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한교 May 26. 2018

'Airbnb Cereal' 리드 디자이너 인터뷰



Airbnb에서 발표한 브랜드 폰트인 'Cereal'에 대한 Airbnb의 두 리드 디자이너

Derek Chan (Creative Lead, Marketing)

Karri Saarinen (Design Lead, Design Language Systems)

의 인터뷰입니다.






Airbnb는 새로운 폰트를 왜 만들었나요?


Derek Chan : Airbnb의 작업은 타이포 중심적이며, 이를 지하철, Airbnb 매거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유저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를 나타내면서, 잘 읽히고, 확장할 수 있는 폰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특성을 반영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는 우리만의 폰트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Karri Saarinen : 우리는 화면에 최적화된 시스템 폰트를 살펴보았지만, 맞는 폰트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및 인쇄에 적합하면 UI에 적합하지 않았으며, UI에 적합하면 브랜드 및 인쇄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Airbnb가 지원하는 모든 매체와 플랫폼(Web, iOS, Android)에서 일관된 톤을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이 필요했습니다.




왜 이름이 Cereal 인가요?

Derek Chan : 우리는 재밌고, 개방적이고, 심플하면서 독특한 느낌을 주고 싶었습니다. Cereal은 Airbnb (*Airbnb는 Airbed & breakfast의 줄임말)의 breakfast를 상징하며, 과거에 회사를 구했던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몇 가지 이름을 찾아봤지만 궁극적으로 Cereal은 우리의 가치와 감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이름입니다.





왜 Dalton Maag과 작업하고 싶었나요?


Derek Chan : 우리의 작업은 글로벌한 관점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파트너인 Dalton Maag정교하고 글로벌한 폰트를 만들기 위한 최고의 회사입니다. Dalton Maag전 세계의 폰트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지역의 특성을 담으면서 통일성 있는 폰트를 만듭니다.


우리는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저해상도 디스플레이부터 대형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유저에게 영향을 받습니다. Airbnb 커뮤니티는 191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로벌한 폰트는 각 지역에 일관된 디자인을 전달할 것이고 신뢰를 강화시킬 것입니다.





Airbnb 팀은 무엇을 작업했고 어떻게 결정했나요?


Derek Chan : 우리의 야망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확장 가능한 폰트를 만드는 것이었고, 제품과 마케팅을 포함한 여러 팀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 사진작가, 영화 제작자, 작가, 및 프로듀서로 구성된 브랜드 & 마케팅 팀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내에서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에 폰트를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Karri Saarinen : 타이포그래피, 스타일 및 컬러 팔레트를 포함한 에어비엔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담당하는 design system team은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관점(가독성, 무게, 질감 등 미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이 프로젝트를 지켜봤습니다. 그리고 리더, 프로덕트 디자이너, 사용성 팀과 같은 결정권자들의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Airbnb에게 타이포그래피가 왜 중요한가요?


Derek Chan : 디자이너는 비주얼에 도움이 되거나 그 자체가 비주얼이 되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Airbnb는 중요한 내용을 발표할 때 이 두 가지 유형을 모두 사용해서 사람들을 집중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슈퍼볼에 광고할 때, We Accept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길 원했고, 어떤 내레이션 없이 얼굴 이미지 위에 거대한 단어를 위치시켜서 브랜드 가치를 잘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Karri Saarinen : 앱 UI는 대부분 타이포그래피로 이루어져 있어서, 타이포그래피만으로 인터페이스를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Airbnb는 디자인 중심의 회사이고, 인터페이스를 표현하는데 매우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폰트를 개발하는 것은 우리가 원하는 정확한 형태, 두께, 가독성 등을 만들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Airbnb Cereal은 가독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Karri Saarinen : 폰트의 가독성을 좋게 만드는 요소가 많습니다. 우리는 가독성 표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다른 형태를 만들었지만 기존의 폰트와 비슷하게 보이게 만들기 위해서 틈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빨간 원)을 확장시켰습니다. 우리는 또한 소문자의 가독성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 x-height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소문자 몸통 부분) 늘렸습니다. 폰트가 매우 작거나 얇은 경우 거의 안보이기 때문에 크기와 두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Airbnb Cereal은 어떻게 브랜드를 차별화시키나요?


Derek Chan : Cereal은 보고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가치를 나타냅니다. Airbnb의 미션은 누구나 어디서든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고, 타이포그래피는 그 미션에 도달하는 길이 되어줄 것입니다. 글로벌 커뮤니티의 일부에서 사용되는 라틴어를 디자인하기 시작했을 때, 다른 언어로 번역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Dalton Maag은 문자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라틴어와 아랍어가 같은 구조로 변환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라틴어를 디자인 하는 것은 단지 타이포그래피 프로젝트의 시작일 뿐이고, 다른 문자로 변환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향후 몇 년 동안 폰트의 확장에 투자할 것입니다.





폰트의 크기는 매체마다 어떻게 다르게 사용되나요?


Derek Chan : 우리는 모든 상황에 대응 가능한 수많은 폰트 두께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ve There라는 광고판에는 실제로 하바나 거리에서 운동하는 선수들 이미지 사이에 위치시켜도 될 정도로 두꺼운 폰트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시각화한 보고서나, Public Policy과 같은 것에는 더 얇은 두께의 폰트를 사용하곤 합니다.


Karri Saarinen : 많은 폰트를 잘 사용하려면 잘 컨트롤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프로턱트와 UI 환경은 매우 다양합니다. 화면 크기, 디바이스, 콘텐츠 포맷을 고려해야 하며, 미래에는 어떤 게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몇 달 동안 기존 그리고 새로운 UI를 계속 테스트했습니다. 폰트는 보기에도 좋고 우리랑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이전에 사용하던 것보다 더 뛰어납니다.





진행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Derek Chan : 처음에는 몇 개의 글자만 작업했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글자를 그리지 않은 이유는 몇 개의 핵심 글자로 다른 글자의 구조를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몇 개의 글자로 결정권자들의 동의를 받아낼 수 있는 작업물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창의력을 발휘해서 가상의 광고물을 만들곤 했습니다.


Karri Saarinen : 결정을 하기 위해서 수백 개의 화면을 디자인하고, 그것들을 비교하고, 문제점을 기록한 다음에 Dalton Maag과 의논했습니다. 슬라이드나 종이가 아니라 이 방법을 통해 문제를 구체화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프로덕트를 너무 많이 변경하거나, 팀이나 비즈니스에 문제없이 새로운 새로운 폰트를 만들고 구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나의 케이스 스터디에는 과정, 문제점, 배운 것들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하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Airbnb Cereal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Karri Saarinen : 현재 라틴어 베이스가 아닌 언어 7개를 지원하고 있으며, 더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언어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진행할 언어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데이터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Cereal이 어떻게 쓰일지, 어떤 변화를 만들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새로운 것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 Cereal은 우리의 브랜드 및 프로덕트를 전반적으로 발전시키고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가 될 것입니다.


Derek Chan : 라틴어 폰트를 만드는데 1년 6개월이 걸렸는데, 그 시간의 대부분은 디자인 방향성에 사용됐습니다. 우리의 라틴어 폰트는 몇백 개인데, 중국어 간체는 27000개가 넘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는 중국어, 일본어, 힌디어, 아랍어, 히브리어, 카릴, 그리스어, 태국어 등으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나는 위의 언어로 된 Airbnb Cereal을 보고 싶고, 이 과정에서 글로벌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 글은 Airbnb에 동의를 구하고 번역하는 글입니다.

원문 : https://airbnb.design/introducing-airbnb-cereal/













매거진의 이전글 10000개 이상의 UI화면을 설계하며 얻은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