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invision팀 블로그의 UX DESIGN TRENDS FOR 2017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개인적인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UX Design의 영역이 점차 커지는 것은 기업의 제품과 경험을 판매하는 사고방식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이며, 이것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난해 우리는 UX의 세계에서 굉장히 혁신적인 것을 발견했습니다. Nintendo의 증강 현실 게임인 Pokémon Go는 출시된 지 13시간 만에 미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앱이 되었고, 전 세계 5020만 명을 밖에 나가서 걷게 만든 게임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UX에서 대담한 움직임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2017 년에 볼 수 있는 5가지 UX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훌륭한 UX는 직관적이며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시켜 줍니다.
훌륭한 UX는 직관적이며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시켜 줍니다. 특히 사용자가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할 수 있는 linear design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Uber는 간편하고 편리한 예약 시스템을 명확하게 제공합니다.
Chatbots과 AI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간을 절약하는 디자인에 대한 흥미로운 방법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기본적인 고객서비스 대응 같은 경우 채팅 봇이 처리한다면 회사 직원의 시간을 절약하여 혁신에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세대에는 개인화된 경험이 많이 변화해야 합니다.
회사와 유저들은 개인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의 개인화는 2016년 불쾌한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많은 이들은 브렉시트와 미 대선 결과에 충격을 받았는데, 이는 사람들이 보는 소셜 서클에서 전 세계가 그를 지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세대에는 개인화된 경험이 많이 변화해야 합니다. 이분법적인 선택지가 아닌 더 많은 선택지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하며, 의식적으로 Facebook의 뉴스피드 및 뉴스의 기사에 반대 의견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페이지간 이동 또는 구매 전에 어느 곳에 머무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경험이 디지털을 뛰어넘는 제품이 되면서 기업은 고객의 삶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경험을 참고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냅챗의 스펙타클스 (스마트폰이 없어도 사용자가 스냅챗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간소화시킨 패셔너블 액세서리)는 유저의 삶에 디지털 프로덕트를 매끄럽게 통합시킨 훌륭한 사례입니다. 친구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간단하고 이용하기 쉬운 다목적 오브젝트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사용자에게 다가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모두 UX팀의 구성원입니다.
UX는 항상 광범위한 범주였지만 2017 년에는 가상현실, 인공지능 및 피트니스와 같은 산업과 함께 새로운 기술산업으로 전문화될 것입니다. 기업은 경험이 제품이 되면 UX는 UX 디자이너의 영역이 아니라 개발에 임하는 직원 모두의 영역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다가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모두 UX팀의 구성원입니다.
미래 지향적인 기업은 고객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에서 UX 디자인의 이점과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기업은 고객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때, UX Design의 이점과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7년 그리고 그 이후에는 기업의 직원을 위한 UX Design이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리더는 직원들의 구두에 올라타서 실제로 직원이 사용자를 향한 여행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직원에게 비판적인 질문을 하고, 아이디어가 실패했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묻는 것은 직원들이 가져올 모든 혁신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