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개봉을 앞둔 영화 속 생소한 노래들
다시 한번, 온 세상이 아바(ABBA)의 노래로 들썩인다. 뮤지컬에 이어 스크린으로도 큰 성공을 거둔 <맘마미아!> 이후 10년 만의 후속작 <맘마미아! 2>는 전 세계 25개국 박스오피스 정상에 오르며 월드와이드 7678만 불(870억)의 수익을 올리는 중이다. 지중해의 아름다운 풍경과 'Dancing Queen', 'Waterloo' 등 불멸의 곡들을 곁들여 국내서도 큰 성공을 거뒀던 이 시리즈는 메릴 스트립과 아만다 사이프리드의 기존 출연진은 물론 새로운 주연 릴리 제임스와 '팝의 여신' 셰어(Cher)를 특별 출연시키며 더욱 화려한 화합의 파티를 장식한다.
곡명만 들어도 '그 노래!'를 대번에 알 수 있던 1편과 달리 <맘마미아! 2>의 선곡은 다소 생소하다. 아무리 히트곡 많은 아바라 해도 뮤지컬과 영화를 통해 숱하게 소비되어온 곡들을 다시 겹칠 수는 없었던 듯, 속편의 플레이리스트는 '숨겨진 명곡 발굴'에 의의를 더 두는 모습이다. 'When I Kissed A Teacher', 'Fernando', 'Knowing Me, Knowing You' 등 유명한 곡들 대신, <맘마미아! 2>를 끌어가는 익숙지 않은 아바의 노래들을 소개한다.
I've Been Waiting For You < ABBA > (1975)
그룹 이름을 전면에 내세운 <ABBA>는 'Mamma Mia'와 'S.O.S', 'Bang-A-Boomerang' 등의 히트곡을 통해 아바의 인기를 공고히 했다. 뿌연 신디사이저로부터 출발해 편안한 어쿠스틱 밴드 팝으로 귀결되는 'I've Been Waiting For You'는 베니와 비요른의 아름다운 프로듀싱, 프리다와 아그네사의 코러스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멋진 곡이다. 1977년 아일랜드 팝 밴드 지나, 데일 헤이즈 앤 더 챔피언스(Gina, Dale Haze and the Champions)가 이 노래를 리메이크해 아일랜드 차트 톱 텐에 들며 곡의 완성도를 또 한 번 증명한 바 있다.
Why Did It Have To Be Me <Arrival>(1976)
아바의 최고 명반으로 손꼽히는 <Arrival>의 수록곡. 'Dancing Queen', 'Knowing me, Knowing You', 'Money, Money, Money' 등의 메가 히트곡들이 쏟아진 앨범에서 다소 가리는 감이 있지만, 여성 멤버들의 가창을 주로 끌고 가는 아바의 음악 세계 속에서 기타를 치는 비요른의 보컬이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는 'Why Did It Have To Be Me'는 분명 독특한 곡이다. 블루스 리듬의 경쾌한 기타 리프와 익살스러운 후렴부 색소폰 연주로 오래 기억에 남는 이 노래는 <맘마미아! 2>에서 조시 딜런과 릴리 제임스의 낭만적인 선상 데이트를 장식한다.
My Love, My Life <Arrival> (1976)
'Monsieur, Monsieur'로도 알려진 'My love, My Life'는 <Arrival>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녹음된 곡이다. 신비로운 도입부 코러스와 우아한 종교 음악적 색채는 리드 보컬 아그네사의 맑은 목소리를 더욱 청명하게 빚어내기 위한 비요른의 장치다. <맘마미아! 2>에 채택된 버전은 영화 스토리 전개를 위해 베니와 비요른이 새 가사를 썼는데, 가슴 아픈 이별의 이야기가 애잔한 사랑의 고백으로 바뀐 점이 흥미롭다.
I Wonder(Departure) <ABBA : The Album>(1977)
정규 앨범에 수록되어있지만 뮤지컬 스코어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I Wonder'는 실제로 뮤지컬을 위해 만들어졌다. 1977년 아바의 유럽 & 호주 투어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미니 뮤지컬 <금발의 소녀>가 바로 그 주인으로, 단순한 히트곡 메들리 대신 콘서트에서만 선보일 수 있는 특별한 요소를 찾던 메인 작곡가 베니와 비요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된 기획이다. 비록 뮤지컬은 빠르게 잊혔지만, 종반부에 벅찬 감동을 분출하는 이 곡은 1977년 아바의 모든 투어 마지막 순서를 장식했다.
Kisses of Fire <Voulez-Vous>(1979)
디스코 대유행의 1970년대 말을 시의 적절히 녹여낸 <Voulez-Vous>는 아바의 또 다른 명반이다. 경쾌한 디스코 'Voulez-Vous'와 'Does Your Mother Know', 'Gimmie! Gimmie! Gimmie!' 등의 일렉트로닉 디스코 리듬으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이 앨범의 텐션을 유지하는 곡이 바로 'Kisses of Fire'다. 잔잔한 출발로부터 급격한 분위기 전환을 거쳐 업템포 댄스 디스코로 변신하는 이 노래는 코러스와 신스음, 기타 리프의 완급조절이 매우 수려하여 프로듀서 베니&비요른의 재능을 입증한다.
Andante, andante <Super Trouper> (1980)
국내에는 제법 이름이 알려진 'Andante, Andante'는 세계적으로 엘살바도르와 아르헨티나, 두 나라에서만 싱글 공개된 곡이기에 생소하다. 청초한 피아노 선율과 기타 솔로로부터 아그네사와 프리다의 부드러운 목소리, 친숙한 멜로디와 후렴구 풍성한 코러스로 수놓아진 이 고급 발라드는 싱글 릴리즈 되지 않았기에 차트 성적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천천히'라는 뜻의 안단테는 남녀 간의 깊은 사랑의 밤을 은유하는 단어.
The Day Before You Came <The Visitors>(1982)
아바의 마지막 앨범 <The Visitors> 수록곡이다. 전체적으로 어두워진 앨범 커버와 그에 맞게 음산한 신디사이저와 긴장감 넘치는 리듬 진행은 당시 이혼과 갈등을 겪으며 극에 달한 팀 내 불화를 배경으로 한다. 아그네사의 단독 가창을 들을 수 있는 이 곡은 영국과 유럽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으나 미국에선 빌보드 싱글 차트 100위 내에도 들지 못하면서 아바의 미국 싱글 중 최악의 성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