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한교 May 04. 2018

10000개 이상의 UI화면을 설계하며 얻은 것들




1.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모든 기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애니메이션 같은 멋진 것들을 진행하세요.

아직 바퀴도 없는데 자동차 시트를 무슨 색으로 할지 걱정하지 마세요.




2. 아무도 애니메이션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모두에게 미안하지만, 사실입니다. 제가 애니메이션을 잘 못하기 때문에 악의를 갖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Facebook, Salesforce, Medium과 같이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제품에는 애니메이션이 거의 없습니다. 이 제품들은 귀여운 애니메이션 때문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전달하기 때문에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통해 탁월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세요. 




3. 바퀴를 재발명하지 마세요.

규칙적으로 발견되는 요소들을 디자인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디자인 패턴에 익숙합니다. 상품을 정렬하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지만, 모든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쓰이는 (왼쪽에 위치한) 정렬 메뉴를 대체할 순 없습니다.

재발명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4. 작업용 "탬플릿"을 만드세요.

저는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에 쓰일 52개의 스크린과 invision 프로토타입을 10일 만에 만들었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브랜드의 톤에 맞게 디자인했습니다. 탬플릿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다시 만들지 말고, 본인만의 "디자인 탬플릿"을 만들어 보세요. 
design template




5. 일관성은 효율성을 낳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디자인할 때 결정해야 하는 것들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만약 sketch에서 심볼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디자인을 한다면, 일관성 있게 보일 뿐만 아니라 훨씬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은 디자인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6. 효율성은 일관성을 낳는다.

효율성과 일관성은 공생관계이기 때문에 반대로도 적용됩니다. 더 효율적으로 빠르게 작업하려면 본인만의 단축키를 만드세요. 디자인 탬플릿을 사용하거나 디자인 원칙(8px grid system)을 따르는 것과 같이, 단축키를 만드는 것은 작업을 빠르게 해줍니다. 

빨라지면 일관성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7. 가치를 제공하면 모든 것은 따라옵니다.

Craigslist는 약 3억 달러의 가치를 갖고 있지만, 사이트는 정말 끔찍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Craigslist는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으면, 사용자는 모일 것입니다.

사용자의 문제를 잘 해결한다면, 그것은 황금이 됩니다.




8. 좋은 디자인도 잘 설명하지 못하면 좋은 디자인이 아닙니다.

시각적인 것은 전체 프로세스의 20%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스토리텔링입니다. 유저를 위하지 않고, 가치를 증명하지 못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지 못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각적인 것 만으로는 좋은 디자인이 될 수 없습니다. 

 



9. Get. It. Built.

Functional Product > Dribbble ❤️’s

Beautiful design? Awesome!
Didn’t launch? Failure.

-

실행하지 않고 계획을 말한다고 해도 변하는 건 없습니다. 하지만 실행한다면 배울 수 있습니다. 비록 그것이 쓸모없고, 완벽하지 않고, 누구도 사용하지 않을 것 같더라도 일단 만들고 출시하세요. 적어도 이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원글 : 

Here’s everything I’ve learned from designing 10,000+ UI screens as a lead product designer  

원작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 및 요약한 글입니다.






'이토록 쉬운 스케치' 저자 서한교입니다.

Freelance Designer로 살아가고 있으며, 주로 UX/UI를 디자인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디자이너 2017년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