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분납 신청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 설명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리톡 매거진입니다. 매년 12월 1~15일은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하는 기간인데요. 이제 납부기한 시작일이 2주도 남지 않은 만큼 종부세 대상자이시라면 슬슬 세금 납부를 준비하셔만 하죠.
이번 글에서는 종부세를 내야 하는 분들께 매우 큰 도움이 될만한 사실을 한 가지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바로 종부세도 분합 납부가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분납 기준을 충족할 경우 추가적인 이자 부담 없이 최대 6개월까지 종부세 세액의 일부에 대해 납부를 연기할 수 있는데요.
일종의 ‘6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다고 이해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종부세를 낼 돈을 마련하는 일 때문에 고민이신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분들이시라면 이번 글을 꼭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종부세 부과액이 250만원을 초과해야만 합니다
종부세 분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부과된 종부세 세액이 일정 기준을 넘어야 하는데요. 종부세 부과액이 250만원(농어촌특별세를 제외한 금액)을 초과했을 때만 분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농어촌특별세는 종부세에 함께 부과되는 세금인데요. 납부할 종부세 세액의 20% 금액으로 부과됩니다. 농어촌특별세를 제외한 순수한 종부세 세액이 250만원을 넘었을 때만 분납을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기억하셔야만 합니다.
250만원 초과 500만원 이하일 때는 250만원을 뺀 금액만큼 분납할 수 있어요
분납 가능한 종부세의 비율은 애초에 부과된 종부세가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고지된 종부세가 250만원 초과 500만원 이하일 때는 납부해야 하는 세액에서 250만원을 차감한 금액만큼을 분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부세가 400만원이 부과됐다면 이 400만원에서 250만원을 뺀 금액, 그러니까 150만원에 대해서 분납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500만원 초과했을 때는 절반까지 분납을 신청할 수 있어요
부과된 종부세가 500만원 이상일 때는 납부해야 하는 세액의 50% 금액까지 분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부세가 600만원 고지됐다고 하면 이 금액의 50%까지, 그러니까 최대 300만원까지 분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500만원을 초과해 부과된 종부세에 대해서는 그 절반 금액까지 분납을 신청할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농어촌특별세도 종부세를 분납하는 비율대로 분할 납부하시면 됩니다. 애초 고지된 종부세의 50%를 분납하셨다면 농어촌특별세도 똑같이 50%를 분납하시면 됩니다.
분납 신청하면 납부 기한이 6개월 뒤(다음 해 6월 15일)로 미뤄져요
종부세 분할 납부를 신청하시면 분납 금액에 대해서는 납부 기한이 6개월 뒤로 미뤄지는데요. 12월 15일이 납부기한 마감일이기 때문에 다음 해 6월 15일까지 납부기한이 미뤄지는 것이죠. 분납 신청한 금액은 이 기한 안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분납 세액에 대해서는 이자가 안 붙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분할 납부를 신청할 경우 분납 금액에 대해서 이자가 붙는 게 아닌지 걱정하시는데요. 분할 납부기한 마감일인 6월 15일까지는 이자가 붙지 않는 만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분납 마감일을 넘기게 되면 그 이후부터는 가산세가 붙게 되죠.
분할 납부 제도를 일종의 ‘6개월 무이자 할부’라고 이해하셔도 괜찮은 이유입니다.
세무서, 홈택스, 손택스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종부세 분할납부 신청은 홈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 손택스에서 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2022년 11월 18일)은 아직 종부세 납부기한이 아니라서 홈택스와 손택스 사이트에서 분할납부 신청을 할 수 없고, 그래서 분납 신청 절차를 캡처 화면과 함께 보여드리지는 못 하는데요.
종부세 납부기한이 되면 홈택스 사이트 첫 화면 ‘자주 찾는 메뉴’에 ‘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분납신청’ 항목이 뜨게 되니 어렵지 않게 메뉴를 찾아서 분납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분납 신청 절차에 대해서는 종부세 납부기한이 시작된 이후에 다시 한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분납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그 절차가 그리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50만원을 초과하는 종부세가 고지됐을 경우 일부 세액에 대해 최대 6개월 기한으로, 무이자 분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 살펴본 내용이 저희 자리톡 임대인 회원님들의 현명한 절세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 글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톡 다운로드
함께 읽으면 좋은 자리톡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