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성이 커져가면서 어떻게 샵의 방향을 잡아야 할지를 고민하는 원장님들이 많을 것이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고령화가 빨라지고, 금토일 시대가 본격화 된다는 사회적 변화는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나의 샵은 어떻게 해 나가야 되는지에 대해서 생각이 많을 것이다. 어떤 분들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벌써 행동으로 옮기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아직 몸으로 변화를 느끼지 못해 생각에만 머물러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미래를 내다보고 우리 샵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내용 즉, 콘텐츠를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콘텐츠를 바꾸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선결 조건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콘셉트 설정이다.
콘셉트을 설정하는 것은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하나의 콘텐츠에 너무 많은 콘셉트이 들어가면 결국 목적과 방향을 잃어버릴 수가 있다. 우리의 숍도 마찬가지다. 이것도 못 버리겠고, 저것도 못 버려서 계속 가지고 가게 되면 여러 콘텐츠를 늘리기 위해서 비용은 늘었지만 실제로는 기존고객에게 몇 가지 종류의 더 다양한 것을 선보이는 정도이지 이와 관련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는 어렵다. 새로운 고객들이 들어올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으려면 실제로 콘셉트이 확실하고 분명해야 한다. 기존 고객들이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 금액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 예를들어 김밥집에서 스테이크 메뉴를 추가했다고 해서 점심때 김밥을 먹고, 저녁에 다시 와서 스테이크를 먹는 경우는 아마도 드물다. 대다수가 저녁에는 스테이크 전문점에서 분위기있게 칼질을 하고 싶을 것이다.
콘셉트이 확실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비용 대비 효과를 확실히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콘셉트이 잘못되면 이도 저도 아닌 콘텐츠들을 많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소요될 뿐 아니라 누구에게도 확실하게 만족을 주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 말이 토털뷰티숍이 잘못된 것인가라고 오해하는 것은 금물이다. 토털뷰티숍도 콘셉트은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콘셉트의 토털 뷰티숍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고객을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메뉴의 종류만 늘어나고 실제로 고객은 늘어나지 않게 된다.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사실상 목표는 확실해야 한다. 목표로 하는 고객이 확실하지 않으면 비용 대비 효과를 거두기가 쉽지가 않다. 우리 숍에 와야할 고객들은 어떤 고객들인가? 지금이라도 나의 숍에 대한 페르소나를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고객의 니즈는 계속 변하고 고도화된다. 사회가 어떻게 변해가고 우리 숍에서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들의 생각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그래서 콘셉트을 항상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고객들은 다른 곳에서 그것을 충족하고자 할 것이다. 본격적인 의료미용시대가 열리고 뷰티 숍에서의 KC인증 기기의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네일산업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는 미래를 미리 보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것이다. 새로운 변화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새로운 변화 앞에서 콘셉트 설정의 중요성을 알고 미리 보는 것을 넘어서 미리 가지게 되는 모든 원장님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네일마케터 경영학 박사 장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