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nelia Wunsch (조영필 역)
<기업가의 발명>
제2장 신바빌로니아의 기업가
소위 칼데아 통치자 1 아래의 신바빌로니아 제국은 BC 626년에서 539년까지 거의 1세기 동안 지속되었다. 그것은 키루스 대왕이 바빌로니아를 정복하고 훨씬 더 큰 아케메네스 페르시아 제국의 일부로 만들었을 때 끝났다. 그 중심과 세력 기반은 남부 메소포타미아였으며 그곳에서 근동의 많은 부분을 통제했다. 그 수도인 바빌론은 오늘날의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약 75km 떨어진 유프라테스 강의 한 지류에 위치해 있었다.
BC 626년부터 Nabopolassar는 점차적으로 바빌로니아에 대한 통제권을 장악하고 통합하여 그의 군대가 Median 동맹국의 도움을 받아 마침내 BC 612년에 아시리아를 무찌르고 그 수도인 Nineveh를 파괴했다. 그 후 바빌론은 대제국의 수도가 되었고, 아시리아 통치 하의 이전의 군사적 황폐화와 예속의 영향을 역전시켰다. 공물은 바빌론에서 빠져나가지 않고 오히려 흘러들어왔다.
Nabopolassar의 유명한 후계자 Nebuchadnezzar와 Nabonidus는 이러한 자원을 사용하여 사원과 궁전을 갱신, 개조 및 확장하고 도시 요새를 확장하고 관개 시스템을 확장하는 것과 같은 대규모 건축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정복한 지역의 현지 인구의 상당 부분을 바빌로니아에 정착시킴으로써 정복한 지역 인구를 재배치하는 아시리아의 정책을 따랐다. 2 이는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국내 조건에서 경제 성장을 촉진하여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상대적 번영을 가져왔다.
BC 538년 키루스의 정복은 바빌로니아의 주권의 종말을 의미했고 따라서 정치 역사의 중단을 의미했지만 바빌로니아의 행정 또는 법적 제도에 단절을 초래하지는 않았다. 정복 지역의 기존 법적 및 경제적 구조에 가능한 한 많이 의존하는 초기 페르시아 제국의 정책에 의해 전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3 아케메네스 페르시아는 4 일반적으로 기존 구조에 자체 관리 계층을 중첩했다. 훨씬 더 넓은 범위를 가진 그들의 제국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했지만 바빌론은 더 이상 권력의 중심이 아니었다. 왕실은 다른 곳에 거주했다.
바빌로니아의 경제적 능력은 헤로도토스의 보고에 따르면 제국 조공의 3분의 1을 제공하는 페르시아인들의 주요 자산이었다. 5 그리하여 아시리아 통치하의 경우처럼 자원이 고갈되었지만 경제 성장은 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6 바빌로니아의 부와 특권,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지역 권력에도 불구하고 페르시아 통치의 멍에는 점점 더 원성을 얻었다. 그 멍에를 벗어버리려는 시도는 페르시아 왕위 계승을 놓고 다투는 경우마다 촉발되었다. BC 486년 다리우스가 죽은 후 정치적 불안이 뒤따랐을 때, 두 명의 왕위 경쟁자(아마도 저명한 바빌로니아 가문 출신이고 지역 페르시아 행정부와 잘 연결되어 있었던)가 일시적으로 북부 바빌로니아에 대한 권력을 얻었다. 이 싸움은 (왕위계승전에서) 승리한 크세르크세스가 그들의 후원자들을 처벌하고 바빌로니아가 통치되는 방식을 재구성하도록 자극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으로 주도적인 바빌로니아 가문의 많은 기록들은 크세르크세스 재위 2년 이후에는 살아남지 못한다. 7
BC 5세기와 4세기 초에 Nippur에서 온 Murašû 가족의 사업 기록과 같은 후속 출처는 BC 6세기에 비해 페르시아 귀족이 소유한 대규모 바빌로니아 영토의 관리를 중심으로 조직된 기업 활동의 다른 종류를 묘사한다. 그 결과 우리는 BC 485년경까지 120년 또는 5세대 이상의 기간 동안 상당히 동질적인 그림을 갖게 되었다. 풍부한 자료는 행정 및 법률 제도의 연속성뿐만 아니라 왕조의 변화를 통한 경제적 연속성을 증명한다. 후속 기간은 잘 문서화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유형의 출처에서 단순한 사소한 세부 사항 이상이 변경되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광범위한 정치사 측면에서 시대 구분은 작동 중인 사회경제적 역학을 정의하지 못할 것이다. 더 정확한 용어가 부재한 상황에서 긴 하이픈으로 연결된 용어, 혼성어 또는 두문자어를 피하기 위해 이 연구 과정에서 신바빌로니아(제국으로 적용되지 않는 한)라는 용어는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이전 기간(기원전 626–539)뿐만 아니라, 암묵적으로 아케메네스 통치의 첫 10년(기원전 약 485년까지)을 포함할 것이다.
신바빌로니아 경제 활동에 대한 주요 정보는 히브리어, 아람어 및 아랍어와 관련하여 지금은 없어진 셈족 언어인 아카디아어로 된 비즈니스 기록에서 나온다. 그것은 점토판에 설형 문자로 쓰였는데, 이는 쐐기 모양의 인상의 수많은 조합으로 젖은 매체에 필기도구를 눌러서 만들어졌다. 서판의 모양과 크기는 용도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의 신바빌로니아 계약서는 15줄에서 25줄의 텍스트로 손바닥 안에 쏙 들어온다. 점토는 내구성이 뛰어난 재료이기 때문에 서판은 우발적으로든 고의로든 일단 땅에 묻히면 수천 년 동안 쉽게 살아남을 수 있다. 전 세계 박물관에는 신바빌로니아 시대의 서판과 파편만 거의 100,000점에 달하고 약 16,000점은 출판되었다. 8 그들 중 대부분은 현대적 기준에 의한 통제된 발굴이 시작되기 전인 1800년대 후반에 현지인이나 허가받은 발굴자에 의해 발굴되었다.
이 신바빌로니아 서판은 주로 두 개의 사원 기록보관소(바빌론 남쪽의 우루크와 북쪽의 시파르)와 여러 곳에서 온 부유한 도시 가족과 기업가의 개인 기록 보관소에서 나온다. 지금까지 왕실 기록 보관소의 일부만이 밝혀졌기 때문에 이 시대에 대한 우리의 시각이 불가피하게 편향되었다. 9
지난 20년 동안 수십 개의 중소 규모의 개인 기록 보관소가 연구 및 출판되거나 적어도 자료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박물관의 보다 관대한 태도 덕분에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신바빌로니아 기록 보관 연구가 급증했다. 학문적 노력으로 새로운 출처의 자료가 출판되어 이러한 출처를 해석하는 데 있어 새로운 차원의 정교함을 얻게 되었다.
