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74. 캐시 메모리

조영필역

by 조영필 Zho YP

인간의 캐시 메모리


우표를 생각하라. 그것의 유용함은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한 물건에 붙어있는 능력으로 구성된다.


- 조슈 빌링스 (Josh Billings)



사람들은 언제나 뇌의 기능을 당대에 존재하던 가장 복잡한 장치로 모형화하는 것을 좋아하였다고 말해진다.


뇌는 기어 박스, 스위치 보드로 모형화되었고, 현재 많은 사람들은 뇌와 컴퓨터의 (또는 그것을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 사이에 유사성을 발견하고 있다.


아마 미래에는 새롭고, 더 복잡한 장치가 나타날 것이고 뇌는 그때 그것에 비유될 것이다.


금주에 나는 인터넷 탐색을 개선하려고 고안된 재미있는 메커니즘에 대하여 얘기하고 싶다 – 나는 그것이 평행하는 뇌 기능에 비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캐시 메모리에 대해 얘기할 것이다.


우리가 인터넷을 검색할 때, 브라우저는 하드디스크에 웹 페이지, 그림 그리고 다른 요소들을 저장한다, 그리고 우리가 그 페이지를 떠난 때 이후조차 그것을 보관한다.


웹 요소의 보관을 위해 지정된 디스크에서의 영역은 캐시 메모리라고 불린다.


그러나 왜 브라우저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보관하는가?


그 이유는 잠시 후 우리가 이 요소들을 다시 필요할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경험은 보여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브라우즈의 “뒤로” 버튼에 대하여 생각해보라).


이 메커니즘은 확실히 웹 서핑을 개선하지만, 또한 결점이 있다. 생각해보라, 예를 들면, 웹페이지가 바뀐 상황일 때도, 그러나 우리는 계속 캐시에 보관된 옛 버전을 계속 보게 된다.


나는 기억한다, 내 사이트에 새 페이지를 로드하고, 브라우즈에서 이 페이지를 찾았더니, 옛 버전을 가져다주었다. 나는 업로드 과정에서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다시 시도했다. 다시 나는 옛 버전을 얻었다. 마침내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미쳐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 내 브라우즈는 내게 서버의 새로운 버전 대신에 그 페이지의 캐시 된 버전을 보여주고 있었다.


나는 새 페이지를 얻기 위하여 캐시 메모리를 지워야 했다.


그리고 이 모두가 뇌와 어떻게 관련되는가?


나는 생각한다, 뇌는 브라우저가 그것을 사용하는 동일한 이유로 일종의 캐시 메커니즘을 또한 사용한다고 - 생각을 가속하기 위해.


그리고 뇌의 캐시는 그의 전산화된 상대와 같은 동일한 결점을 가진다 : 어떤 것에 대하여 생각할 때, 우리는 이전과 동일한 것을 생각하는 것이 더 쉽다. 만약 우리가 어떤 다른 것을 생각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브라우저의 캐시 메모리를 지우는 것과 유사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것이 컴퓨터와 뇌가 매우 다른 지점이다 – 우리는 단순히 의식적으로 어떤 것을 지우려고 결정할 수 없다.


그 이유는 X를 지우려고 시도하기 위해서는 X를 우리의 캐시 메모리로 가져와야 하고, 그러면 이것은 X를 거기에 훨씬 더 고착되게 한다.


망각은 필요하다, 시간, 또는 수면, 또는 우리의 주의를 붙잡는 다른 것들을 또는… 아시트를!


아시트가 어떻게 캐시와 싸우는가? 우리에게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잊으라고 말하는 대신에, 아시트는 우리가 생각할 새로운 것을 공급한다.


망각을 잊으라… 아시트를 사용하라!


아시트로 우리는 하나의 닫힌 세계 대상으로부터 또 다른 대상으로, 그리고 하나의 아시트 도구로부터 또 다른 도구로 이동하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해결책을 탐색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