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13. 2023

과학기술과 전쟁

마틴 반 클레벨트

제1부 도구의 시대 - 선사시대~기원후 1500년


제1절 야지 전투


23/ B.C. 1800년을 즈음하여... 2륜 전차의 발명이었다. 이 전차는 처음에 당나귀가 끌다가 나중에 말이 끌게 되었는데, 소달구지에 비해 획기적인 기술상의 진보를 이룩하였다...


26/... 페르시아인들과 같이 선진화된 사람들과 잉글랜드인들과 같이 미개한 사람들이 B.C. 300년과 A.D. 50년까지 각각 전차에 집착하였지만 대체로 그후 전차는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전장에서 보다 빠른 기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기병이 전차를 대체하였으며, 어떤 지역에서는 낙타가 기동수단으로 등장하였다...


28-29/ 유라시아 대륙은 대체로 3개의 거대한 지역(동부, 중부 및 서부)으로 구분될 수 있다. 태고시대 이래로 가장 선진화된 정착민족들은 반 건조성 기후와 큰 강들이 만나는 거대한 연안지역을 따라 살면서 강력한 "하천문명"을 이루었다... 유목민들은 이전에는 변두리에서 생활을 하다가 강이 별로 없고 광대한 대지와 개활지가 많은 중부지역으로 이동하여 수세기에 걸쳐 번창하였다. 유목민의 생활방식과 정착민 생활방식은 양립할 수 없었고 유목민의 말과 활을 결합한 기술적 우세는 비교적 최근까지도 계속되었다... 로마인들이 개활한 사막이나 숲에서 작전을 할 때마다 그들은 힘의 한계를 발견하였다. 결국 그들은 힘이 미치는 범위를 로마제국 이내로 한정시켰다. 역으로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에 대한 유목민의 공격도 대부분 국경지역에 한정되었다.


30/ 지중해 지역 국가들의 보병과 기병간의 균형은 A.D. 4세기에 변화하기 시작하여 아드리아노플Adrianople 전투에서 전환점을 맞이하였다... 기병이 보병에 대해 우세를 확보하게 된 정확한 단계는 알 수 없다... A.D. 500년과 A.D. 1000년 사이 어느 때 등자와 높은 안장이 유럽에 확산되었을 것... 그 다음 기원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말발굽이 추가되었으며...



제2절 공성 전투


44/... A.D. 200년 경 알렉산드리아에 살았던 공병기술자 헤로Hero에 의하면 이 투석기는 B.C. 400년 경 시실리Sicily의 시라큐스Syracuse에서 발명되었으며, 실패로 끝난 아테네 공성전투에 사용되었다.


45-46/... 초기 그리스에서 만든 발리스타ballista는 커다란 석궁crossbow으로 묘사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또한 핀과 톱니바퀴 원리를 이용하여 몇 사람이 조를 짜서 사용하는 격철이 발명되었다. - 즉, 방아쇠trigger라는 수단에 의하여 발사하게 되었다... -


기계식 대포machanical artillery는 기술상의 업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걸작품인데 오늘날에도 이를 모방하는 것이 쉽지 않다... 스파르타의 왕 아르키다마스Archidamas가 대포를 처음 보았을 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 "오! 헤라클레스Heracles 신이시여, 인간의 용맹은 끝났나이다."


기계식 대포는 기원전 200년 경 기술적인 발달의 정점에 도달하였으며, 이때 대포의 힘과 크기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수학공식을 만들었다. - 그러나 그후 대포는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침체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다가 1050년 경 기독교도와 이슬람교도들이 대포 제조기술을 다시 발명하여 전투에 사용하였으며, 어떤 때는 수백 대의 대포를 전투에 투입하기도 하였다. 다시 150년 후 트레뷰세trebuchet이라는 투석기(유명한 데메트리우스 폴리오르세테스Demetrius Poliorcetes에게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한 평형추에 의해 작동되는 투석기)가 마고넬mangonel(투석기의 일정), 카타펄트catapult(석궁의 일종), 아르발레스트arbalest(커다란 활) 등의 대열에 합류외었지만 공성전투의 특성이 근본적으로 바뀌지는 않았다...



제4절 해군 전투


78/ 중세초 개방형의 용머리를 선박 앞부분에 단 스칸디나비아인들의 긴 배long ship가 서유럽에 공포감을 주긴 했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하였다. 궁극적으로 스칸디나비아형과 지중해형의 선박을 정복한 것은 켈트족으로부터 유래되어 게르만족이 펑퍼짐한 수송선박으로 개조시킨, 보잘 것 없이 큰 감옥선hulk과 작은 코그cog 선박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최초의 감옥선과 코그선의 유래는 A.D. 6세기 및 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 당시에는 로마의 수송선박보다 훨씬 작았다...