우리의 논의는 논의 중인 거의 전체 기간에 걸쳐 5세대에 걸친 2,000점 이상의 서판(단편 및 사본 포함)을 포함하는 가장 큰 개인 기록 보관소를 남긴 Egibi 가족의 활동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10 확실히 한 달에 평균 1~2개의 기록은 14세기 프라토 출신의 이탈리아 상인 한 명이 남긴 총 약 150,000건의 유산에 비하면 빈약해 보인다. 11 Egibi가가 이 양의 10분의 1만 생성하더라도 우리가 알고 있는 기록은 유의성의 한계 아래로 떨어질 정도로 작은 부분을 나타낸다. 설상가상으로, 설형 문자 서판의 표현은 악명 높게 공식적이고 간결하며, 관련된 당사자의 의도나 동기에 대한 힌트 없이 단순한 사실만을 드러내며 이전 절차에 대한 설명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단지 살짝 엿볼 뿐이며 증거가 대략적인 경우 설명 모델로서 예외적으로 잘 문서화된 몇 가지 거래에 의존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록 보관소는 신바빌로니아 기업가들과 상품 무역, 식품 가공, 농업 신용, 조세 농업과 관련된 그들의 활동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준다. 한편으로 그것은 다른, 훨씬 더 간결하게 문서화된 기록 보관소를 이해하는 열쇠 역할을 한다. 반면에 일부 작은 기록 보관소는 Egibi 서판에서 덜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거나 모호한 상태로 남아 있는 세부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신바빌로니아 경제 12
자연조건
남부 메소포타미아는 천연자원이 제한된 충적 평야이다. 건축 자재에 적합한 광상(鑛床), 석재 및 견목이 부족하여 원자재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토양은 비옥하지만 평균 강수량은 정상적인 작물을 유지할 수 없다.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은 관개를 위한 풍부한 물을 운반하지만 이집트의 나일 강과는 달리 평원에 범람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관개는 남부 메소포타미아에서 농사를 짓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물을 공급하고 밭을 홍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정교한 댐, 제방 및 수문 시스템이 필요한다. 강에는 또한 많은 양의 미사(silt)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물은 지속적인 감독과 정기적인 유지 보수 작업이 필요하다. 관개가 제대로 이루어지면 곡물 수확량이 엄청나게 풍부해질 수 있으며, 경작이나 원예에 부적합한 저지대의 물에 잠긴 지역에서는 물고기와 가금류가 생산된다. 충적 평야는 목초지를 제공하는 대초원 지대와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다.
대규모 기관
왕권. 지금까지 중앙 기록 보관소의 극히 일부만 남아 있고 지방 행정 기록 보관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왕실 행정에 대한 문서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내용은 왕실 행정과 사원 또는 개인 간의 접점에서 비롯된다.
단독으로 가장 중요한 지주인 왕은 바빌로니아 전역의 대규모 영토를 통제했다. 다른 땅은 왕가의 구성원(예를 들어, 설형 문자 출처에서 명백한 “왕세자의 집”이 알려져 있음) 13과 왕실 금고지기와 같은 고위 관리들이 소유했다. 14 대지의 관리는 아래의 사원의 경우와 유사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대규모 토지, 특히 운하를 따라 새로 주장된 지역은 다양한 인구 집단을 소규모 토지 소유자로서 정착시키기 위해 군 복무에 대한 대가로 분할되었다.
왕실 행정부는 영토를 감독하고, 관개, 운하 운송 및 기타 공공 인프라에 대한 세금 및 사용료를 징수하고, 토지 소유자가 공공 프로젝트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의무인 부역(corvee)을 조직하고 감독할 관리자가 필요했다. 여기에는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음식과 지원이 필요한 무료 고용 노동자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강제 노동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되었다. 작물의 유통, 마케팅 및 화폐 등가물로의 전환은 기업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했다. 이를 위해서는 궁전에 대한 세금 및 수수료 지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시너지 창출이 필요했다. 상품과 인력의 대규모 이동을 수반하는 복잡한 관계가 왕실, 사원 및 도시 행정 사이에서 발전했다.
지주로서의 사원. 대부분의 사원 땅은 도시 근처에 있었지만 일부는 더 외진 곳에 있었고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효율적인 농업은 관개 수로를 따라서만 가능했다. 그것들을 파고 유지하는 것은 왕실의 임무였으며 사원은 수로, 댐, 자물쇠, 도로와 같은 기반 시설을 건설하고 유지하기 위한 인력과 자원을 제공했다. 땅은 풍부했지만 사원에는 사람과 그것을 경작할 가축이 부족했다.
많은 사원 토지는 자유롭지 못한 종속 직원(oblates)이 경작했다. 15 그러한 사원 농부들은 일반적으로 곡물 재배를 위해 대가족 그룹을 기반으로 쟁기질 팀으로 조직되었지만, 그들이 경작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일을 할당받는 경우가 많았다. 사원은 또한 재산의 품질에 따라 배달될 수확물의 일부와 함께 소작농 기준으로 세입자를 고용했다. 16 결국 생산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수입을 달성하기 위해 사원은 일정한 양의 상품과 현금을 배달하는 대가로 사원의 곡식밭이나 대추야자 과수원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수하고 인력과 장비를 가져가는 소작인을 도입했다. 17 한편으로 사원은 소작농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들일 뿐만 아니라 절실히 필요한 장비에 자신의 개인 재산을 투자하여 상당한 개인적 위험을 감수할 것을 기대하면서 소작농에게 평소보다 더 유익한 특정 인센티브를 도입했다. 반면에 사원은 그러한 준비가 자신들에게 해를 끼치는 데 그가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했다. 이것은 유지하기 어려운 균형이었다.
그러한 겉보기에 기업가적인 활동이 항상 자발적으로 수행되었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부유한 시민들은 3단 노갤리선의 건조(유지, 의장) 의무(전함의 장비 및 유지 관리)와 같은 특별한 재정적 부담을 져야 했으며, 극적인 합창 가무단의 무대 및 기타 값비싼 시민 의무에 자금을 지원하여야 했다. 이러한 경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벌기보다는 명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이 세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Rostovtzeff는 뒤의 로마 시대에 이 문제를 설명했다. 18
이것은 바빌로니아 소작농들이 항상 열렬한 참여자였는지 아니면 이러한 합의에 밀어 넣어야 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기록에 따르면 정상적인 "고용 범위" 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사원 관리들조차 발생한 사고나 부족분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는 경우가 많았다. 보리, 대추야자, 양 또는 양모를 배달해야 하는 주문잔고 대신에 사원에 자산을 팔아야 하는 사람들의 예가 많이 있다. 그러한 적자는 상당할 수 있으며, 이는 사원 채무자들이 소농이나 양치기가 아니라 주요 행위자임을 나타낸다.
한 번은 기밀루(Gimillu)라는 이름의 악명 높은 기업가적 사원 관리가 종자 경작을 위한 역축(견인동물)과 인력의 불충분한 재고가 그것과 함께 왔다는 이유로 임차 면허를 거부하거나 반환했다. 19 결국 다른 사람이 면허를 받았지만, 그 계약의 수익성을 더 높이기 위해 역축의 두 배에 대해 흥정을 한 후에야 허가를 받았다. 또 다른 상황에서 소작농은 상당한 연체금이 있어 분명히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소작농 허가증을 사원 당국에 반환했으며, 따라서 그는 더 이상 모험을 계속할 여유가 없다고 느꼈다. 20 우리는 그의 잔고(및 다른 소작인의 잔고)가 특히나 수확이 좋지 않은 어려운 해에서 온 것인지 아니면 소작농이 일반적으로 적은 이윤으로 일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즉, 이러한 주문잔고가 우발적이고 간헐적인 것인지,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것인지 알 수 없다.
