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한교 Feb 22. 2017

Design Sprint

5일만에 아이디어 가능성 확인하기

이 글은 이곳에 올라온 Design Sprint의 내용을 번역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더해 재가공한 내용입니다.

좋아요와 공유, 댓글은 언제나 감사합니다 :)






Design Sprint는 5일간 진행되며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아이디어 테스트 등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을 사용자과 함께 테스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함께 일하면서 생기는 끝없는 논쟁의 사이클을 단축하고 몇 주 간의 시간을 일주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품 출시 전까지 좋은 제품인지 확인할 수 없는 기존의 방법이 아닌, 제품 출시 전에 아이디어 단계에서 현실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좋은 제품인지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는 방법입니다. Design Sprint는 여러분에게 SuperPower를 줄 것입니다. 비싼 대가를 치르기 전에 미래로 가서 사용자의 반응을 확인하세요.


5일간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월요일 (Map)


월요일에는 일주일간의 목표를 정하여 스프린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5일 내내 화이트보드에 글을 쓰고 말하는 것이 너무 타이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바로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는다면 문제의 잘못된 부분에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될 수 있으므로 타이트하게 진행돼야 합니다.


끝맺음을 할 수 있으며, 도전할 수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에 관련 비즈니스 관련 전문가가 있다면 이에 대한 피드백이나 지식을 공유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일주일 동안 해결할 수 있는 거대하지만 다룰 수 있는 문제를 고르세요.





2. 화요일 (Sketch)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 찾는 것에 집중합니다. 기존 아이디어를 변형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새로운 영감을 줄 것입니다. 이후에 각자가 4단계 과정을 거쳐 스케치를 합니다.


스케치 4 단계 과정


1. Notes(20분)

방 주변을 조용히 걸어 다니며 메모하세요.


2. Idea(20분)

떠오른 개인적인 아이디어를 몇 개 적고 그중 가장 괜찮은 것에 동그라미를 치세요.


3. Crazy 8s(8분)

종이를 접어 8개의 프레임을 만듭니다. 각 프레임에서 가장 좋은 아이디어 중 하나를 다양하게 스케치하세요. 스케치당 1분씩 사용하면 됩니다.


4. Solution Sketch(30~90분)

3개의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스토리보드를 만드세요. 익명을 유지해야 합니다. 잘못 그려도 좋고 단어로만 이루어져도 괜찮습니다.





3. 수요일 (Decide)


여러분의 팀은 화요일부터 스케치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몇 개 갖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모든 것을 테스트할 수 없으므로 목표 달성을 위한 단 하나의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다음에는 선택받은 것을 가져와서 스토리보드로 그리고 완성시킵니다.

tip.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접하게 되는지 생각하세요.





4. 목요일 (Prototype)


목요일에는 수요일에 만든 스토리보드를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느끼기에 외관이 실제 제품처럼 느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마세요. 프로토타입에 하루 이상의 시간을 쓸 경우 아이디어와 완성도에만 집착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하루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지 마세요.





5. 금요일 (Test)


테스트에는 5명의 사용자가 필요합니다. 5명의 사용자를 인터뷰하면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는 스프린트를 진행한 팀원 모두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유망한 솔루션을 만들고, 최고의 것을 선택하고, 현실적인 프로토 타입을 만들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인상적이고 생산적인 한 주를 보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시간이 짧아서 결과물에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의 '결과물'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의 반응을 통한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확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결과와 상관없이 다음단계를 위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빠르게 확인하여 몇달의 시간을 아끼시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