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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Zero Apr 24. 2021

앤디 워홀의 예술적 철학, 그 화려함을 구현한 공간

더 현대 '앤디워홀: 비기닝 서울'


"돈을 버는 것은 예술이고, 일하는 것도 예술이며, 훌륭한 사업이야말로 가장 뛰어난 예술이다." 


앤디워홀의 예술적 철학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다. 자신의 스튜디오를 ‘팩토리(공장)’이라 지칭한 것부터 예사롭지 않은, 자본주의를 근간으로 한 예술이 최고라는 그만의 철학. 앤디 워홀의 유년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이러한 철학이 생겨난 시작점을 흐릿하게 느낄 수 있다. 그의 어머니는 미리부터 아들의 예술적 재능을 알아보곤 굳건한 지지와 응원을 보냈다고 한다. 이러한 어머니와의 두터운 유대관계에서 앤디워홀의 예술적 재능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래서일까 이번 전시 더 현대 ‘앤디워홀: 비기닝 서울'에서는 그의 어머니와 관련한 작품을 전시 초반부에 배치했다. 나아가 피부병을 앓기에 때로는 내성적이었던 앤디워홀에게 그의 예술적 재능을 일찍부터 인정해주고 넉넉치 않은 형편에도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러한 앤디워홀의 인생 연대기 순으로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보니, 곳곳에 배치된 그의 어록 또한 그의 삶을 들여다보는 느낌으로 좀 더 가깝게 이해할 수 있었다.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예술은 당신의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전시의 인트로와 1구간에 적힌 그의 말이다. 예술을 벗삼아 단조로운 일상을 벗어나고자 했던 그의 전반적인 태도를 느낄 수 있었다. 전시는 인트로 구간을 포함해 총 7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명성에 집착하는 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기던 앤디 워홀은 유명인들의 초상화를 그리며 화려한 예술의 꽃을 피웠다. 해당 시기에 나온 마릴린 먼로의 초상화가 전시의 첫번째 구간에서부터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화려한 명성과 함께하던 앤디 워홀 작품을 초반 1,2구간부에서 만날 수 있다면 그 다음부터는 좀 더 예술에 있어 전방위적이고 인간적인 앤디워홀의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폴라로이드를 통해 사진 찍기를 즐겨했던 모습이 그가 전방위적 예술가라는 말의 반증이라 할 수 있다. 그는 폴라로이드 사진기를 들고 다니며 여러 유명인들의 사진을 찍고, 주로 실크스크린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었다. 당시 뉴욕에서 가장 핫한 예술가로 유명했던 앤디워홀의 초상화의 주인공이 되기를 많은 유명인들이 바랬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당시 핫한 스타들, 유명인들의 사진도 어김없이 만나 볼 수 있었다.  그렇지만 앤디워홀은 유명인들이 아닌, 길 위에서 만난 무명의 일반인들의 사진을 찍기도 했다. 여장 남자, 이름모를 단발머리의 여성 … …. 그리고 그는 이렇게 말했다.


‘Everything has its beauty but not everyone sees it. (모든 것이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가 그것을 보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그는 누구나 볼 수 있는 아름다움보다는 자신만이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움에 좀 더 몰두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음악에도 조예가 깊었던 앤디워홀의 전방위적 예술의 면모는 그 다음 구간의 전시에서도 화려한 조명과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비틀즈, 믹 재거 등 여러 유명 밴드의 앨범 커버를 디자인하고 그들의 초상화를 담은 작품들이 눈에 들어온다. 그 외에도 그의 대표적인 작품 스타일로 잘 알려진 팝아트와는 또 다른 그만의 드로잉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꽃과 화병 등 정물화를 그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드로잉한 작품들을 통해 앤디워홀의 다채로운 예술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렇게 음악, 사진, 잡지, 정치 등 본인의 예술 세계를 전방위적으로 넓히며 활동했던 앤디워홀의 세계를 화려한 공간 구성 속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앤디워홀의 삶을 마치 여행자의 입장이 되어 돌아볼 수 있었던 전시, ‘앤디워홀: 비기닝 서울'에서 신선한 감동과 자극을 느껴보길 바란다.


본문출처: https://www.artinsight.co.kr/news/view.php?no=53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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