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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영용 Oct 31. 2023

브랜드 전략을 위한 그릇 준비

3시대를 위한 그릇(시스템) 준비 

지난 호에서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디지털 전환, 고령화, 금토일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는 사실상이미진행되고있지만그속도가더욱빨라지고있기때문에이를위한그릇즉,시스템을지금 이라도 빠르게 점검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시스템을 갖춘다는 것은 지금 부터 무엇을 하던지 이 세 가지 키워드를 생각하면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디지털 캠페인을 을 빼놓고는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이고, 우리의 고객들이 고령화 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자료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아 가 금토일 시대를 활용한 특별한 시간과 공간을 창출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 준비는 하 루만 하고 말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24해야 한다. 24라고 하니까 24시간 내내 계속 이것만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 시스템을 비즈니스 전반에 계속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우리 샵의 상호나 브랜드 

상표등록은 우리 샵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으로 확보해 두어 야 될 그릇(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근래에는 특허청을 통해서 많은 홍보가 이루어져 상표등록의 중 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형성되었지만 아직도 왜 필요한지를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다. 우리 샵의 상 호나 브랜드를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해 놓지 않으면 사실상 내 것이 아니다. 주변에서 보면 실제로 모 르고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도 있고, 내가 먼저 발명한 아이디어가 등록해 놓지 않아서 침해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네일 샵 하는데 상표등록이 왜 필요해? 라고 생각하지 말고 미래를 위한 그릇 준비를 미리 해 두는 것이 좋다. 브랜딩을 통하여 나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놓으면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정 과정에서 반드시 도움이 된다. 상표등록을 위하 여 변리사와 상담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정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손쉽게 상표등록을 할 수 있다. 


Nailpia 2023. 10


소상공인 상표출원 지원사업 

정부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지식재산 피해를 예방하고 안정적 인 성장을 돕기 위하여 소상공인이 보유한 상표를 권리로 보호 하기 위한 상표출원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의 예산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는 매년 3월부터 연중 수시로 신청서를 접수받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지식재산센터 홈페 이지를 통해서 정확한 공고를 확인하고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 하면 된다. 신청자의 사업현황과 신청하고자 하는 상표명, 그 리고 상표출원 하고자 하는 이유를 간단히 작성한 신청서와 준 비서류 제출하면 심사과정을 거쳐 어렵지 않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선정이 되면 지식재산센터의 전문컨설턴트와 상담 후 전 문 협력기관을 통하여 상표출원 과정이 진행된다. 총 지원금액 에서 소상공인 분담금이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소상공인 IP인 식 제고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현금 분담금이 면제되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 컨설턴트의 안내를 받으면 된다. 



브랜드 전략에 대한 새로운 도전 

사실상 사소하고 작은 것처럼 보이지만 브랜드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는 것은 모든 것의 시작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그릇(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상호나 브랜드를 활용하여 온라인 홍보나 SNS 활동을 부지런히 해놓았는데 비슷한 브랜드가 이미 상표로 등록되어 있어서 사 업확장 시 기존의 브랜드를 바꿔야 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기초를 튼튼히 잘 다져 놓아야 건물을높이올릴수있듯이브랜드에대한상표등록은사업의기초공사라고할수있다.앞서언급 한 바와 같이 앞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어떻게 급변해 갈지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작업은 반드 시 미리 해놓는 것이 필수이다. 브랜드 전략이 무조건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지식 재산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는 것을 넘어서서 우리 원장님들도 세 가지 시대를 위한 브랜드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는 도전이 시작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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