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루 Jul 09. 2021

사회초년생에게 재테크를 추천하라면

해당 글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1. 청약통장 월 10-20만원

우선 무조건 첫번째 옵션으로 청약통장에 10만원은 넣으라고 할 것 같습니다.


청약 나도 당첨되어본 적도 없다. 하지만 사람일 어떻게 될지도 모른다. 10만원의 1회 인정실적에 해당하기 때문에 대학생부터라도 반드시 청약통장은 가입하라고 말하고 싶다. 20만원의 한도까지는 우선 소득공제가 40%혜택이 있기 때에 더욱 추천한다.


물론 소득이 7000만원을 넘는 경우는 소득공제혜택이 없기 때문에 월 10만원정도의 저축을 추천한다.


정리

1. 부동산 청약준비에 유리하다.

2. 소득공제혜택이 있다.

3. 일반통장보다는 금리가 높다.

4. 돈이 필요할 경우 비교적 낮은 금리에 예금담보대출이 가능하다.


2. 연금저축펀드 월 33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보험도 가능하고 펀드도 가능한데 비교적 나는 펀드를 추천하는 편이다. 그리고 연금저축의 경우에도 세액공제의 혜택이 주어진다. 다만 환금성이 떨어진다. 쭉 장기투자하게 도와주기도 하지만 돈이 시급할 땐 문제가 되기도 하며 세액공제 받은 금액을 다시 토해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세효과로 안고 가는 수익률을 기본으로 가져간다는 점에서 추천할 수 밖에 없다.


정리

1. 13.2~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다.

2. 해당 금액으로 다양한 투자 방식은 가능하다.3. 돈이 묶일 수 있으니 목돈이 곧 들어갈 사람은 비중 조절 필요.


3. 비상금통장 월 20

언제든 사람은 갑작스럽게 지출이 발생한다. 그에 대한 대비는 되어야 한다. 하지만... 요새 금리가 너무 낮아서 그냥 특판적금을 비상금용으로 적립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비상시에는 깨거나 예적금담보대출을 받으면 되고 아니라면 돈을 모을 수 있다.



물론 비상금 수시입출금 통장을 사용하신다면 저축은행 중 보통예금의 이자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예전에 애큐온,페퍼루,웰컴등이 좋았는데 지금은 어디가 나은지 모르겠다. 하지만 보통 인터넷에서 금리비교는 가능하니 해당하는 은행의 통장을 쓰면 된다.


이제 당신은 월 73씩 흑자가 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넘어갔다. 혹시 청년정책이나 내일채움공제 등으로 혜택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꼭 그 것부터 활용하시길 바란다.


이후부터는 솔직히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4. IRP 25

필자는 이 시기에 irp 월 25만원을 택한다. 연금저축과 똑같이 세액공제 혜택이 있기 때문이다. 연금저축 400 +irp 300해서 700만원 납입금액에 대한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irp의 경우 단순히 계좌명으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다. 예금이 될 수도 펀드가 될 수도 etf가 될 수도 있다. 필자는 펀드와 예금을 분산하고 있다.


정리

연금계좌와 혜택은 동일


하지만 다른사람의 경우는 25만원을 보험을 택할 수도 있고 환금성이 높은 상품을 선택할 수도 있고 사실 재테크라는 게 정답이 없다.


이제 벌써 100만원이 지나갔다.


솔직히 필자야 해외비과세펀드계좌를 가입해서 해당 펀드 불입완료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으나 이 단계부터는 계속되는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본인의 방법으로 가꿔나가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필자는 isa계좌와 P2P, ELS,주식 등에 투자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선택하지 않은 길인 줄 알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