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의 달력이 벌써 한 장만을 남기게 되었다. 올 한해는 코로나로 시작하여 연말이 될 때 까지 코로나와 싸우며 보내면서 시간의 흐름을 느낀다는 것 자체가 무색할 정도로 벌써 한해를 마감하고 새로운 한해를 맞이해야 하는 시간이다. 한해를 뒤돌아 보면 여러가지 후회가 남는 일도 있고 보람된 일도 있었지만 이제 그 모든 것을 뒤로 하고 새로운 한해를 위한 희망찬 계획을 세워야 할 시간이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로 인해 여러가지 상황이 여전히 어수선하지만 다가올 한해의 미래를 정탐해 보는 것은 12월에만 주어지는 특권이자 특혜이다. 아직 살아보지 못한 2021년을 미리 내다보고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희망을 꿈꾸는 시간으로 12월을 보내기 바란다. 내가 정복하고 이루어야 되는 것을 미리 정탐해보는 것이다.
내년에 우리 매장의 컨셉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매장의 컨셉을 어떻게 잡느냐는 방향설정과 관계 있는 부분이다. 그러기 위해 지금까지 우리 매장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시장이 어떤 흐름으로 가고 있는지도 정확히 보아야 할 것이다.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고 있고 어떤 것을 경험하기 원하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사실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우리 매장의 미래 컨셉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정확히 매출을 분석해야 하고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눈으로 매장을 파악해야 한다. 작은 부분이라도 거품이 있어서는 안되는 것이 거품 위에는 아무것도 새롭게 시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사실적으로 보고 나는 우리 매장을 어떻게 운영해야 되겠다는 컨셉을 정하는 것이 12월이 가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다.
매장의 컨셉과 방향을 설정했다면 이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컨텐츠를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컨셉에 맞는 컨텐츠를 잘 준비해야만 실제로 컨셉에 맞는 매장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메뉴를 준비하고 가격은 얼마로 설정할 것인지에 대한 것부터 시작해서 매장의 인테리어나 분위기를 바꾸는데 이르기까지 차근차근 컨텐츠를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방향만 설정해 놓고 그것에 맞는 메뉴를 새롭게 기획한다거나 기술교육을 받는 등의 준비가 안되면 결국 계획에서 그칠 수 밖에 없다. 매장의 컨셉을 새롭게 바꾼다는 것은 말처럼 그리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컨셉에 맞는 내용이 갖추어져야만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 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메뉴와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을 만족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이 준비되는 12월이 되어야 할 것이다.
컨셉을 정하고 컨텐츠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작고 쉬운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 멀리서부터 찾지 말고 나와 가까운 곳에서부터 고객을 창출하고 쉬운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것이 변화를 이루는 가장 좋은 지름길이다. 간혹 너무 의욕이 넘쳐서 거창하게 시작했다가 시작도 못하고 지치는 사람들을 볼 때가 많다. 작은 실천이 반복되어야만 2021년이라는 여정 속에서 미래를 정복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부터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것을 이루어가는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많이 하면 좋다는 추상적인 방식이 아니라 매출목표를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1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 실천해야 할 목표를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미리 보아야만 오늘이라는 선물에 집중할 수 있다. 목표를 미리 보는 것부터 시작하는 12월이 되기 바란다.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모든 독자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작은 부분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작했지만 늘 항상 아쉬움을 느끼며 한해를 마감합니다. 새해에는 모든 분들께 더욱 힘이 되고 도움이 되는 글로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늘 힘내시고 희망찬 새해 맞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네일마케터 Joseph. Jang 장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