왕이 특별한 경우에 추가 의무를 부과하여 사원의 권력을 억제하려고 시도했던 것처럼 사원 당국은 특정 가족이 너무 부유하고 강력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그러한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채를 사용했다고 가정할 수 있다. 기업가들이 대규모 주문잔고를 축적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또한 자본 유입을 구성하여 소작농이 다른 사업을 위해 빚진 상품이나 은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그의 운전 자본을 증가시켰을 수 있다. 어쨌든 사원은 고대 근동에서 항상 중요한 신용 기관이었다. 21 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주문잔고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려면 상황이 허용하는 경우 각 사례를 개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바빌로니아의 인구 증가, 훨씬 더 큰 페르시아 제국으로의 편입, 무거운 세금 부과로 인해 농업 활동이 강화되었다. 사원은 생계형 농업에서 벗어나 환금 작물에 점점 더 집중하고 현대 아웃소싱 관행의 맥락에서 사원 관리의 일반 직원 또는 외부인 기업가에게 더 많은 작업을 위임함으로써 대응했다.
축산은 남부에서 특히 중요했다. 우루크에서는 동물을 기르는 것이 주요 현금 작물이었다. 22 양 떼는 목자들에게 맡겨졌는데 그들은 사원에 속해 있거나 독립적인 계약자일 수 있다. 사원의 양과 염소는 대초원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한 계절에서 다음 계절로 먼 거리를 이동하여 털 깎는 시간에 다시 데려왔다. 목자들은 양 떼를 돌보고 제사를 위해 지정된 할당량의 양과 사원 작업장에서 가공할 가죽과 양모를 전달해야 했다.
유제품은 일 년 내내 양과 염소를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 소는 여름 동안 유지하고 먹이기가 어려웠다. 그 결과, 그것들은 희소한 자원이었으며 따라서 사원 관리에 매우 중요했다. 소와 황소의 주요 용도는 쟁기질을 위한 견인 동물이었다.
경작이나 정원 가꾸기에 적합하지 않은 늪지대는 물고기와 가금류를 제공했다. 사원 권한이 있는 지역에서는 사원 직원이 고기잡이와 새 사냥을 했다. 외부 기업가의 참여는 지금까지 입증되지 않았다. 사원은 라이선스 시스템을 통해 영역 내에서 이러한 자원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려고 했다. 23
사원과 그 도시.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사원은 제의적 실체가 아니라 중요한 경제 중심지로서 오랜 전통을 지닌 기관이었다. 적어도 그들은 신들을 보살피고 사원 부지를 유지하며 사원을 지원하고 돌보는 데 필요한 도구와 서비스를 담당했다. 사원은 신들을 수용하고(housing), 먹이고, 입히고, 유지함으로써 공동체의 종교적 필요를 제공하는 것 외에도 막대한 양의 토지와 인력을 통제했다. 결과적으로 사원과 도시는 공생 단위를 형성했다. 도시는 제의 중심을 중심으로 번창했고 사원은 지원을 위해 도시와 그 지역이 필요했다.
수록 성직자 시스템.
성직록은 제의에 필요한 사제 서비스 및 전문 작업에 대한 대가로 성전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자격이었다. 수록 성직자들은 예식을 준비하고 봉사하고, 제의복을 만들고 수선하고, 청소하고, 옷을 입히고, 제단 주위를 이동하고, 의식을 수행하고, 내부 성소를 유지했다. 이러한 작업에는 특정 기술이 필요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서비스에 적합하다는 의미, 즉 제의적 의미에서 "순수"하다는 의미에서 사람의 지위가 중요했다. 따라서 사원을 위해 일하는 많은 장인들은 부양가족이나 노예가 아닌 성직록 보유자였다. 수록 성직자들은 사회의 자유롭고 숙련된 도시 엘리트를 대표했으며 수록 성직자 시스템은 이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지역 가족을 사원과 통합했다.
수록 성직자 서비스에 대한 보수는 일반적으로 보리, 대추야자, 맥주와 같은 상품과 신들의 식사의 남은 음식으로 구성되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입원을 창출했다. 그러한 직책은 원래 특정 가족과 관련이 있었고 상속이 가능했다. 업무는 월 단위와 일 단위로 나뉘었고, 상속 과정에서 분배는 더 나아가 하루를 쪼개기까지 하였다.
부로 가는 사업 대 경쟁적 길 : 기회와 비용
세입자 유형과 기업가 유형이라는 두 가지 기본 (반드시 이상화되었지만) 모델로 설명할 수 있다. 24 임차인은 성직록과 토지 자산을 이용하여 위험이 거의 없는 대부분 상속된 위치와 자원에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으려고 한다. 기업가는 경쟁 환경에서 수익성이 높지만 위험한 벤처 사업에 종사하는 경향이 있다.
수록성직자 의무와 자격을 통해 성전과 연결된 많은 가족은 고대 세계의 공무원으로서 세입자 태도를 가졌다. 그들의 직분은 유전적이었고 성직록은 시간이 지나면서 거래가 가능해졌지만 특정 개인만이 내부 성소에서 핵심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이것은 수록성직자가 필수 불가결하지만 동료 이외의 사람에게 그러한 의무를 할당하는 데 제한이 있음을 의미했다. 그러나 그러한 직무는 그 자체로 중요한 기업가적 상황은 아니었지만 일부는 특히 음식 준비와 관련된 기업을 위한 기회를 제공했다.
예를 들어, 성직록 소유자는 신을 직접 제시하고 보살피는 것과 같은 특정 상태를 요구하지 않는 한 노예가 수록성직자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유익한 활동을 위해 성직록 보유자를 자유롭게 했다. 소유권과 서비스는 사전 수입의 일부를 지불하기 위해 사전 아웃소싱 서비스를 위한 정교한 비즈니스 계약에 의해 분기될 수 있다.
성직록의 상업화는 일부를 다른 것보다 더 바람직하게 만들었다. 장기간의 임무를 수행하고 위임할 기회가 없는 사람들은 명성을 얻을 수 있지만 보유자들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경제적 이유에서 부담이 되었다. 이것은 아버지가 그의 막내아들(장남이 아님!)에게 사원 가수로서의 의무를 수행하게 하고 그를 돌보라고 촉구하는 한 기록에서 알 수 있다. 그 대가로 아버지는 이 아들에게 유산의 한 몫을 추가로 준다. 이것이 주로 연로한 아버지를 돌본 그에게 보상을 주기 위한 것일지라도, 이 성직록이 큰 자산이 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전통적인 도시 재산 계층 사이의 양극화가 관찰될 수 있다. 기업을 포용하지 않는 한 그들의 부가 상대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들 모두에게 그런 것은 아니지만 경제적 잠재력은 엄청났을 것이다. 일부 기업가는 파산했다. 그러나 한 가지 예는 이전에 그들이 매우 짧은 시간에 큰 부동산을 축적했음을 보여준다. 25
보르시파(Borsippa) 시에서 나온 전통 사원 관련 가족의 개인 기록 보관소 그룹은 일부는 자신의 지위와 수입을 기업가가 되기 위해 사용했지만 다른 일부는 그렇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26 성직록 보유자가 어떤 코스를 택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명확한 패턴이 나타나지 않는다. 유산을 거의 물려받지 못한 어린 아들들이 기업가가 되도록 특별한 인센티브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길은 강건한 정신 기질, 좋은 건강, 그리고 아마도 모든 사람이 가지지 못한 사업 추진력을 필요로 했다.