79/ 코그선의 크기가 점점 커짐에 따라 오래된 조종방법-선박 꼬리 부분 양옆에 부착된 노를 사용하여 조종-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1200년에 이르러 선박 설계가들은 키rudder를 장착하여 실험하였다... 키의 사용이 실용화되는 발전단계와 그것이 북유럽, 지중해 또는 중국에서 유래하였는지 그 기원에 대하여 확실하지 않다. 어쨌든 세상일이 그러하듯이 14세기 중반까지 최초 키는 노를 대신하기보다는 보완할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그후에 완전히 노를 대신하게 되었다...


80/ 1100년경 작은 코그선들은 점차 커져서 자체 방어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스칸디나비아인들의 긴 배long ship를 격파하게 되었다... 남부지방에서 작은 코그선이 경쟁선박들을 제압하는 데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304년 최초로 코그선이 지중해에 진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지중해에 진입한 후 단일 돛대, 사각형 삭구의 코그선은 곧 커다란 삼각돛이 부착된 뒷 돛대mizzenmast를 개발함으로써 바람에 맞서서 항해하는 것이 한결 수월하였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코그선이 전투선박으로서 갤리선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었지만 14세기까지 공해상에서 교전이 발생하였을 때 코그선이 최소한 갤리선을 맞아 싸울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였다.


81/ ... 스칸디나비아와 비잔틴의 선박 제조 기술이 각각 독자적으로 발전된 것이라는 주장은 거의 분명한 사실이다...



제5절 불합리한 기술


90/ ... 전쟁을 결투로 여기지 않는 견해는 군사기술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다른 모든 것 중에서 전혀 다른 지위를 활에 부여하였다. 서구인들은 활에 대하여 다소 떳떳치 못하고 사회적으로 신분이 낮은 군인들이 사용하는 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페르시아인, 아랍인, 인도인, 중국인 및 일본인들은 활을 매우 고귀한 것으로 여겼다...


93/ 오늘날에는 장식 문제에 대하여 별로 관심을 두고 있지 않지만... 미국과 소련의 전함들은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와 미스 반 데르 로Mies van der Rohe와 같은 건축가들의 영향으로 기능만큼이나 외형상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게 되었다...



제2부 기계의 시대 - 기원후 1500~1830년


제6절 야지 전투


99-101/... 화약의 기원도 신비에 싸여 있다... 화약과... 비슷한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던 콤파운드compound와 화약은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았다. 그러한 콤파운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소이탄"이다. 어떤 소이탄은 가연성 물질들로 반죽하여 화살과 같은 발사수단으로 쏠 수 있도록 천과 삼베조각 같은 것으로 간단히 조립되었다. 또 어떤 것들은 질그릇(중국에서는 대나무통 속에 넣었다.) 속에 가연성 액체를 넣어 만들었다. 여기에 도화선을 삽입하여 손으로 던지거나 기계식 대포mechanical artillery로써 적에게 쏘았다. 마지막에는 펌프에서 가연성 액체를 내뿜는 장치가 나왔는데, 주로 해전에서 사용되었다. 소이탄을 만드는데 사용된 재료에는 역청(피치), 송진, 유황, 석유, 생석회 등이 있었고, 생석회는 불과 접촉하는 순간 발화할 수 있었다. 전쟁에서 소이탄을 사용하는 것 - 특히 해전이나 공성전투, 거기에는 불에 타기 쉬운 구조물이 많았다. - 은 옛날부터 아주 흔한 일이었다...


... 화약과 혼동되었던 또 다른 종류의 콤파운드는 폭죽과 로켓 재료로 사용되던 물질이다. 이 물질의 제조법은 11세기 중국 필사본에 나와 있다. 이것은 기름 같은 물질(탄화수소)만 빼면 흑색 화약과 닮았었다. 이러한 혼합물질들은 아주 천천히 연소하였다. 따라서 불꽃을 내며 타오르는 형태의 폭죽을 만드는데 적합하였다... 원래 폭죽의 의도는 악령을 몰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 12세기 중국인들은 대나무통과 종이들을 사용하여 원시적인 수류탄을 발명하였다. 돌, 깨진 자기, 쇠조각들을 화약과 함께 채워 적에게 투척하였다. 총gun을 만들 수 있는 세 가지 충전물을 손에 넣을 수 있었기 때문에 남겨진 일은 세 가지 충전물의 용도를 바꾸어서 발사관tube에서 쏠 수 있도록 관에 점화구멍을 뚫고 돌, 쇠조각, 기타물질들이 발사되게 하는 것이었다... 그러한 아이디어는 13세기 중반에 중국인에게서 나타났다. 그때는 원시적인 대나무총이 사용되었고, 곧 금속으로 만들어진 총으로 대체되었다.(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 총은 1356년에 나타났다.) 거의 같은 시기에 이슬람 세계에서도 원시적인 총이 출현했고, 로저 베이컨은 화약 제조공식이 담겨있는 암호를 실어서 책을 펴냈다... 아마도 화약을 유럽에 전달한 것은 1240년경 몽고인일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아랍과 비잔틴 세계를 통해서 화약 사용방법이 퍼져 나가게 되었을 것이다. 총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전파되었거나, 서로 다른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발명되었을 수도 있다.


