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EITGEIST Sep 30. 2019

첫 번째 TED Circles in Seoul!

다음(10월) TEDCircles는 10월 23일이라고.

아이고 ㅠㅠ 이런..

TED Circles 담당자가 내 지난 글을 트위터에서 발견하고, 구글 번역기를 통해 내용을 다 읽었다고 한다. (이렇게나 열씨미 하는 담당자라니!) 글 본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는데...


"참고로, 올해는 TEDFellow와 TEDx(TED의 포맷으로 개최되는 지역 행사)가 10주년이 되는 해이다(tmi). TED Cirlces 프로그램이 2020년 발족되어 10주년을 맞는 2030년이 되면 또 어떤 커다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을까? TED Circles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사회에 다양한 주제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는 유익한 문화가 자리잡기를 기대해본다."


이 글을 읽고 나서 내 개인 이메일에 '10th anniversary of the TED Circles program!'라는 제목으로 'Love your confidence about TED Circles' 10th anniversary in 2030 :)'라고 보내주었다. 즉, '2030년에 10주년이 될 TED Circles에 대한 너의 자부심이 좋구먼'이라는 내용 이리라... 아, TED Circles에 대해 더 알아보고, 유익한 부분들을 글을 통해 열씨미 공유해야겠다는 성급한 책임감이 든다 허헛


TED Circles에 대해 궁금하다면? ➜ 지난 글 보기




첫 번째 TED Circles in Seoul!

TED Circles가 아직 낯설지만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9월 25일, 을지로에서 모였다.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첫 번째 TED Circles 였는데, 몇몇 분들이 모여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였다. 소규모의 모임이라서 영상은 미리 받은 링크를 통해 시청했는데,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스웨덴 출신의 16살 환경운동가인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의 TEDxStockholm 강연과 TED에서 큐레이션 한 질문으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방식이었다.

'기후변화에 맞서 지금 행동하도록 마음을 움직이는 사례'

강연 ➜ http://bit.ly/그레타툰베리


참고로, TED Circles의 9월 주제는 'World of wonder(놀라움의 세계)'였는데 전 세계 대부분의 TED Circles에서 그레타의 강연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그레타가 대세여 대세!)

"MAKE AMERICA GRETA AGAIN!"


그레타의 강연을 미리 시청하고 온 몇몇 참가자들은, 화제가 된 그레타의 영상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기후변화를 위한 학교 파업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혼자 시작한 그녀의 운동이 친구들이 동참하면서 규모가 늘어나고, 전 세계로 전파된 것..

항상 그렇듯, 변화는 한 사람에서 시작된다. 매주 혼자서 기후변화를 위한 학교파업 운동을 벌였던 그레타.
그리고 첫번째, 두번째 팔로워가 나타나며 점차 큰 큐모의 스케일로 확장된다. 맨 마지막은 광화문에서 열린 청소년 집회.


그리고 최근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최된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나는 지금 여기가 아닌 바다 반대편 학교에 있어야 했다. 당신들은 나의 어린 시절과 꿈을 앗아갔다. 어떻게 감히 그럴 수가 있어!(How dare you?)'라고 목소리를 높인 영상, 기후위기 대응에 미흡한 5개국을 유엔에 제소했다는 뉴스 영상도 함께 시청했다.


참가자들은 TED에서 큐레이션 한 아래 네 가지 질문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친환경적인 행사를 위해서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한 개인적이고도 공동체적인 대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최대한 홈페이지나 SNS 등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나 핸드북이 아닌 브로셔, 스크린 등으로 대체하는 것 등이 이야기되었고 주제 자체가 '환경'에 관한 것이라면 탄소배출 수치가 낮은 친환경적인 음료/식재료 사용, 채식주의자 등을 위한 배려(메뉴) 등 여러 이야기가 나왔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수록, 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천방안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다.

<Conversation starters>
- Why do you think we "carry on like before" when it comes to climate change?
- How persuasive do you find Greta's argument?
- What do you think about students striking on behalf of the climate?
- What are some ways to change the rules and save the world? (Think local, then global)


10월, 두 번째 TED Circles 소식!

10월 23일에 개최되는 두 번째 TED Circles의 주제는 'How to be a better human(어떻게 더 나은 인류/인간이 될 수 있는가)'이다. 자세한 내용은 TEDxSeoul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다음 내용을 참고하자.

오는 10월 두 번째 모임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시 : 2019년 10월 23일(수) 저녁 7-9시
- 장소 : 소셜 아파트먼트 t'able (강남 비엘106)
- 주제 :  '어떻게 더 나은 인간/인류가 될 것인가'
- 규모 : 20명(연령, 성별 제한 없음)
- 내용 : TED 영상 시청 및 의견 나눔(질문 제공, 한국어 진행)
- 참가신청 : http://bit.ly/TEDCircles_Oct
  => 10월 1~10일 까지, 추후 확정(확정된 인원만 참석 가능)

*참가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참가비는 없습니다.
*커피가 제공되므로, 개별적으로 간단한 스낵류를 가져오시면 됩니다.


10월의 주제는  'How to be a better human(어떻게 더 나은 인간/인류가 될 것인가)'로서, 아래 네 개의 TED 영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시청하고, TED에서 큐레이션 하는 질문으로 참가자들의 생각을 함께 나눌 예정이라고 한다. 20명 규모로 진행되고, 참가비는 없으며, 개별적으로 간단한 스낵을 가져와도 된다고 한다(커피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 The human skills we need in an unpredictable world- Margaret Heffernan ➜ http://bit.ly/Margaret_Heffernan

▶︎ How Apologies Kill Our Confidence

- Maja Jovanovic TEDx Trinity BellwoodsWomen ➜ http://bit.ly/Maja_Jovanovic

▶︎ 수면은 당신의 초능력입니다

- 맷 워커(한글자막) ➜ http://bit.ly/Matt_Walker

▶︎ Why your doctor needs your help to battle over-treatment

- Christer Mjåset TEDxOslo ➜ http://bit.ly/Christer_Mjåset

TEDxSeoul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TED Circles 관련 내용도 참고하시라~

✅TED Circles는 올해 11월까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운영 후 내년부터 정식 론칭됩니다.
✅매월 진행되는 TED Circles를 함께 준비하실 코-호스트, 멤버를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메시지 혹은 이메일로 문의해 주세요!
✅TEDxSeoul에서는 TED Circles 프로그램을 위한 장소, 음료, 서적 등의 파트너십을 기다립니다. 메시지 혹은 이메일(contact@tedxseoul.com)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10월 TED Circles 모임 신청 링크 등 자세한 내용은 TEDxSeoul 페이스북을 확인하자.

TED Circles hosted by TEDxSeoul


매거진의 이전글 TED Circles, TED의 또 다른 이니셔티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