기업가의 지위
역사적 기록은 기업가적 활동이 사회적으로 보상을 받았고 그 누구의 사회적 지위 아래로 간주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한다. 기업이 "더러운 사업"으로 간주되거나 로마 시대와 같이 부하에게 위임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는 징후는 없다. 사원의 소작인은 종종 고위직이나 수록성직자의 계급에서 나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소수의 기업가는 이미 부, 사무실 및 좋은 인맥을 부여받은 확고한 도시 가정에서 왔다.
그렇게 한 사람들 중에서 불행하게도 우리의 기록은 이 가족들이 어떻게 그들의 재산과 영향력 수준으로 올라갔는지 보여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수세기에 걸친 극도로 빈약한 문서 이후 기원전 6세기 초에 우리의 텍스트 증거가 재개될 때 이미 중요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록에 기록된 비즈니스 거래 이전에 여러 세대 동안 사원의 수록성직자나 상위 계층에 있었던 이들 가문의 구성원을 찾는다. 그러한 예 중 하나는 Ēṭ iru 가족에서 나온다. Neriglissar 왕 시대에 그들의 구성원 중 한 명이 주요 사원에서 푸주한의 성직록을 맡았고 왕실 판사의 딸과 결혼했지만 동시에 벤처사업에 참여했다. 27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중요한 가족에 속해 있다는 것은 분명 비즈니스 연락처와 잠재 고객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이 가족의 모든 가계가 부유하고 영향력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7세기말에 에기비 가문은 여러 바빌로니아 도시에서 굳건히 자리를 잡았고 성직록과 관직을 모두 차지했다. 그러나 인상적인 5세대 기록보관소를 남긴 바빌론 가계는 처음에는 부동산도 성직록도 소유하지 않은 겸손한 시작에서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야심 찬 사회 등반가였던 것 같다. 특징적으로 그들은 성이 없는 남자들이었다. 즉, 그들은 도시 시설에 속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왕실 내에서 명성을 얻었거나 그것과 중요한 관계를 발전시켰다. 18~19세기 유럽인들이 덜 매력적인 귀족 가문과 결혼한 것처럼 그들은 어느 정도 재정적 성공을 거두자마자 영향력 있는 가문과 제휴하려고 했다. 예를 들어, 조세 징수, 농업 계약 및 아마도 무역에 종사하는 "이름 없는" 기업가인 Larsa 출신의 Itti-Šamaš-bal āṭ u는 그의 딸과 Larsa 출신의 잘 알려진 수록성직자 가문과 결혼했다. 28 따라서 결혼 관계는 지위를 획득하고 경제적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었다.
결혼과 기업가적 전략.
결혼을 통한 사업 관계의 발전은 대부분의 기록된 역사에서 변함이 없었다. 확실히 에기비 가의 경우, 이것은 그들의 결혼 패턴으로 입증될 수 있다. 가장 이른 경우에 우리는 어느 정도 재산이 있지만 성이 없는 남자와 결혼한 딸을 발견한다. 처남과 장사를 했고, 왕실과 좋은 인연이 있거나 직위까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결혼 관계는 초기 단계가 대부분 문서화되지 않은 Egibi의 이륙의 일부 측면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Egibi 처남은 그의 외조카에게 설형 문자를 읽고 쓰는 법을 가르쳤고 나중에 그를 입양했지만 그의 세 아들에 비해 상속 지분은 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자매의 결혼 목적이 Egibi 가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이었고 입양은 그녀의 결혼의 결과로 "이름 없음"의 상태인 그녀의 아들의 장애를 고치는 데 기여했음을 나타낸다.
다음 세대에 장남들은 "좋은" 가문의 아버지를 둔 여성들과 결혼하여 좋은 인맥을 갖고 있었고 풍부한 지참금을 제공했다. 대조적으로, 그들의 딸은 일반적으로 장남이 받는 것의 일부에 불과한 지참금으로 비즈니스 파트너와 결혼했으며, 이는 이러한 시댁과 관련하여 Egibi 가의 우월한 지위를 반영한다. 29
대금업자의 평판.
채권자들은 일반적으로 고대 사회에서 평판이 나빴다. 그러나 우리는 신바빌로니아 시대 채권자들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우리의 간결한 기록은 일반적으로 채권자에 대한 감정적 태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문헌 출처들은 때때로 채권자에게 채무자에게 친절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는 또한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자비를 베풀었다고 말하는 서판을 가지고 있다. 30
기업가의 활동
위에서 논의한 소작농업 외에도 기업가 활동의 여러 영역이 중요한다.
농업 기업 및 변화하는 토지 이용. 고대를 통틀어 한 사람의 토지 소유권은 그의 정치적, 재정적, 사회적 지위의 기준이었다. 토지는 가족의 기본적인 자급자족을 제공했고 부양가족 및 예속평민을 지원했다. 대부분의 로마 상인들에게 사실이었던 것—그들이 돈을 벌자마자 그들은 그 돈을 명성재화로서의 땅에 투입했다—는 신 바빌로니아 시대에도 적용된다.
Egibi 가는 사업 이익을 농지에 투자하고 소작 방식으로 임대했다. 그들의 관점은 장기적이었다. 예를 들어, 그들의 임대 계약은 임차인에게 곡물에서 대추로 전환하여 보다 자본 집약적인 작물 재배에 투자할 경제적 동기를 부여했다. 대추야자를 심는 대가로 Egibi 가는 임차인이 초기 몇 년 동안 적은 임대료를 지불하도록 허용했으며 대추야자나무에서 더 높은 장기적 수익을 얻기 위해 단기 곡물 임대료를 포기했다. 그들은 또한 좋은 관개와 유지 관리가 필요하므로 물 공급에 가까운 지역에서만 자랄 수 있다.
Egibi 세 세대에 걸쳐 새 운하를 따라 한 특정 구획에서 대추야자 경작 면적이 1/30에서 1/4로 증가했다. 31 과수원 너머의 땅은 대부분 곡물 재배에 적합했지만 운하에서 가장 먼 부분 은 관개 시설을 이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임차인은 양동이로 경작하고 물을 줄 경우 특히 유리한 조건을 부여받았다.
틈새 제품.
틈새 제품에 대한 전문화는 Nūr -Sîn 가족의 Iddin -Marduk 성공의 열쇠였다. 그는 운하 옆에서 부산물로 재배되는 양파에 주목했다. 선적과 유통은 곡물이나 대추 같은 가치에 비해 확실히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지만 그의 전략은 효과가 있었다.
운송 및 마케팅 기회. 기업가를 주로 새로운 산업 기술을 홍보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운송과 마케팅은 역사상 똑같이 중요했다(예: 가장 최근에 Walton 가족의 Wal-Mart 매장). 기원전 6세기에 기업의 주요 기회는 경작자와 대규모 기관 간의 상품 및 지불 흐름을 조직하는 데 있었다. 32 관리자는 경작자가 관개 및 기타 필수품에 대한 임대료, 세금 및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농촌 지역, 상품이 필요한 도시 지역, 그들의 직원 지원을 위해 현금 또는 대량 배송이 필요한 사원 및 왕실 기관 간에 시장 관계를 수립해야 했다.
