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메이아이(mAy'I)의 'mAsh'
ZER01NE은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ZER01NE ACCELERATOR를 통해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스타트업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편은 바로 ZER01NE과 함께한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 주인공은 “영상처리 인공지능 테크 스타트업 메이아이(mAy’I)”입니다!
메이아이(mAy’I)는 2020년 제로원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현대차 송파대로 지점에서 *PoC를 진행한 후, 정식계약을 맺고 방문객 영상 분석 솔루션 고도화를 통해 적용 전시장을 확대했습니다.
*PoC(Proof Of Concept) : 특정 개념이나 이론이 실제로 구현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한 소규모의 실험적 프로젝트로, 본격적인 도입 전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과정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 결제기록, 감지센서 등을 통해 고객의 행동을 분석한다는 이야기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실제 스타벅스, 아마존 고(Amazon Go), ZARA와 같은 기업들은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자주 머무는 구역의 상품 배치를 조정하거나, 관심도가 낮은 구역을 재설계하는 등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이처럼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 데이터 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고 있어요.
하지만 소규모 상점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죠. 메이아이(mAy’I)의 mAsh 기술은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매장 규모와 상관없이, 고객의 행동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죠!
자, 이제 어떻게 고객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메이아이(mAy’I)는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행동을 분석해 공간을 최적화하는 스타트업입니다. 특히 mAsh라는 기술은 인공지능(AI)과 영상 처리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매장 운영자는 고객의 이동 경로, 체류 시간 등을 파악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mAsh 기술,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mAsh는 매장에 이미 설치된 카메라 영상 데이터 속 고객의 행동을 인공지능(AI)을 통해 분석합니다. 이 기술은 매장 방문자의 성별, 연령대, 체류 시간, 이동 경로 등 다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출·분석하여 운영자에게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매장 운영자는 어떤 구역에서 사람들이 많이 머물고, 어떤 상품에 관심이 많은지를 알 수 있어, 매장 배치를 최적화하거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mAsh 기술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중복인원을 구분하는 기능입니다. 총 인원수를 집계하고, 매장을 자주 드나드는 중복 인원과 단순 방문객 데이터를 구분해 더 정확한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운영자는 진짜 고객의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매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오래 머무는 구역과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는 구역을 파악해 매장 레이아웃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송파대로 전시장은 메이아이의 mAsh 기술을 사용해 고객 경험을 최적화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쇼룸에서는 고객이 특정 차종에 더 관심을 보이는 시간대와 구역을 분석해 전시 공간을 재설계하였습니다. 이처럼 매장운영을 최적화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테일 매장이나 엔터테인먼트 공간에서 mAsh 기술이 적용된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가박스와 같은 극장에서는 고객의 이동 경로와 선호 구역을 분석해 영화관 내 좌석 배치나 부대시설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 이랜드 리테일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쇼핑몰 동선을 재구성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메이아이의 mAsh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장 운영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처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이를 통해 소규모 상점부터 대형 리테일 매장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미래의 오프라인 공간을 더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매장 운영자는 고객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고객은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