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낯썸 Sep 02. 2021

베트남 호치민 락다운 9월 15일 이후 풀릴까?

베트남의 코로나 대책



베트남은 현재 하루 평균 12000명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2달 넘게 고강도 락다운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치민은 하루 4000명씩 꾸준히 나오면서 9월 15일까지 감금 수준의 락다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 지인들도 반이상 한국 귀국을 했고, 관련 단톡방이나 커뮤니티에서도 극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베트남 국민들도 처음에는 당연히 락다운 해야 한다고 찬성을 했지만 2달이 넘게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점차 고통을 호소하고 있네요. 실제 베트남 국민들의 저축률은 매우 낮은 편이므로 2달 동안 일이 끊기면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정도입니다. 재난지원금이나 따로 보상안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특히 저소득층에게 타격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베트남 정부도 이러한 국민들의 반발과 경제 침체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현재 베트남 정부의 기조는 9월 15일까지 고강도 락다운을 계속 진행하며 호치민의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백신은 호치민 시민들에게 집중적으로 접종하고 있습니다.



 


그럼 언제까지 락다운이 진행될까? 

베트남 언론 Zing에서 해당 관련 내용 언급이 있었습니다. 호치민 개발 연구소장 Ngan에 따르면 호치민 18세 이상 1차 접종 100%를 기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600만 명 가까이 1차 접종을 했고 30만 명이 2차 접종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접종 인구 1차 83% 완료한 상태입니다. 지금 같은 접종 속도라면 호치민시는 9월 15일까지 모든 시민이 1차 접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9월 15일 이후 점진적 완화를 하지 않을까? 현재 분위기와 관련자들의 언급으로 봐서는 15일 이후 완화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늦어도 10월부터는 조금씩 풀지 않을까 싶네요. 무엇보다 경제적 타격이 심각한 단계에 이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산업생산지수


그럼 15일 이후 락다운이 풀릴까? 

Ngan은 신중하게 완화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베트남 산업 생산 지수는 8월 -6.6%까지 떨어지면서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생산활동이 중단되면서 경제 성장마저 위협받고 있기에 백신 접종률 100%를 달성하면 호치민시에 내려진 고강도 락다운은 점진적으로 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hi mở cửa trở lại, chúng ta phải thích nghi với Covid-19” "재개하면 코로나에 적응해야 한다."는 언급을 하며 지금처럼 단순히 막는 락다운이 아닌 어느 정도 코로나와 함께하는 With Corona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15일 이후 단계적으로 완화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조금씩 풀어주지 않을까 싶네요. 




이스라엘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 확산을 보며, 이제는 코로나와 함께 해야 하는 시대. 

이스라엘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국민 대부분 백신 접종을 마쳤습니다. 2차 접종도 60% 이상 되죠. 그렇게 노 마스크 선언하며 방역을 완화했는데 지금 하루 평균 10000명 이상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보며 코로나는 이제 독감처럼 평생 함께해야 하는 존재라 생각이 되었습니다. 다만 백신의 효과로 사망자는 20명대 수준으로 코로나 시대에 함께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역시 이러한 백신 효과를 잘 알고 있으며, 지금까지 고강도 락다운은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시간 끌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 호치민시는 하루 4000명대에서 멈추었고, 1차 백신 접종도 거의 마쳐가고 있는 상태에서 2차 백신까지 빠르게 접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베트남 백신 수급이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과 호치민시를 제외하면 백신 접종이 거의 되지 않고 있어 한동안 어느 정도 수준의 락다운은 계속 지속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나노젠 긴급 승인 검토와 3상 a 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던 만큼 베트남 백신이 빠르게 생산되어 백신 접종률 상승에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관련링크 

https://zingnews.vn/tphcm-se-mo-cua-lai-kinh-te-nhu-the-nao-post1257813.html?fbclid=IwAR0e_XtaLUKOdv7vuO4wTwUvVPSWM2ZuQuVa87OeWaRGJZsg4oIj8aklT6w


매거진의 이전글 동남아한국 짝퉁중국기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