문제는 소작지의 세입자와 소유주가 농작물을 도시로 운송하여 판매할 수 있는 수단이 제한적이라는 점이었다. 이러한 영역을 연결하는 핵심은 시골에서 농작물을 수집하여 도시 소비자, 궁전 부양가족, 군대 및 사원으로 배송하는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현물 인도를 요구하는 계약은 농작물이 화폐 등가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계약을 통해 농촌 농민의 요구에 적합했다. 전통적인 메소포타미아의 관행은 수확기에 주어진 양의 농작물을 배달하기 위해 종자 또는 초안 동물에 대한 선지급금, 관개용수 요금, 동종 세금 또는 유사한 항목에 대한 지불로 부채 계약을 작성하는 것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초기 기업은 생계 수준 이상으로 시장 지향 생산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명확한 시장 관계 시스템을 만드는 것과 관련된 차익 거래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거의 처음부터 매우 현대적인 관행이 이 시스템의 일부로 나타났다.
세금 징수.
세금 징수는 개인이 특정 지역에서 납부해야 할 세금을 징수하고 세금을 추출할 권한이 있는 기관에 일시불로 지불하는 방식이다. 금액은 해당 지역의 예상 세입을 기준으로 한다. 세금 징수자는 지불에 대한 징수 마진과 일반적으로 이 활동과 함께 제공되는 부수적인 대출 기회로 돈을 벌고 있다.
높은 징수율은 세금 징수자의 주요 목표이자 기업을 이끄는 사업 인센티브였다. 이러한 활동은 세금 기반을 유지하고 더 높거나 더 효율적인 생산으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수행되지 않는 한 부식될 위험이 있다. 고대 근동의 세금 징수는 운송 및 마케팅 기회와 연결될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규모 생산자들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세금이 점점 더 상품이 아닌 돈으로 지불된다는 점이었다. 더 먼 지역의 제한된 마케팅 가능성을 감안할 때 농부들은 판매할 수 없는 농산물에 대한 부담을 가졌다. 신바빌로니아 세금 징수자는 종종 중개자 역할을 하여 소규모 농촌 경작자로부터 세금 납부를 위한 상품을 수락하고 곡물을 운송 및 판매를 통해 현금으로 전환하여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한 다음 세금을 왕실에 전달한다. 이것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운송을 조직함으로써 시장 생산을 자극했다. 세금 징수자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익을 얻었다. 첫 번째는 그가 국가에 지불한 것보다 많은 세금을 징수하고 두 번째는 농작물을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돈을 모으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 살았고 따라서 상품을 구입해야 했다. 따라서 중개자는 잘 작동하는 경제에 매우 중요해졌다.
Egibi 가족은 운하를 따라 있는 시골 지역에서 조세 징수 사업에 집중하여 상품을 운송하기 위해 보트와 뱃사공을 고용했다. 사원을 포함한 지주들은 운하와 관개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요금을 지불해야 했다. Egibi 가는 운하를 유지 관리하고 사용자로부터 수수료를 징수하는 지역 관리와 연락을 취하고 이러한 수수료를 현물로 추출할 수 있는 권리에 대한 대가로 궁전에 지불할 돈을 그에게 제공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경작자들이 세금 납부로 특정 날짜까지 운하를 따라 적재 장소로 작물을 가져오도록 요구하는 대출, 작물 구매 및 배달 계약(모두 부채 계약으로 작성됨)을 수립했다. 배는 수확물을 바빌론에 배달하도록 예정되어 있었고, 지정된 날짜까지 운하에 수확물이 배달되지 않으면 채무자-경작자는 자비로 바빌론에 배달해야 했다. 이 세금 징수 시스템을 통해 Egibi 가는 개별 배송에 대해 소매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지역 운하 공무원에게 균일한 지불을 위해 농작물을 바빌론으로 운송할 수 있었다.
Egibi 가는 무역을 위한 상품에 대한 접근을 증가시켰지만 그러한 통행료 징수 지점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를 통해 John D. Rockefeller가 철도와 유리한 운임 협상을 통해 스탠더드 오일의 독점을 구축한 방식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경쟁자들이 불리한 입장에 처하도록 이익 마진의 대부분을 얻을 수 있었다. 조세 징수는 아마도 그들의 주요 사업 목적은 아니었지만 상품 무역의 다른 측면과 효율적으로 연결되었다. 강력한 운송, 보관 및 식품 가공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공급을 계속 유지하는 데 관심이 생겼다. 조세 징수가 1차적 이익 동기였든 2차적 이익 동기였든, 가족은 중개자로서 세금 시스템에 적합하며, 농작물 형태의 동등한 금액에 대해 왕의 세금을 돈으로 선지불하고, 시장 통제를 통해 이윤을 확대하면서 농업 및 소비자 활동을 촉진한다.
예를 들어 나보니두스 Nabonidus에서 키루스 Cyrus로(기원전 539년) 왕조가 바뀌는 시기에도 이 가문은 세금 징수원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의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Itti-Marduk-bal āṭ u는 페르시아 궁정으로 여행을 떠났고 다른 고위급 바빌로니아인들을 찾았는데, 분명히 페르시아 제국 하에서 세금 관리를 담당하는 관리들과 친구가 되기 위해서였다. 그 결과 페르시아인들이 바빌로니아 조세 제도를 인수했을 때, 그들은 지역 관리들과 에기비가 및 그 제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알고 있는 다른 중요한 바빌로니아 가족들과 같은 사업가들에게 책임을 위임했다.
대출 활동.
개인은 다양한 이유로 돈을 빌렸다. 물론 덜 부유한 사람들은 담보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이 있는 한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종종 돈을 빌렸다. 개인이 돈을 빌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금을 내거나 일시적인 부족분을 메우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또한 돈을 빌려 고용인에게 군 복무나 부역을 수행하도록 지불할 수도 있다.
기업가들은 유동성 자본, 원자재, 장비, 인력, 그리고 농부의 경우 종자를 늘리기 위해 돈을 빌렸다. 그러나 현대와 달리 주택이나 경작지를 외상으로 매입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다. 모기지 시장이 없었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의 재정적 인플레이션이 없었다. 신바빌로니아 기업가는 토지를 적극적으로 개선해야만 부동산 가격을 올릴 수 있었다.
식품 가공, 유통 및 마케팅.
상품 거래자들은 자연히 그들의 활동을 가공 및 소비자에 대한 유통까지 확장하는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어 대추 거래자에게는 대추 맥주를 양조하는 부양가족이 있을 수 있다. 33 그 결과 수직적 통합의 정도가 증가했다.
섬유 생산.
직물은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수출품이었다. Egibi 가 또는 적어도 그들의 친척이 이 거래에 참여했다. 문서에 따르면 그들은 나보니두스 왕세자인 벨사살 Belshazzar의 양털 수입을 사서 직물 생산과 수출에 참여할 수 있었다.
노예의 기업가적 활용
노예 노동은 공급이 풍부하여 대체 비용을 낮게 유지하지 않는 한 자유노동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 34 로마의 많은 노예 소유주들은 그들의 노예가 어린 나이에 죽을 정도로 일을 시켰지만 그러한 관행은 제한된 기간 동안만 지속될 수 있었다. 신바빌로니아 노예는 쉽게 보충되지 않는 귀중한 상품이었으며 품꾼의 몇 년치 수입에 해당하는 가격에 팔렸다. 그들은 전쟁 포로로 또는 노예무역을 통해 외국 땅에서 유래했을 수 있다. 유기된 아이들이나 그들의 부모에 의해 팔린 아이들은 노예로 길러질 수 있었다. 집에서 태어난 노예도 이용되거나 거래되었다. 노예 여성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딸을 돕고 자녀 양육을 돕기 위해 지참금으로 제공되었다. 노예들은 먹이고 입혀야 했는데, 이는 싸지 않았다.
