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gnus 창 Nov 25. 2016

Mercedes-Benz를 해부한다[Prologue]

Mercedes-Benz개괄

이번에 다룰 주제는 Mercedes-Benz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원래 11월 23일에 다루려고 하였으나, 어제 포스팅에서 언급했다시피 TPP결렬이 더 급한 사안이라 오늘에서야 Mercedes-Benz에 대해 다루게 되었습니다.


Mercedes-Benz에 대해서 이번 시리즈는 2편으로 다루려고 합니다.

1편은 Mercedes-Benz의 개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2편은 Mercedes-Benz의 기본 경영전략과 현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2편은 Mercedes-Benz의 마케팅 전략에 초점을 두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편-Mercedes-Benz의 개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Mercedes-Benz는 독일의 자동차 회사로, 다임러 AG 그룹 산하에 있습니다. 

Mercedes-Benz의 로고입니다. 실제로 보면 엄청 매력적입니다. 저만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요.


Mercedes-Benz는 BMW, AUDI와 함께 독일 프리미엄 3사라고 일컬어지며, 이 중에서도 사실상 최고로 인정받는 회사입니다.

실제로 3개의 프리미엄 자동차 업체들 중에서 럭셔리의 상징이자 외제차를 들라고 하면 대부분이 Mercedes-Benz를 꼽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 Mercedes-Benz 자동차를 보았을 때,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엠블럼이었습니다.

Mercedes-Benz의 엠블럼입니다. 삼각수의 의미는 육-해-공에서 최강자가 되겠다는 것입니다.


이 엠블럼은 카를 벤츠의 월계수 문양을 테두리로 삼아 가운데에 고틀리프 다임러의 삼각별을 집어넣은 형태로, Mercedes-Benz가 하늘과 땅, 바다의 3개 부분에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때만 해도 Mercedes-Benz는 자동차, 전차, 비행기, 전투기, 잠수함을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하늘과 바다 수송부문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Mercedes-Benz가 전세계 자동차 업체들 중에서도 최정상이라고 불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막강한 기술력'입니다.

Mercedes-Benz는 세계에서 가장 독보적이고 혁신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Mercedes-Benz의 기술력을 상징하는 사진입니다. 외계인을 고문한다는 얘기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해외 자동차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Volkswagen, BMW가 종래의 '이미 존재하는 기술'들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만든다면, Mercedes-Benz는 아예 그 기술의 근간과 개념을 바닥부터 갈아엎어버리는 독보적인 신기술을 발명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DiessOtto라는 가솔린 자연착화엔진의 개발에 성공하여 4기통 1.8리터 과급 가솔린 엔진으로 최대출력 238마력, 최대토크 40.8kgfm과 10km/l 후반대의 연비를 갖출 수 있게 되는 등 여전히 그 막강한 기술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막강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적절한 경영전략이 없으면 최고의 효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결국, 기술력을 더해 마케팅, 경영전략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때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대한 건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TPP결렬, 무엇을 의미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