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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nis Kunwoo Kim Dec 20. 2021

유튜브 인사이트 : 유튜브 저작권 주장 60% 기각

숏폼 콘텐츠에 자금 투입과 오리지널 팟캐스트 도입까지! 전방위 투자 주목


유튜브 인사이트 : 유튜브 저작권 주장 60% 기각 그리고

숏폼 콘텐츠에 자금 투입과 오리지널 팟캐스트 도입까지! 전방위 투자 주목



한 주간 유튜브 소식을 전하는 유튜브 인사이트입니다. 유튜브 플랫폼과 관련한 글로벌 소식 및 인사이트를 정리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좀 더 트렌드와 인사이트 있는 정보가 필요할 것이라는 개인적인 판단도 작용했습니다. 


1. 유튜브가 저작권 60%를 기각하다. 

유튜브 저작권 투명 보고서에 따르면 시스템을 통해 제기된 저작권 침해 신고 수는 7.22억 수준입니다. 그중 99.5%는 논쟁의 여지 없이 처리되었으나, 약 3.6백만 건의 사례에 영상에 대해서는 업로더가 자신의 콘텐츠는 공정 사용을 주장하여 이에 대한 소유권 주장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그중 60%는 동영상 업로더에게 유리하게 결정되었고, 소유권 주장은 취소되고 크리에이터는 그대로 영상을 게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맹점은 크리에이터가 이의 제기 후 신고자가 30일 이내에 해당 분쟁에 응답하지 않으면 크리에이터에게 유리하게 소유권 주장을 자동으로 기각한다는 점입니다. 소유권 주장 시 이에 대한 이의제기와 응답이 얼마나 중요한지 눈여겨봐야 할 부분입니다. 


2. 유튜브의 최신 테스트 기능 - 검색 인사이트 도입 

유튜브는 최근 검색 인사이트를 통해서 크리에이터에게 지난 28일 동안 검색된 내용 일부를 볼 수 있는 '검색 인사이트'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능은 제작자가 잠재고객이 보고 싶어 하는 영상을 계획하거나 확장하여 새로운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검색 빈도 높은 주제의 영상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에 따라 검색 인사이트는 콘텐츠 계획 연구를 크게 개선하고 쿼리와 잠재고객을 찾는 내용을 표시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Contents Caps 기능을 도입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을 경우 혹은 검색하더라도 저품질의 콘텐츠의 경우, 이를 보완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좀 더 정확한 접근법을 제안) 앞을 유튜브의 검색 기능은 보다 정교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검색 시 내용과 구성에 따라 콘텐츠의 표시와 내용표현에 좀 더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할 것을 판단됩니다. 


3. 유튜브 광고수익 72억 달러, 전년대비 44% 증가 

알파벳은 3분기 수익 보고서에서 유튜브의 광고수익이 72억 달러로 전년대비 44% 증가(20억 원) 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구독 수익, 티브이, 뮤직 프리미엄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유튜브의 수익은 더욱 증가할 것을 보입니다. 여기에 보다 정교한 광고 상품 개선과 개발, 그리고 단가 조정, 파트너 광고 수익 개선 등이 앞으로 수익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가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ex_애플 쿠키 금지 등) 향후 수익창출을 위한 수익 파트너십 허가 수준과 범위도 좀 더 공고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4. 숏폼비디오를 위한 크리에이터에게 자금 투입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숏츠에 적극적인 투자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틱톡과 유사한 숏 비디오 기능을 시작하면서 숏츠 펀드를 통해 보상을 약속했습니다. 숏폼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튜브의 숏츠 비디오 제작자의 경우 월 100~10,000 달러를 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숏츠를 차세대 미디어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숏츠와 롱텀 콘텐츠 간의 분리에 대해서 향후 숏츠는 롱텀 비디어에 훅 요소가 아니라 독립적인 콘텐츠로서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을 예상해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본격적인 틱톡과의 충돌이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100개 이상 국가에서 생중계 시작) 


5. 유튜브가 팟캐스트에 투자를? 

유튜브가 최초의 오리지널 팟캐스트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최초의 오리지널 팟캐스트는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이라는 주제로 창작자의 활동에 대해서 다루면서, 이에 대해 동영상 시청하는 제작자의 비즈니스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팟캐스트가 유튜브에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구글 팟캐스트, 아마존 뮤직에서도 들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유튜브는 최초의 팟캐스트 임원을 영입하면서 팟캐스트와 같은 듣는 오디오 시장에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앞으로 영상과 오디오 그리고 더 나아가서 텍스트 영역까지 콘텐츠 전방위로 확장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자몽 대표 김건우



미디어자몽은 ‘스스로 꿈을 이룬다(스스로 자, 꿈 몽)’라는 뜻을 가진 1인 미디어 비즈니스 전문 기업입니다. 

MCN 포털 '자몽'과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자몽미디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교육 서비스인 '자몽 아카데미'를 통해 양질의 교육으로 크리에이터 산업의 가치를 더하고 있습니다. 직접 발굴한 소중하고 크게 성장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회사도 키워가는 중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및 라이브 방송에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수년간 다져진 라이브 방송 경험을 통해 커머스, 중계, 강의 등 모든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디어와 콘텐츠 커뮤니케이션에 빠져 살고 있고, 음악을 좋아해 아이디는 20년째 위니스밴드 입니다. 2017년 <1인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를 집필했으며, 사회학 박사학위를 수료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조직의 울타리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안 제휴 문의 메일 : media_zamong@zamong.co.kr , 070-7766-8812


미디어자몽은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업입니다. http://www.artpr.kr 


크리에이터 전문 교육서비스 '자몽' - zamong' http://www.zamong.co.kr/media

라이브 방송 제작 솔루션 '자몽미디어센터'- zamong media center' http://www.studiozamong.com 

콘텐츠 스튜디오 제작 솔루션 '자몽솔루션' - http://www.zamongsolu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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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몽 미디어센터 '논현 스페이스' 는 서울시 서초구 신반포로 45길 34, 2층에 위치, 논현역 5번 출구 500m

2.자몽 미디어센터 '용산CGV 스튜디오 '는 용산아이파크몰 내 CGV 오픈스튜디오에 위치 (아이파크몰7층)

3.자몽 미디어센터 '선유 키친 스튜디오' 는 선유로53길, 34-9, 3층에 위치

4.자몽 미디어센터 '서대문 스페이스' 는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53, 골든타워 10층 위치 

5.자몽 미디어센터 '건대 롯데시네마 스튜디오' 건대입구역 롯데시네마 2층에 위치 

6.피크니크 선유도점 은 선유도역 3번출구 초입에 위치

7.피크니크 롯데몰 수지점은 용인 수지구 롯데몰 3층, 성복역 위치

8.피크니크 경의선숲길 점 은 서강대역 2번출구, 경의선숲길에 위치 

9.피크니크 판교점은 제2테크노벨리 파미어스몰 1층 위치 

10. 피크니크 팩토리는 선유도역 3번출구 500m 위치, 선유로53길 34-9 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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