직업을 훈련시키고 임대함으로써 노예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치에 맞았다. 이것은 "인적 자본"의 초기 사례이지만 교육을 받는 개인이 아니라 소유주에 의한 투자 수익의 형태를 취했다. 가족들은 종종 사업 능력이 좋은 노예에게 행정 업무를 맡겼다. 여기에는 그들을 상업 거래에 고용하거나 가족 사업의 관리를 위임하는 것이 포함되었다.
소수의 가족이 자발적으로 노예를 팔았다. 판매는 일반적으로 노예에게 빚을 갚겠다고 서약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노예 가족은 일반적으로 함께 팔렸고 아이들은 노동 연령에 도달했을 때만 어머니와 헤어졌다. 개인 대우와 생활 조건은 확실히 그들 대부분에게 가혹했지만, 로마의 노예가 가득한 라티푼디아 latifundia에 대한 바빌로니아적 예고는 없었다. 농업에서 노예는 일반적으로 강제 노동자가 아닌 세입자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농업 작업과 관개 시스템의 유지 관리에는 근면, 선견지명 및 보살핌이 필요했다. 노예들이 결과에 관심을 갖도록 독립적으로 일하는 계약을 맺는 것이 더 실용적이었다. 다시 로마의 경험과는 대조적으로 노예들이 반란을 일으켜 농기구를 무기로 사용하는 문제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거래처나 유산 분할을 위해 가족이 작성한 목록 중 일부는 노예가 도망쳤다고 보고한다.
노예들은 만다투 mandattu 요금을 지불함으로써 주인과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일할 수 있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주인에게서 고용하거나 임대했다. 일반 삯꾼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했기 때문에 이것은 영리하고 잘 훈련된 노예들만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이었다. 자신의 mandattu를 지불하는 것 외에도 일부 특권층 Egibi 노예는 아내가 동행할 수 있도록 아내의 mandattu도 지불했다. 다른 노예들은 하위 파트너로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러한 비즈니스 계약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신바빌로니아의 일부 노예는 그리스 관습과 마찬가지로 주인을 대신해 일을 처리했지만, 그리스의 경우와 달리 신바빌로니아 노예는 대규모 대금업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이것은 바빌로니아에서는 그들의 주인이 스스로 그것을 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는 관습에 부착된 도덕적 낙인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Itti-Marduk-bal āṭ u는 장기 부재 기간 동안 적어도 세 명의 노예에게 현장 업무를 맡겼다. 그들의 편지는 주인을 "나의 주인님"이라고 부르는 반면 주인은 종을 "내 형제"라고 부른다. 그러한 노예 중 한 명은 은 5 미나와 두 명의 후배 동업자와 함께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5 대조적으로 Itti-Marduk-bal āṭ u는 사업 문제에서 자신의 형제들을 신뢰하지 않은 것 같다.
로마의 관습과는 달리 바빌로니아 노예들이 아무리 부자가 되더라도 사업을 통해 번 돈으로 자유를 샀다는 증거는 없다. 노예 해방은 주인만이 시작할 수 있는 자발적인 행위였다. 바빌로니아에서 노예해방은 일반적으로 나이 든 주인과 여주인이 죽을 때까지 돌봐야 하는 의무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노예해방은 노예의 노동 생활이 끝날 무렵에 가장 자주 발생했다.
신바빌로니아 경제 및 법률 제도: 재산 및 계약법
한 세기 전에 J. B. Sa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36 “영국 경제학자들은 거의 언제나 이윤의 이름 아래, 기업가가 그의 근면과 그의 재능으로부터 얻는 수익과 그의 자본에서 기원하는 수익을 혼동한다.” 기업가와 보다 수동적인 금융 후원자 사이의 대조는 부채/자본 기준으로 무역 및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조직한 신바빌로니아의 하르아뉴 harranu 37 계약에서 놀라울 정도로 명확하게 설명된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일반적으로 고위 금융 후원자(수면 파트너)와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현장 하위 파트너 간에 형성되었다. 38 무이자 부채 계약으로 작성된 이 계약은 후원자가 사업이 해산되면 원래의 자본을 회수하여 이익만 공유하고 정기적으로 재투자하거나 분배한다는 것을 암시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특히 장거리 무역에서 Tappûtum이라는 이름으로 BC 2000년 초부터 유사한 형태의 기업이 이미 알려져 있기 때문에 새롭지도 독특하지도 않았다. 함무라비 법의 규정(약 BC 1750년)은 다음과 같다:39
만약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파트너십 벤처에서 투자를 위해 은을 준다면, 신 앞에서 그들은 손익을 균등하게 나누어야 한다.
그러한 협력 관계가 수립되는 방식은 이슬람 무드라바 (muḍraba), 40 이탈리아 commenda, 및 한자 무역 협력 관계의 원칙에 대응하며, 그것들은 고대의 조상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신바빌로니아 시대에 새로운 것은 활동의 범위와 분야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역 내 무역에 비즈니스 원칙을 적용하여 이를 수행하고 있다.
성공을 통해 하위 파트너는 점차 후원자에게 돈을 지불하고 노력의 결실을 완전히 거둘 수 있다. 그러한 계약 중 하나인 네부카드네자르 30년(기원전 575년)의 Nbk 216은 이 과정을 설명한다.
“하라누(Harrānu, 사업 벤처)를 위해, 개인 A에게 (빚진 운전자본) 6 미나(= 3kg)의 은이 개인 B의 차변에 있다. 그가 도시와 국가에서 (그것으로) 무엇을 만들든, 그 잉여의 절반을 개인 B는 개인 A와 공유한다(문자 그대로 "먹는다"). 그 (6 미나와 별도로) 은은 개인 B의 차변에 (있던) 네부카드네자르 제24년부터 잔존하는 (원래의 지급되지 않은 대차) 하라누 11 미나의 채무 증서이다.”
세 명의 증인과 서기관의 이름, 장소 및 날짜. 41
이 계약에서 개인 A는 상위 금융 파트너이고 개인 B는 하위 작업 파트너였다. 후자는 자신의 노력과 상위 파트너의 자본 사용을 통해 얻은 이익을 상위 파트너와 동등하게 공유해야 한다. 그는 원래 벤처 자본의 거의 절반(이 경우 은화 11 미나)을 6년 동안 벤처 자본가에게 반환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일반적으로 위의 예에서와 같이 이익을 균등하게 나눈다. 그러나 이 법적 도구는 유연했고 파트너 수, 그들의 기능 및 자본과 노동 투입 간의 비율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 42
그러한 계약은 부유계급의 개인들이 하라누 사업을 관리할 유능한 파트너를 찾음으로써 벤처 자본가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 하지만 자립할 충분한 자본이 없었을 것이다. 일부 신바빌로니아 기록 보관소에는 그러한 남성이 하위 파트너로 사업을 시작하고, 후원자가 낸 돈으로 일하며, 상위 파트너의 위치에 오르기에 충분한 돈을 벌고, 다른 신규 이민자가 그들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한 예 중 하나는 Nūr - Sîn 가족의 Kāṣir이다. 그는 기원전 581년에 11 미나(약 5.5kg)의 은으로 하위 파트너로 시작했으며 6년 만에 후원자에게 수입에서 원래 자본의 거의 절반을 상환할 수 있었다. 43 그는 기원전 576년부터 572년까지 그의 남동생 Iddin-Marduk과 합류했다. 그들은 이미 (아마도 부분적으로만) 자신의 자금으로 작업하고 있었고 적어도 한 번은 성공적이지 않았지만 대리 파트너를 고용했다. 44 Iddin-Marduk이 아내의 지참금 7 미나(3.5kg)를 그들의 위험한 일에 투입했기 때문에 형제들의 사업은 Iddin-Marduk의 결혼으로 이익을 얻었다. 45 BC 571년에 Iddin-Marduk의 장인이 그가 자신의 가족의 사업에 투자한 지참금에 대한 담보로 그의 모든 재산을 아내에게 양도할 것을 촉구했기 때문에 채권자들은 두 사람과 그들의 아버지에 대해 상당한 청구권이 있었음에 틀림없다. 그는 의무적으로 두 명의 노예 여성과 그들의 다섯 자녀에 서명했다. 분명히 그의 모든 재산은 사업에 묶이지 않았다. 46
경우에 따라 두 개 이상의 파트너가 자금을 모아 동등한 조건으로 파트너 역할을 하여 비즈니스에 필요한 임계량을 달성했다. Egibi 기록 보관소(기원전 518년)의 Dar 97은 이러한 계약의 예이다.
