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쿠 Jul 10. 2019

프로메테우스의 폭포 데티포스

세계 기행 사진 에세이


아이슬란드 일주를 시작하고 절반 정도를 지나고 있는 시점에 이번 글에서는  아이슬란드의 대표적인 폭포 중 하나인 데티포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데티포스 Dettifoss





데티포스는 아이슬란드 바트나이외쿠틀 (Vatnajökull) 빙하에서 발원하여 북동부의 넓은 지역에서 물이 합쳐진 요쿨사 아 피올룸강(Jökulsá á Fjöllum R.)에 위치해 있습니다. 높이는 44m, 평균 너비는 100m로  바트나이외쿠틀 국립공원에 있는 폭포로 유럽에서도 가장 강력한 폭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강은 천천히 폭포 가장자리 쪽을 침식하고 있으면 매해 0.5m씩 남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욘 레이프스가 작곡한 노래 "Dettifoss"는 이 폭포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며, 2012년 영화 《프로메테우스》의 배경으로도 등장한 폭포입니다.







아이슬란드는 기상 상황에 따라 몇몇 스폿이 통제되기도 하는데 해당일자에 방문했을 때는 출입금지 표시가 되어있었습니다. 기회가 날마다 오는 게 아니라 용기를 갖고 통제선을 넘어가는데, 방문객이 없이 눈만 1미터 넘짓 쌓여있는 상태라 목숨에 경각을 느낄뻔한 오싹함을 몇 번 겪어 폭포를 둘러보는 데 성공했습니다. 아무도 없는 이곳에서 눈에 미끄러져 실종되면 여기서 누가 나를 찾을 수나 있을까라는 상상에 긴장과 함께 조심조심 발을 딛으며 사진을 찍게 된 하루였습니다.





다시 차량까지 어떻게 걸어갈까 막막함과 함께

눈 속에 파묻히는 몸을 이끌고 어두워지기 전에 다시 차량으로 향합니다.






예약한 숙소로 가는 길에 본  작은 간헐천입니다. 북부에서는 군데군데 저런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유황 지대가 많기 때문에 수돗물을 혹은 샤워할 때 썩은 계란 냄새를 경험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몸에 있는 노폐물을 뺴준다해서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워낙 냄새가 독해 저는 물을 구입해 마셨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된 여정은 또 하나의 이야기로, 아이슬란드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