103/... 1500년경 가장 지배적인 모델은 아퀴버스arquebus 또는 하퀴버스harquebus였는데 "굽은 튜브"라는 뜻이었다... 이후 300년 동안 점화방식이 거듭 개선되었다. 화승 격발장치firelock는 회전격발장치wheel lock로 대체되었으나... 스냅헨스snaphance라고 알려진 부싯돌 격발방식flintlock으로 바뀌었다...


109/... 특히 1525년 파비아Pavia 전투에서... 아퀴버스 총을 휴대한 1500명의 칼 대제 병사들이 프랑스 기병을 공격하여... 그 이후 화약무기가 장차 전쟁을 휩쓸게 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제8절 전쟁의 기반구조


132/... 이탈리아의 복식부기 발명과 아라비아 숫자가 로마 숫자를 대체한 것은 인쇄술 발명만큼 중요한 것이었다. 아라비아 숫자 도입에 이어 윌리엄 네이피어William Napier가 대수, 시몽 스떼뱅Simon Stevin이 분수 기록 10진법 등을 발견하였다. 스떼뱅이 당시 뛰어난 군사 기술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제9절 해상 지휘


162-164/... 약 1300년경에는 북부 유럽형 선박들이 지중해를 침략하고 거기에 머무를 수 있는 정도로 발전하였다... 서로 다른 기술들이 만난 결과 혼합된 형태의 기술이 탄생했다... 북부 유럽인들은 큰 삼각돛lateen sail을 받아들였고, 남부 유럽인들은 1천 년 전에 포기했던 사각돛square sail으로 되돌아갔다.


오래지 않아 북부 유럽의 코그cog선과 남부 유럽의 갤리galley선의 돛은 2개 혹은 3개로 바뀌었다... 1500년경 막대 돛spritsail으로 알려진 돛을 뱃머리 앞 튀어나온 부분에 부착하였다. 방향키에 지렛대를 부착함으로써 - 지금은 모든 선박에 표준화되어 선미에 장착하고 있다. - 막대 돛을 설치한 덕택에 바람 부는 쪽으로 80도에 근접하여 항해할 수 있었고, 해안에서 맞바람을 맞으며 선박을 끌어올 수 있었다. - 맞바람을 맞으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이제까지 갤리선만 할 수 있었던 중요한 전술적 능력이었다...


스페인 북부의 바스크Basque 항구는 최초로 장비를 완전히 갖춘 선박이 탄생한 곳이며, 위치가 상징하듯이 서부 유럽과 지중해 통로 가운데에서 양쪽 지역 선박 발전의 도움을 받았다. 큰 범선 카랙carack과 작은 범선 카래블caravel은 여기에서 사방으로 전파되었다. 이들 선박의 적재량은 200~400톤이었으며, 몇몇은 이보다 훨씬 컸다. 고전시대 이래 처음으로 당시의 목재기술로 만들 수 있는 선박 크기의 한계에 도달하였다. 작은 선박들도 예전의 것들 보다는 훨씬 튼튼하고 거친 파도에 잘 견딜 수 있었다. 이러한 질적 개선에 의해 더 이상 여름철만 골라서 항해할 필요는 없었으며, 15세기 이후 보다 긴 항해가 계속되었다. 그 당시의 선박들은 거의 어느 지역에서나 마찬가지였지만, 신선한 음식과 물만 확보된다면 거의 무한정 항해를 지속할 수 있었다. 항해 지속성이 늘어남에 따라 15세기가 끝나기 전에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였고 바닷길로 동인도에 도착하였다. 1527년 마젤란Magellan이 3년 동안 항해를 지속하여 처음으로 지구 전체를 돌아 세계를 일주하였으며, 이로써 당시 항해 지속 시간을 알 수 있다...



제10절 전문 직업군인의 출현


180/... 군사 전문 직업주의와 봉건제도가 조화할 수 없었음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1/...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 즉, 의사, 변호사, 사제 교육이 공식화되어 특수학교에 위임하여 수행된 후 수세기가 지나도록 전사들이 받아야 하는 훈련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즉, 폭력 전문가를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처럼 교육하지 않았다...