“그들은 A의 5 미나와 B의 5 미나를 합쳐서 하라누(사업 벤처)를 만들었다. (In) 그들이 이 열 미나로 무엇을 만들든, 그들은 동등한 (몫)을 (가진다).”
최소 4명의 증인과 서기, 장소 및 날짜의 이름. 47
우리는 앞서 언급한 IddinMarduk의 업무에서도 이러한 유형의 계약을 발견한다. 결국 그는 형의 사업에서 손을 떼고 다른 사람과 하르 누 벤처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하위 파트너였지만 곧 7년 동안 지속되는 동등 계약으로 전환했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하위 파트너를 고용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그는 여전히 현장 작업의 일부를 직접 수행하면서 위험을 분산시키고 부하들의 능력을 테스트했다. 그의 경력은 당시 기업가의 전형이었고 그의 놀라운 성공 때문에 예외적이었다.
하라노 기업에 대한 수익은 일반적으로 높았다. 관례적인 연 20퍼센트의 이자율을 감안할 때 그들은 그래야만 했다. 이것은 자본의 "기회비용"이었다. 이는 후원자가 담보를 잡고 단순히 돈을 빌려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수익을 공유해야 했기 때문에 하르누 벤처는 담보 대출에 대한 20% 이자율의 두 배인 연간 최소 40%의 수익을 약속하는 경우에만 재정적 후원자에게 의미가 있다.
하위 파트너의 목표는 사업을 완전히 소유할 수 있도록 수입에서 벤처 캐피털을 반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지분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에도 단기간에 다리를 놓거나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상위 파트너나 다른 이해관계인으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다.
하라누 벤처 사업은 아들이 사업을 물려받아 수행할 때 기업가 자신의 생애 이상으로 지속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단기적인 그리스와 로마의 상업 파트너십은 일반적으로 각 항해 또는 기타 모험이 완료되면 수익금을 분배하는 반면, Egibi 기록 보관소에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42년 이상 지속되는 하나의 파트너십이 포함된다. 상속인은 관리 파트너가 너무 나이가 많아 더 이상 운영을 계속할 수 없을 때까지 사업을 해산하거나 분할하지 않았다. 48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3년 동안 쌍방은 사업 수익으로 산 밭의 수입을 공동으로 나누었다.
기업가적 효율성: 사례 연구
Egibi 가족이 하위 파트너에서 대규모 금융 기업가로 성장한 방법.
Egibi 가족은 이윤 또는 준임대를 위한 주요 기업가적 기회가 새로운 비즈니스 관행을 창출하는 데 있다는 Schumpeter의 생각을 보여주는 뛰어난 예이다. 그들의 광범위한 사업의 핵심은 농업 생산, 세금 납부, 바빌론 운하 시스템을 따라 도시로의 농작물 운송을 통합하는 마케팅 계획을 만들어 상품을 돈으로 바꾸는 능력이었다.
가족 재산의 창시자들이 자신의 사업을 후원할 만큼 충분한 돈을 모으는 데는 수년이 걸렸다. 기록 보관소는 초기 벤처 자금을 누가 제공했는지 기록하지 않는다. 분명히 그들은 이익 공유 하라누 벤처에서 하급 관리 파트너로 시작하여 후원자를 찾을 수 있었다(또는 찾아질 수 있었다). 2세대에 걸쳐 가족은 토지 소유권과 관련된 세금 및 수수료 징수를 담당하는 일부 왕실 관리들과 관계를 구축했다. 3대째까지 가족은 세금 징수, 부역 노동 조직 및 징병을 담당했던 바빌론 총독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회계 및 기업.
일단 설립된 Egibi 가족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창업자가 한때 지원을 받았던 것처럼 일반적으로 그들이 발견하고 지원한 현장 기업가인 다른 사람들과 파트너십 계약으로 사업을 수행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에는 대추야자 맥주를 양조하거나 지역 농작물을 구입하여 바빌론에서 판매하는 것과 같은 특정 활동이 포함되었다. Egibi는 잉여를 계산하기 위해 이러한 벤처에 대한 일반 계정을 준비했다.
이러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수준으로 운전 자본을 유지하여 개별 파트너에게 원하는 대로 수익을 분배했다. 합작 투자를 확장하기 위해 파트너를 사용하는 대신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에서 이익을 가져와 자체 투자한다. 그들의 상세한 계정은 각 당사자가 특정 기업에 투자한 금액을 보여주고 기록은 각 벤처의 파트너에게 재산과 수입을 할당한다. 세부 수준은 약 2천 년 후 유럽의 한자 도시들의 세부 수준과 비슷하다.
경제 혁신.
Nabonidus의 통치 초기(기원전 555년) 또는 그 이전에 Egibi 가는 왕세자 집안의 최고 관리자와 특별한 관계를 발전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Egibi 가는 왕세자의 궁전에 인접한 집을 취득한 후 집을 담보로 차입하여 이 부동산 투자를 활용했다. 그들은 주택을 임대한 사람에게서 자금을 빌려 대출-임대 모기지 거래를 주선했으며, 임대료는 20%의 관례적인 이자율에 해당했다. 즉, Egibi 가는 고급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빌린 다음 채권자에게 임대했다. 49
반기독교적(Antichretic) 신용 약정(이자를 지불하는 대신 채권자에게 담보 사용이 허용되는 경우)은 그 자체로는 새로운 것이 아니었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맥락에서 사용되었다. 현금이 필요한 개인이 자신의 집이나 전토를 안전 담보로 채권자에게 담보 제공했으나 어느 시점에서 이자를 따라갈 수 없을 때 그는 이자 지급 대신에 채권자에게 담보 자산의 사용권을 포기할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소유권을 이전하기 전의 마지막 단계이자 때로는 오래 지속되는 단계였다. 대조적으로 Egibi 가는 곤경에 처한 채무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오히려 이 법적 도구를 사용하여 집에 대한 소유권을 획득했지만 다른 사업 벤처를 위해 가치를 유동적으로 유지했으며 이는 주어진 법적 프레임워크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 방식의 분명한 신호이다. 이 계약의 탁월한 점은 왕세자의 궁전 관리인이 채권자-임차인으로 참여하여 건물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Egibi가의 경우 이 거래는 본질적으로 무이자 대출이었고 부채가 결국 상환될 때까지 실제 자금 흐름이 필요하지 않았다. 이 대출/임대 계약은 때때로 갱신되었고 네 명의 다른 통치자 아래에서 그리고 나보니두스의 통치에서 다리우스로의 왕조 변화를 통해 제자리에 유지되었다. 이것은 경제 성장과 번영을 반영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부동산 가격을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주요 요인인 수익성 있는 부동산 투기를 허용하지 않는 담보 대출에 대한 연 20%의 표준 이자율을 고려할 때 중요했다.
