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욱 Jun 27. 2022

지금 백만원이 있다면 메타(페이스북)에 투자하시겠어요?

메타의 현재 주가는 지난 일 년 최고점 대비 50% 즉 반토막 상태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주머니에 당장 급하지 않은 돈 백만 원이 있다면 메타에 투자를 하시겠나요?


메타는 아직도 세상을 이끄는 빅 테크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대명사이고, 세상 인구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왓츠앱을 운영하고, VR과 메타버스에서는 가장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성장을 방해하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엄청나게 큰 역풍을 맞고 있죠.


1. '소셜 미디어' 변화에 적응이 느리다.

첫 번째 메타가 처한 어려움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늦게 적응하고 있다입니다.

페이스북이 창립된 것은 2004년 즉 18년 전입니다. 그때의 소셜미디어 소비 패턴은 주로 텍스트 기반의 게시물, 답글, 메시지를 통해 플랫폼 소통이었습니다. 이 상황이 모바일이라는 미디어를 만나면서 폭발을 합니다. 6개월마다 전화기에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카메라가 포함된 휴대전화의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게시물은 텍스트에만 머물지 않고, 고화질 사진과 이미지로로 흐름이 크게 바뀝니다. 꾸준히 텍스트와 사진 위주의 페이스북과 고화질과 필터로 무장한 인스타그램이 소셜미디어 표준으로 동작합니다. 

그러다가 가장 최근에는 인터넷 속도의 향상과 휴대폰 저장용량이 커지면서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방식과 소비하는 내용이 다시 바뀌었습니다. 숏 폼 즉 짧은 형식의 비디오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틱톡TikTok이라는 중국에서 건너온 새로운 형식의 소셜미디어가 그 흐름을 바꿉니다. 순식간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폭격합니다. 

틱톡 사용자의 41%가 16~24세이므로 젊은 사용자에게 어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빠르게 노화현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래의 소셜미디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틱톡 사용자 중 90%는 앱을 매일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엄청난 중독성과 충성도를 모두 갖춘 소셜미디어입니다. 2022년 1분기 기준으로 틱톡의 미국의 월간 활성 사용자는 1억 명이 넘습니다.

소셜 미디어 현재와 미래 예측 통계 (출처: insiderintelligence.com)

왜 그리 트럼프 행정부에서 틱톡을 마녀 화하고 금지시키고, 강제 인수하려고 했는지 그 폭발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TikTok은 이미 2018년 10월부터 앱 다운로드 수에서 Facebook, Instagram, Snapchat 및 YouTube를 능가했습니다. 

이런 폭발력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숏 폼 비디오 기능을 대 놓고 베끼는 일을 하게 합니다. 문제 해결은 기능을 베껴서 되는 일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빠져나가거나 충성도가 떨어지면, 광고 수익과 직결되게 되어있죠. Meta의 두 소셜 미디어 앱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 북에서 이 숏폼, 즉 짧은 형식의 동영상은 사람들이 플랫폼에서 보내는 시간의 각각 20%와 50%에 불과합니다. 

뒤늦게 따라온 것을 생각하면 꽤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사용자가 소셜미디어의 소비 습관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나쁜 소식입니다. 아직 연계된 강력한 광고 기능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최근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한 쉐릴 샌드버그의 퇴사 이유로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는 까닭입니다. 마크 주커버그 CEO는 1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지금까지 메타는 매번 큰 소비자 변환이 있을 때마다 회사가 사용량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플랫폼을 조정하는 단기적인 역풍을 맞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전에 이러한 유형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관리했으며 이번에도 유사한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긴 해도 Meta는 3월 31일에 끝난 1분기에 7%의 매출 성장에 그쳤으며, 이는 몇 년 만에 가장 느린 성장률입니다. 이런 광고 수입에서의 극적인 침체는 투자자들의 지갑을 열기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아 참! 이 상황은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틱톡 사용자가 플랫폼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유튜브 사용자의 시간을 이미 넘어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애플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변경

Meta의 미래에 대한 또 다른 의미 있는 위험 신호는 Apple에서 구현한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의 변경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과 같은 제품군 중 하나에 연결합니다. 저커버그는 "애플의 iOS 변경으로 인한 신호 손실은 의미 있는 역풍(a meaningful headwind)" 라고 합니다. 그는 투자자들에게 적절한 투자를 통해 회사가 이 문제를 성공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다고 확신시켰습니다. 그 적절한 투자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문제를 우회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엔지니어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것인지, 아님 애플과 연합전선을 만들겠다는 것인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Meta는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정량화하려고 시도했으며 타깃 광고를 제공하기가 더 어려워 2022년에 100-120억 달러의 수익 감소가 예상됩니다. Meta의 2021년 총수익은 1180억 달러였으므로 그 영향에 있어서 충분히 예민해질 수 있지만, 아직은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Meta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없다면 연간 수익이 영구적으로 100-120억 달러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Meta의 미래에 대한 사형선고와 별 다름이 없어집니다.

여기에 현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생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인상, 물류 배송 시스템의 병목 현상, 여러 가지 소비재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그 압박을 가중시킵니다. 이런때 무엇인가 공격적으로 시도를 하겠다는 기업에 대해서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회의적입니다. 

메타가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증거를 제공할 때까지 시장에서의 주가는 계속 하락할 수 있습니다.


자! 제가 제목으로 드린 질문을 다시 던져 봅니다. 역풍이 있다고 해서 메타가 당장 어떻게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역풍을 잘 관리한다면 더욱더 강력한 메타가 되어 진짜 메타버스 세계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여러분의 100만 원이라는 투자금이 더 큰 가치가 되어 돌아오겠죠? 음...그런데 그게 아니라면, 오늘날의 페이스북이 되도록 발판이 되어준 마이스페이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이스페이스 역시 새로운 트렌드 변화에 늦었기 때문이었죠.


여러분의 선택은 어느 쪽인가요?

   

Main Cover Photo by Viacheslav Bublyk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빌 게이츠가 말한 '더 큰 바보 이론'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