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낯썸 Jan 05. 2019

물을 포도주로 만든 기적

황창연 신부님과 함께한 이스라엘 성지순례 06 - 카나의 혼인잔치 


예수님께서 일꾼들에게 "물독에 물을 채워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이 물독마다 가득 채우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시, "이제는 그것을 퍼서 과방장에게 날라다 주어라." 하셨다. 그들은 곧 그것을 날라갔다. 과방장은 포도주가 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지만, 물을 퍼 간 일꾼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과방장이 신랑을 불러 그에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보다 못한 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 요한 2장 7-10절 -



성당으로 들어가는 길 


카나의 혼인잔치 기념성당

갈릴래아 호수에서 점심을 맛있게 먹고 난 후 다시 카나로 돌아갔습니다. 카나는 예수님께서 첫 번째 기적을 행하신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관리의 아들을 살리신 기적을 행하기도 하셨죠. 사도 바르톨로메오가 카나 출신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공생활을 선포하신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머니와 함께 카나의 혼인잔치에 초대를 받게 됩니다. 즐거운 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진 것을 어머니가 발견하게 됩니다. 걱정하는 어머니를 대신하여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바뀌는 기적을 행하십니다. 성서에서 나오는 첫 번째 기적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혼인잔치 기념성당인 만큼 많은 순례자들이 여기서 혼인 갱신 서약을 하는 의식을 행합니다. 이 곳에서 다시 혼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어서 의미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우리가 도착했을 때에도 행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가나의 혼인잔치 기념성당


카나의 기념성당 안 제대에 기적을 기념하는 물항아리가 제대를 꾸미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순례단이 도착했을 때 성당에서 행사가 진행 중이라 성당은 들어가지 못했거든요. 대신 작게 박물관이 만들어져 있었는데, 예수님 시절 유적을 구경하였습니다. 


예수님 시기 유적들이 다수 발굴되었다고 한다.

이 곳에서 예수님 시절 유적들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성지들을 갈 때마다 느끼는 점은 유물을 들을 거의 원형 그대로 최대한 보존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그 위 성당을 짓되 유적을 훼손하지 않고 최대한 보존하면서 관광객들이 관람하기 편하게 구성하는 것이 돋보였습니다. 




비록 가나의 혼인잔치 기념성당 안을 들어가 보지는 못하였지만, 첫 번째 기적을 행하신 곳을 기념하며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 곳에서 와인도 판매하고 있으니 오신다면 와인 하나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기적에 대한 생각

예수님의 첫 번째 기적은 이후 다른 기적들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물 위를 걷는 기적이나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이거나 병자를 낫게 해주는 기적 등 많은 기적을 행하십니다. 기적들은 대부분 누군가가 예수님께 간절히 바래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 기적을 행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심각한 사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기적은 굳이 기적을 행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어머니의 걱정이 있었지만, 3-4일 동안 계속되는 혼인잔치에서 부어라 마셔라 하는 포도주는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었습니다. 포도주가 떨어지는 것이 특별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자주 있을 법한 일이었죠. 굳이 기적을 행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을지도 모릅니다. 


카나의 혼인잔치에 굳이 기적을 행했던 이유가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저는 "혼인"이라는 두 글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는 결혼입니다. 한 명의 이성과 평생을 함께 살아야 하는 결정이기 때문이죠. 예수님 시절에는 단순히 두 사람만의 결합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가문과 가문 혹은 부족과 부족의 결합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였습니다. "혼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신뢰 혹은 믿음입니다. 믿음은 예수님의 가르침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기적을 행할 때는 언제나 이 믿음이 등장합니다. 


가족을 제외하고 가장 강력한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는 "혼인". 예수님께서 서로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을 물을 포도주로 바꾸면서 보여주고 싶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갈릴래아 호수에서 점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