대부업과 은행 문제.
Egibi 기록 보관소가 발견된 직후에 쓰인 19세기 후반 문헌에서는 그들을 유대인 혈통의 은행가로 묘사했다. 그들의 성은 히브리인 Jacob에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것은 유대인과 은행에서의 그들의 역할에 대한 현대의 인식(또는 오히려 오해)에 부합한다. 오늘날에도 일부 간행물에서는 "은행가"와 Egibi가의 유대인 민족이라는 개념이 수십 년 전에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설명 없이 이러한 레이블을 적용한다. Egibi라는 성은 수메르- 바빌로니아 출신이며 유명한 아카이브를 남긴 지점의 사업은 예금 은행과 관련되기보다는 기업가의 설명에 적합하다. 51
사업 이익의 투자.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은 높은 수익을 창출했지만 건전한 확장이 달성될 수 있는 조건에서만 이 수익을 운전 자본에 추가하는 것이 합리적이었다. 파트너는 일반적으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토지, 주택, 노예 및 사치품을 구입하기 위해 일부 자본을 그들 사이에 분배하여 폐기하는 것을 선택했다. 이것은 추가 수입을 창출하고 필요할 때 대출을 위해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저장소 역할을 하면서 명성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한 세트의 Egibi 기록은 아마도 축적된 잔고였을 부채를 청산하기 위해 은화 50 미나 상당의 자산 매각에 관한 것이다.
기원전 508년에 에기비 유산이 4대째 아들들에게 나누어졌을 때, 가족은 바빌론과 보르시파에 16채의 집과 100명 이상의 노예를 소유했으며 이때 목록화되지 않은 농지까지는 말할 것도 없다.
기업의 경제 전반에 걸친 효율성
임대 및 조세 징수업은 현대 공공시설의 민영화와 매우 유사하다. 효율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기관이 민영화하려는 동기는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은 어떤 이유로든 내부적으로 얻을 수 없는 신뢰성, 안정성 및 책임이 필요하다. 물론 기업가들은 돈을 위해 준비한다. 그러한 경우에 문제는 항상 민간 기업가가 공공 기관이나 그 공무원보다 더 좋고 효율적으로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이익 동기가 효율성을 가져올 것인가, 아니면 투자자가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가능한 한 많은 이익을 추출하여 사업을 폐허로 만들면서 부식성이 될 것인가?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할 수 있지만 신 바빌로니아 사회는 다양한 왕실 및 사원 기능의 아웃소싱이 중요하고 생산적인 경제 관행임을 발견한 것 같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제약이 가해졌다.
혁신에 대한 인센티브와 디스인센티브
기업에 대한 두 가지 장애물은 정치적 로비와 상속 시스템에 필요한 노력이다.
정치 로비.
지대나 세금 징수에 종사하는 사업가들은 특정 정치 기관과 관리들에게 의존한다. 그러한 사업에는 정치적 관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임대 또는 세금 징수자들은 그러한 접촉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했고 선물, 인센티브 또는 뇌물로 제공하기 위해 명품에 자원을 소비해야 했을 수 있다. 기업가는 강력한 후원자가 자신에게 등을 돌리지 않을 것이라고 완전히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본질적으로 위험한 사업이다. Itti-Marduk-bal ā ṭ u는 세금 징수 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페르시아를 여행했다. 이 여행은 그가 처음 떠나기 전에 유언장을 만들었기 때문에 분명히 힘들고 위험했다. 그것들은 다른 바빌로니아 가족과 마찬가지로 그의 성공에 매우 중요했다.
상속 분할.
상속 규칙은 종종 생산적인 자산을 많은 상속인에게 나누어주고 각각이 수익을 내기에는 너무 적은 몫을 받음으로써 비즈니스 방해 요소로 비난받는다. 이것은 전통적인 이슬람 법에 따라 발생하며 이슬람 사회에서 서구와 같은 방식으로 자본주의 발전이 일어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인용되었다. 52 신바빌로니아 관습에서는 아들만이 상속인이었고 방계 친척은 제외되었으며 여성은 무유언 상속을 받을 수 없었다. 더군다나 유산의 절반 이상은 장남이 그의 형제보다 두 배, 아들이 둘 이상일 경우 재산의 절반을 받도록 법이 규정했기 때문에 유산의 절반 이상은 한 손에 남아 있었다. 53 이러한 중도적 접근 방식을 통해 형제 중 누구도 무일푼이 되지 않으면서도 핵심 사업은 그대로 유지했다.
더욱이 신바빌로니아 사회는 힌두의 합동 가족에 버금가는 "분할되지 않은 형제" 제도를 갖추고 있어 54 아버지가 죽은 후에도 상당한 기간 동안 단일 기업으로 사업을 계속 운영할 수 있었다. 별도의 법적 절차 없이 장남이 아버지의 사업을 이어받으며 집단적으로 상속인을 대표했다. 이로 인해 순조로운 전환을 위한 필수 조건인 상속 분할이 지연되었다. 형제들이 아버지의 상속 재산을 나누지 않는 한, 사업 수익금은 실제로 누가 일했는지에 관계없이 상속분의 몫에 따라 모두에게 귀속되었다.
그러한 계약이 항상 충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증거는 Egibi 기록에서 다시 엿볼 수 있다. Itti-Marduk-bal ā ṭu의 장남이 마침내 그의 두 형제와 함께 가업을 정리했을 때, 그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지 약 14년 후, 그는 2015년 아내의 돈으로 그녀 자신의 이름하에 구입한 물건을 주장하려고 했다. 형제들은 지참금의 용익권이 남편의 아버지에게 있고, 이후에는 상속인이 분할되지 않은 지위를 유지하는 한 상속인에게 있기 때문에 그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다. 결국 모든 것이 분할에 포함되어야 했다. 55 요컨대, 신바빌로니아 상속 규칙은 장자상속과 비교할 때 일부 역기능적인 비즈니스 결과를 가져왔지만, 분할 상속을 실행하거나 더 넓은 범위의 상속인을 포함하는 다른 많은 시스템에서 발견되는 동일한 수준의 혼란을 일으키지는 않았다.
현대의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위한 교훈
신바빌로니아의 정치 및 경제 환경은 농업 기반 경제에서 더 높은 수준의 생산성을 향한 혁신을 위한 충분한 여지를 제공했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기업가가 농업 생산의 기본 수준과 소비자 사이, 다른 한편으로는 개별 토지 소유자와 모든 수준의 왕실 또는 사원 행정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을 허용하고 요구했다. 중개자로서 그들은 농업 생산과 원자재 가공을 확장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신용을 확장하고 상품 현물 지불을 화폐세로 현금화함으로써 그들은 다양한 생산 부문을 화폐화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교훈은 새로운 기술과 장비가 생산성을 높이는 유일한 중요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기업가적 성공의 중요한 측면에는 관계가 구축되는 방식, 노동과 이익이 공유되는 방식, 자금 조달의 방법 및 제품 마케팅 및 유통 방식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