183-184/ 군사적 전문 직업주의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탄약, 특히 무거운 탄약이 끼친 군사적 역할은 좀 색다르다... 맨손 운반으로부터 공학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축성물과 강을 건너기 위한 교량 건축분야에서 공학발전은 두드러졌다. 공학기술자(engineer: 중세전쟁기계engine로부터 유래한 어휘)는 이러한 활동들로부터 도로건설과 다리 건축 등과 같은 관련분야로 활동범위를 확대했다... 전망이 있는 최초의 전문 직업 군대가 포병과 공병이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기간(1500-1830) 동안 포병과 공병 병과의 중요성은 점점 커졌다...


185/... 15세기의 베니스에서는 서기와 함께 해군장교들, 그리고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발사들이 전 인구 중에서 가장 박식한 집단에 속하였다...


187/... 최하위 계급이지만 기술적 전문성을 갖고 있었던 장교들이 - 탄약 장교나 군의관과 같은 장교 - 다른 장교들과 동등한 지위와 특권을 요구했으며 점차 이를 획득하게 되었다. 19세기의 후반기 동안 영국 해군을 갈라놓았던 "갑판 선원"과 "기관사"사이의 경쟁관계가 좋은 예이다...



제3부 시스템의 시대 - 1830~1945년


제11절 동원 전쟁


193/ 1610년경 네덜란드의 미델버그Midderburg에 살았던 한스 리페쉐이Hans Lippershey가 망원경을 발명하였다...



제14절 해상 전투


246/... 증기를 동력의 원천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는 최초의 발상은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그리스 과학자 알렉산드리아의 헤론Heron(10-70)이 윈시적인 반동 터빈을 만들었다...


247/... 리챠드 트레비치Richard Trevitchik는 고압의 증기를 이용한 엔진을 최초로 개발했다. 그러나 엔진과 외륜paddle wheel을 연결하는 문제는... 성공의 영광은 로버트 풀톤Robert Fulton에게 돌아갔다.... 원양에 나갈 수 있는 증기기관 군함을 건조하려면 스크류 프로펠러 개발이 완성될 때까지... 1840년대에 스크류 프로펠러가 개발되었다.


256-257/ 잠수함의 동력 해결방법은 1890년대까지 기다려야 했었는데 우연하게도 미국의 죤 홀랜드John Holland는 물 밑에서 항해할 때와 물 위에서 항해할 때 반드시 동일한 엔진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일단 여기까지 도달하자 잠수함은 2개의 엔진을 준비하여 전기식 엔진은 수중에서 사용하고, 가솔린 엔진(차후에는 보다 경제적인 디젤엔진으로 개량됨)은 수상에서 사용하며 필요시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하였다...



제15절 거듭된 발명


272/... 미국의 로버트 고다드Robert Goddard가 그의 저서 <A Method for Reaching High Attitude>에서 액체 로켓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인 원리를 제시하였다. 독일의 베르너 폰 브라운Wernher von Braun과 그의 동료들이 최초로 실용적인 로켓 엔진을 제작하였다... 미국의 군당국은 고다드를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독일에서는 히틀러 정부가... 괴링이 지휘하는 공군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것을 염려하였다. 1930년대초 미래의 물결이라고 간주할 수 있는 전략 폭격 수단을 모색하다가, 폰 브라운과 그의 동료들을 찾아내게 되었다... 세계 최초의 중거리 탄도 미사일 개발에는 실패한 사업도 있었지만 1944년 결실을 보게 되었다.


274-275/... 내연기관 엔진이 발명된 이후 1914년까지 각국의 발명가들(이 중에는 장교도 있다)은 장갑으로 보호하고, 무한궤도를 사용하는 사격기계에 대한 제안을 내놓았다... 1915년 참호전이 시작되었을 때... 윈스턴 처칠은... 에산을 지원하였다... 군은 새로 만든 기계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고 내던졌다.


전차를 선호하게 된 계기가 된 것은 이상할 정도로 명백하고 즉각적인 전술적 요구 즉 전차가 적의 참호선을 돌파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이었다. 사무엘 존슨Samuel Johnson이 말한 것처럼 전차에 대한 부정적인 분위기를 제거하는 데 사형선고도 소용없을 정도였다.... 전차 운용 교리는... 풀러J.F.C. Fuller가 작성하였다...



제4부 자동화시대 - 1945~현재


제5부 결론 : 전쟁과 과학기술의 논리



매거진의 이전글 과학사의 유쾌한 반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