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맞벌이 부부를 위한 연말정산 절세 꿀팁!

국세청이 제공하는 최적의 부양가족 공제조합 확인해 세금 줄이세요!

안녕하세요. 자리톡 매거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맞벌이 부부를 위한 효과적인 연말정산 절세 팁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 중에서 상당수는 임대업을 영위하는 동시에 직장에도 다니고 계신 근로자 분들인데요. 


이렇게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매년 1, 2월에 지난해 1년 동안에 벌어들인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을 하셔야만 하죠. 임대업으로 벌어들인 사업소득에 대해서는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만 하고요. 


이번 글에서는 부부가 모두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 회원님들을 위해 국세청이 제공하는 ‘편리한 연말정산 - 맞벌이 부부 절세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금을 가장 많이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부양가족 공제 조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전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세금을 적지 않게 줄일 수 있는 만큼 이번 글에서 말씀드릴 내용을 꼭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부양가족 있으면 소득공제 받을 수 있어요


부양가족 소득공제는 이름 그대로 근로자가 자신이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적용받는 소득공제를 말하는데요. 근로자가 직계존속(부모 등), 직계비속(자녀 등), 형제자매 등의 가족을 경제적으로 부양하고 있을 경우 기본적으로 부양가족 1인당 15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장애인 등 추가 공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이에 더해 추가적인 공제도 적용받을 수 있고요. 


이와 함께 부양가족이 지출한 금액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서는 ‘의료비 세액공제’도 적용됩니다.



한 명을 대상으로 중복 공제받을 수는 없어요

그리고 동일인을 대상으로 여러 명의 근로자가 중복해서 부양가족 공제를 받을 수는 없는데요. 아버지나 어머니를 대상으로 형제자매가 동시에 부양가족 공제를 받을 수는 없고, 한 명의 자녀를 대상으로 남편과 아내가 각각 동시에 공제를 받을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 과정에서 부양가족 공제를 신청할 때는 누가 부양가족 공제를 적용받는 게 절세 측면에서 더 유리한지를 꼼꼼히 비교해보셔야만 하는데요. 똑같은 금액이 소득/세액공제 되더라도 누가 공제를 적용받느냐에 따라 공제에 따른 세금 절감 효과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부부라면 소득/세액공제를 통한 절세 효과가 더 큰 쪽에 부양가족 공제를 몰아줘야 부부합산 세금을 줄일 수 있죠.

 


최적의 조합,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국세청이 제공하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금을 가장 많이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부양가족 공제 조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부모, 시부모, 장인장모, 자녀 등의 부양가족별로 남편과 아내 중 누가 공제받는 게 세금을 덜 낼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선택 가능한 모든 부양가족 공제 조합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조합별로 예상되는 납부세액과 환급세액 역시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부합산 결과 역시 제공되고요. 


부부뿐 아니라 형제자매 사이의 부양가족 공제 조합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형제자매 중 누가 부모님을 대상으로 부양가족 공제를 적용받는 게 세금 절감 효과가 가장 큰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홈택스에서 이용할 수 있어요


‘편리한 연말정산’은 지난 1월 1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부부의 소득, 지출 관련 정보를 불러오는 절차와 정보제공 동의 절차를 밟아야만 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하신 뒤 <장려금‧연말정산> → <편리한 연말정산> → <맞벌이 부부 절세안내> 순으로 이동해야 하는데요. 


부부 모두 이 서비스에 접속해 자신의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불러와 공제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 단계까지 완료하셔야만 하죠. 그런 뒤에 배우자로부터 자료제공을 동의받아야 하고요.


이 같은 절차를 마치면 국세청이 시뮬레이션한 최적의 부양가족 공제 조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모든 부양가족 공제 조합별로 근로자와 배우자, 부부합산 결정세액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국세청이 추천하는 최적의 공제 조합대로 부부가 부양가족 공제를 신청했을 때 연말정산

과정에서 세금을 가장 크게 줄일 수 있고요.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을 앞두신 저희 자리톡 회원님들을 위해 절세 팁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이번 글이 회원님들의 절세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글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리톡 다운로드


함께 읽으면 좋은 자리톡 콘텐츠




작가의 이전글 사업장 현황신고 셀프로 하시려는 분들 꼭 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