 전반에 걸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대한 상호 작용의 중심점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가트너는 iPaaS 범주에 대한 추가 정의와 특수성을 제공하여 참조 모델의 여러 주요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는 통합 흐름 실행, 통합 개발 및 수명 주기 관리, 애플리케이션 흐름 관리 및 모니터링, 거버넌스, 필수 클라우드 기능을 지원하는 도구 및 기술이 포함된다. 또한 iPaaS를 사용자, 서비스 제공업체 및 통합 제공업체 간의 통합 흐름의 구매, 판매 및 교환을 위한 잠재적 플랫폼으로 보고 있는 관점도 매우 주목할 만하다.
iPaaS 모델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iPaaS 제품이 참조 모델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지 않을 수 있다. 대신 가트너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전문 분야로 통합을 나누어 생각하기를 추천한다.
전자 상거래 및 B2B 통합
클라우드 통합
ESB(Enterprise Service Bus) 및 SOA(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인프라
따라서 기업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춘 통합 요구사항은 일부 그것에 특화된 공급업체 옵션이 다른 공급업체보다 더 적합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기업의 클라우드 솔루션이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로 이동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온-프레미스 자원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컴퓨팅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장기 통합 전략에 맞춘 솔루션의 선택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한다.
세 가지 범주 중에서 ESB 및 SOA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는 공급업체의 iPaaS 제품은 장기 통합 및 거버넌스 프로젝트를 위한 가장 균형 있고 강력한 기능 세트를 제공합니다. 그에 반해 레거시 자산이 많지 않은 신생기업의 경우에는 특정 LOB나 수직 도메인 비즈니스 유형에 맞춘 전문 지식을 갖춘 iPaaS 솔루션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통합을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iPaaS 플랫폼 선택을 고민하는 기업을 위해 가트너의 최신 매직 쿼드런트4)를 참고로 이 분야 리더들의 제품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통상적인 iPaaS 제품의 평가 기준으로는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보안, SLA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느냐 와 사용자가 다중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다중 통합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에 초점이 있다.
명실상부한 이 분야의 리더이다. Informatica Intelligent Cloud Services(IICS)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B2B 통합을 제공하고, API 통합,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및 데이터 품질, 거버넌스,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지원하는 AI 기술이 탑재된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제품을 제공한다. IICS의 온-프레미스 통합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통합 플랫폼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공통 플랫폼 환경에서 관리할 수 있다.
강점
시장 이해도: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API 및 에코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IT와 비즈니스 페르소나의 균형, 메타데이터 강화, 데이터 통합 허브, 데이터 카탈로그, 데이터 품질/거버넌스,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통합,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성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데이터 패브릭을 지원한다.
제공 전략: 클라우드 중립(cloud-neutral strategy) 전략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에코시스템을 확장하고 있다. IICS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통합 플랫폼 구현에 매우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 IICS는 통합 인프라 현대화를 위한 많은 이니셔티브를 수행하는 조직과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을 찾는 조직을 위해 다양한 기능과 아키텍처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인포매티카의 에코시스템에는 애저, AWS, Google Cloud Platform[GCP], SAP,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브릭스, 타블로, NTT, 몽고DB 및 데이터 로봇을 포함하고 있다.)
혁신: 다양한 사용자, 데이터 유형 및 사용 사례에 동적으로 적응하는 인공지능 기반 자율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증강 인텔리전스, 자동화, 메타데이터 활성화에 대한 혁신을 진행 중이다.
델 테크놀로지의 자회사인 부미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B2B-전자 데이터 교환(EDI) 통합, API 관리, 로우 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를 제공하는 부미 아톰스피어(AtomSphere) 플랫폼을 제공한다.
강점
시장 이해: 중소기업 및 대기업 모두에게 매력적인 기능이 풍부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로우 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 카탈로그 및 데이터 준비 기능으로 통합을 진행하는 프로젝트 리더들을 만족시켜 고객이 구성 가능한 비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마케팅 전략: 부미의 제품과 서비스는 통합 전략팀을 지원하기 위해 비즈니스 통합, 자동화, 사물 인터넷(IoT), 이벤트 중심 아키텍처(EDA) 및 카탈로그와 관련된 주요 고객 과제를 해결한다. 대부분 고객은 부미를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와 혁신적인 회사로 인식한다.
수직 산업 전략: 교육, 소매, 생명 과학, 의료 및 금융 서비스를 포함하여 성장을 위한 특정 수직 산업 도메인에서 효과적이다. 이러한 산업 분야의 고객은 수직 패키지, 액셀러레이터 및 전문 서비스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리더로서, 전체 범위의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통합 기능과 이벤트 브로커 지원, RPA 및 MDM등을 SAP Integration Suite를 통해 제공한다. 기술의 통합과 프로세스 지향의 사전 패키징된 콘텐츠를 찾는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플랫폼 기능이 특화되어 있다.
강점
제품 기능: 집중된 비전, 경영진 지원 및 업계 경험을 바탕으로 SAP는 가장 기능적이고 포괄적인 제품을 제공한다. SAP Integration Suite는 광범위한 통합 시나리오를 지원하고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되며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확고한 글로벌 입지를 갖추고 있다.
판매 실행 및 성장: SAP는 글로벌 사용자 기반을 활용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비즈니스 지향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판매 전략으로 2년 연속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했다.
제품 로드맵: 통합 프로세스, API, 이벤트 및 애플리케이션 확장팩과 같은 사전 구축된 기술 자산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스 지향의 사전 패키징된 통합 콘텐츠를 찾는 비즈니스 리더와 기술 사용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워커토는 부서 또는 기간 업무(LOB: Line-of-Business) 기반 개발을 대상으로 하는 워커토 워크스페이스와 엔터프라이즈 수준 또는 IT 기반 채택을 대상으로 하는 워커토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을 제공한다. ISV를 위한 임베디드 OEM 기능도 제공한다. RPA 및 BPM 기술에 투자하여 초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강점
고객 경험: 워커토 플랫폼의 사용 용이성과 다양한 기능, 고객 서비스와 지원은 높은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받았다.
판매 실행: 매년 가속화되고 있는 경쟁환경에서 매출과 고객 부분에서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공격적 투자를 하면서, 비즈니스를 개시한 유럽과 아시아, 일본에서의 시장 점유율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기업과 공공조직은 기존 통합 플랫폼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략적 대안으로 iPaaS 제품을 계속 채택하고 있다. iPaaS 시장은 2020년 동안 34억 7000만 달러의 매출이 발생했고, 이 숫자는 2019년에 비해 38.7% 성장한 것이다. iPaaS 시장은 2025년까지 9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가트너는 예상한다.5) 조직은 현대화된 통합 전략의 핵심 구성 요소로 iPaaS를 더욱더 많이 채택하고 운영할 것이다.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리더는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억제하기 위해 단일 iPaaS에서 표준화를 시도한다. 그러나 다양한 사용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솔루션을 사용하면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전문화된 iPaaS 제품은 시간 및 예산 제약이 심한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LOB 및 애플리케이션 팀이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더 적합할 수도 있다. iPaaS 선택은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통합 요구사항과 우선순위를 철저히 이해한 후에 선택하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