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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영용 Sep 11. 2023

3시대를 위한 그릇(시스템) 준비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시대

오늘 제목이 3시대를 위한 그릇 준비이다. 3시대라고 이야기 하니까 너무 거창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이기 때문에 모두들 공감이 쉽게 갈 수 있는 내용일 것이다. 먼저 디지털 전환이라는 이슈는 당분간 지속된다는 것은 누구든 직감하고 있는 내용일 것이다. 그러나 그 속도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속도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디지털 전환의 속도가 4배이상 빨라졌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하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디지털 전환이 우리가 피부로 느낄 정도로 빨라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디지털 전환이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로 귀결되면서 어떤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디지털 전환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생존필수 요건이 된 것이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경험해본 소비자들은 더욱 더 빠른 속도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한발 앞서 나가기 위한 그릇(시스템) 준비가 네일 샵 경영에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지난해 네일 샵 원장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고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응답자의 70% 정도로 조사되었지만, 실제로 디지털 전환을 실천하고 있는 분들은 1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상 생각은 하고 있지만 현재와 미래를 위한 그릇과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네일 샵 경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먼저 갖추어야 디지털 전환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디지털 전환의 속도 앞에서 생각만 하고 있다가 놓치는 것이 아니라 즉시 실천할 수 있는 그릇을 갖추는 것이 필수 조건이 될 것이다.



네일회보 nailpia 2023.8



고령화의 가속화 시대

우리는 누구보다 빠른 속도로 고령화 되어가고 있는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 대한 부분은 지금까지 들어왔던 내용이지만 이제는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2050년이 되면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가까이가 65세 이상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고령화 시대에 이미 접어들었지만 이제 그 가속화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그릇과 시스템을 준비해야 될 때이다. 고령화는 우리 산업 전체의 지형을 바꾸어 놓을 중요한 이슈일 수 밖에 없다. 바이오 산업과의 융합, 건강과 힐링 산업과의 다양한 접목을 통해서 우리 네일 산업의 미래전략을 충분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우리 네일 샵의 콘셉트와 콘텐츠 그리고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점검하고 준비하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금토일 시대

일과 여가를 동시에 추구하는 문화가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제 본격적인 금토일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미 우리는 맛집이나 유명한 핫플레이스 방문에 있어서 시간과 거리가 문제가 되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 네일 샵만의 차별화된 무언가가 없으면 고객들의 선택을 받기가 더욱 어려운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고객들은 단순한 차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차별화를 원하고 있다. 뭔가 새로운 의미와 이유를 전달하지 않으면 차이는 느낄 수 있지만 차별화를 느끼지는 못하는 것이다. 금토일 시대는 나만의 의미를 찾는 고객들에게 우리 샵만의 차별화된 무언가를 전달하는 것이 Key이다. 금토일 시대를 대비한 직원시스템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이제는 고객들과 직원들이 올 수 있는 의미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그릇과 시스템이 갖추는 것이 필수이다.




디지털 전환, 고령화, 금토일 시대라는 세 가지 이슈는 지금까지도 있었지만 앞으로 그 속도가 우리의 피부로 느낄 정도로 더욱 빨라질 것이다. 실제로 그 준비를 지금 시작해야 한다. 나는 어느 정도의 디지털 역량을 가지고 있고 우리 네일 샵의 디지털 전환은 어느 단계에 와 있는가? 우리의 고객(잠재고객을 포함하여)들과 디지털 환경에서 커뮤니케어션을 잘 되고 있는가? 고령화 가속화 시대와 우리 네일 샵의 콘셉트는 잘 맞는가? 우리 네일 샵 고객들은 어떻게 바뀌어가고 있는가? 고령화 시대에 맞는 메뉴와 내용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 네일 샵은 금토일 시대에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차별화된 무언가를 갖추었는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면서 세 가지 시대를 대비한 시스템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일마케터 장영용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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