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도헌 Aug 17. 2018

마돈나의 결정적인 페미니즘 노래들

환갑 맞은 ‘팝의 여왕’, 남성 위주의 음악 씬을 전복하다. 


‘팝의 여왕’ 마돈나가 미국 현지 시각 8월 16일로 환갑을 맞았다.


팝 역사상 가장 성공한 가수인 마돈나는 ‘남성이 부여한 섹시함’ 대신 ‘자신을 위한 섹시함’을 강조하며 남성 위주의 팝 시장을 뒤흔들어놓았다. 마돈나가 있었기에 오늘날 후배 아티스트들이 당당히 성적 자기 결정권을 노래하며 과감한 메시지를 노래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돈나의 60번째 생일을 축하하며, 대중음악에서의 페미니즘 운동에서 결정적 순간으로 남은 마돈나의 6곡을 소개한다.


Like a Virgin ‘처녀처럼 제 사랑을 모두 드릴게요’

여성이 섹시함을 강조하면 ‘창녀’라는 조롱을 받던 1980년대에 마돈나는 과감한 성적 자유를 표방하며 성적 고정관념을 부수기 시작했다. 디스코 밴드 쉭(Chic)의 리더 나일 로저스가 프로듀싱한 ‘Like A Virgin’은 마돈나의 대표적인 히트곡이자 그를 유명하게 만든 곡이다.


처녀처럼 사랑하겠다는 과감한 가사와 섹시한 마돈나의 퍼포먼스는 전에 없던 충격이었다. 이 인기를 통해 마돈나는 성적 자기 결정권을 주장하는 대중음악의 자주적인 ‘섹스 심벌’이 될 수 있었다. 1984년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열린 에서 웨딩드레스를 입고 등장한 마돈나의 ‘Like A Virgin’ 무대는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장면이자 음악계 여성 해방 운동의 시작이었다.


Material Girl ‘돈 많은 남자여야지. 난 물질적인 여자니까.’

앨범의 1번 트랙 ‘Material Girl’에서 마돈나는 당당히 자본주의적 욕망을 논한다. 보수적인 경제 정책이 지배하던 1980년대 황금만능주의를 저격한 이 곡은 ‘Like A Virgin’처럼, 암암리에 여성에게 강요되는 순결과 청렴에 대한 거부 선언이다.


양복을 빼입고 구애를 펼치는 남자들을 내치는 뮤직비디오 속 마돈나는 ‘다이아몬드는 여자의 베스트 프렌드야’라는 노래를 부르던 1950년대 섹스 심벌 마릴린 먼로를 비틀어 오마주했다.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라는 노골적 제목의 영화 속에서 노래하던 마릴린 먼로는 1980년대의 당당한 ‘물질적 여자’ 마돈나로 계승되었다.


Papa don’t preach ‘아빠, 잔소리하지 마세요. 전 아기를 지킬거에요.’

1980년대 보수적인 미국 사회의 부모들에게 숏컷 마돈나의 ‘Papa don’t preach’는 또 다른 경악이었다. 제목부터 ‘잔소리하지 마세요’라는 이 곡은 아버지가 반대하는 연인과의 사이에서 혼전 임신한 소녀가 낙태 수술 대신 아이를 지킬 것이라 노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곧바로 십대들에게 문란한 성생활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쏟아졌으며 그 파장은 한국의 아홉 시 뉴스에도 나올 정도였다. 당시로는 생소한 성적 자기결정권을 당당히 표출한 이 곡은 청소년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으며 마돈나에게 네 번째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선물했다.


Like a prayer ‘기도하는 사람처럼’

1988년 발매된 앨범 <Like A Prayer>는 거대한 사회적 도전이었다.


남녀차별과 인종차별, 종교적 보수성이 극에 달하던 미국 사회에서 ‘Like A Prayer’는 흑인 예수와 섹시한 복장의 마돈나를 등장시켰고 십자가를 불태웠다.


실제 가사는 새로운 가치관의 종교적 신실함을 강조하는 내용이었음에도 신성 모독이라는 비난이 빗발쳤다. 거대 기업 펩시가 이 곡으로 마돈나와의 광고 계약을 해지한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인권을 탄압하는 사회적 / 종교적 차별에 항거한 ‘Like A Prayer’를 통해 마돈나는 팝스타 이상의 거대한 지위를 갖추게 됐다. 남성 위주의 체제를 무너트린 것이다.


Express yourself ‘차선이 되지 마세요. 자신을 표현하세요’

‘Express yourself’는 <Like A Prayer> 앨범에서 타이틀곡만큼 큰 의의를 지닌 곡이다.


수동적인 여성상을 거부하고 적극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라는 마돈나의 과감한 메시지는 여성 인권운동 전체를 관통하는 대표적 문구로 자리 잡았다.


당당한 메시지로 인해 이 곡은 페미니즘 진영뿐 아니라 현대 LGBT 커뮤니티에게도 송가로 여겨진다. 특히 고전 SF영화 <메트로폴리스>를 오마주한 뮤직비디오 속 마돈나는 후대 여성 팝스타들의 우상으로 숱하게 회자되었다.


스파이스 걸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레이디 가가는 ‘Express yourself’가 없었다면 등장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What it feels like for a girl ‘여자가 되는 게 어떤 기분인지 아니?’

마돈나의 2000년 앨범 <Music>에 수록된 ‘What it feels like for a girl’은 대표적인 마돈나의 페미니즘 메시지 노래다.


‘여자들은 남자처럼 보여도 좋지만, 남자가 여자처럼 치장하는 건 품위 없어 보이지. 하지만 너도 솔직히 여자가 되는 게 어떤 기분인지 알고 싶잖아?’


스포츠카를 타고 도로를 활보하는 뮤직비디오 속 마돈나는 그 자체로 ‘강한 여성’이며, 사회적으로 눌려있는 여성성에 힘을 부여한다. 


마돈나의 존재가 밀레니엄 시대에도 유효함을 보인 <Music>을 대표하는 'What it feels like for a girl'은 지금까지도 앨범의 가장 중요한 곡이며, 대표적인 '페미니즘 팝' 싱글 중 하나로 손꼽힌다.

매거진의 이전글 월드컵 결승전 난입한 푸시 라이엇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