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필역
마인드 매핑
몇몇 독자들은 아시트와 다른 창조적 향상 기법에 대하여 나의 의견을 요청해왔다.
진실은, 내가 그 문제에 아무리 객관적이어도 그렇게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너무나 미묘한 문제의 경우에, 나는 당신들을 위해 이 주문을 외우겠습니다 : 나는 정말로 믿는다, 아시트가 최선의 선택임을! ;-). 그렇지만, 나는 다른 방법과 기법들에 관하여 내가 아는 것을 기술함에 있어서 가능한 한 정직을 다할 것이다.
그래서 이 주제는 몇몇 더 유명한 창의성 개선 방법들에 대한 일련의 기사의 시작이다.
오늘 우리는 마인드 매핑에 주목할 것이다.
먼저 몇 가지 배경 정보 :
두 형태의 창의성 개선 기법이 있다 – 아이디어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용이하게 하도록 고안된 것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을 방해하도록 고안된 것들.
첫 번째 접근의 배면에 있는 철학은 창의성은 휴화산처럼 우리와 함께 있고, 우리는 그것들이 “분출”하도록 돕는 도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낭만적인 견해이다, 그리고 나는 확신한다, 그 도구가 분출을 아주 쉽게 한다면, 우리의 아이디어는 시도하고 시험된 아이디어 쪽으로 최소의 저항 궤적을 따를 것이라고.
두 번째 철학은 견지한다, 우리는 생각도구가 필요한 데, 그것은 우리의 자연스러운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고 그것들을 밀쳐낼 것이라고, ‘최대 저항의 궤적’을 따라 (나의 친구, 암논 레바브(Amnon Levav)에 의하여 주조된 아름다운 구절).
마인드 매핑은 첫 번째 철학에 기초하였고, 아시트는 두 번째 철학에 기초하였다.
마인드 매핑은 도해적 도구이다. 그것은 닫힌 도형과 (원, 타원, 또는 부정형의 닫힌 도형) 선을 그림으로써 적용하는데, 닫힌 도형은 개념이나 주제를 표현하고 (한 단어 또는 몇 단어로 쓰인다), 선은 이들 도형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한다.
이미 얘기했지만, 마인드 매핑을 위한 기초적 지침을 한 번 보자 :
마인드 매핑을 할 토픽, 문제 또는 주제를 골라라. 토픽의 이미지로 중앙에서 시작하라.
중앙의 단어 주위로, 관련되는 생각을 표현하는 5에서 10 개의 주요 아이디어를 그려라. 그러고 이들 “자식” 단어들 각각에 대해 다시 그 단어들의 각각에 관련되는 5에서 10 개의 주요 아이디어를 다시 그려라.
중앙에 가장 가까운 가지들은 더 두껍게 해라.
당신의 마인드 맵을 통관하여 이미지, 심벌, 부호를 사용하라.
사람들, 토픽 또는 주제를 보여주는 당신 자신의 특별한 부호로서 색깔을 사용해라.
모든 아이디어를 (당신 자신의 것이든, 다른 사람들의 것이든) 모아라, 그러고 나서, 생각의 두 번째 단계로서, 편집하고, 재-조직하고, 다듬거나 명확히 하여라.
이렇게 하여 많은 수의 관련 아이디어가 실질적으로 아무런 정신적 노력 없이 생산되어질 수 있다. (당신은 이 방법은 자연스러운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인드 매핑은 광범위한 적용 영역을 가진다. 예를 들면 그것은 강의 시 노트필기에 사용되어질 수 있다. (몇 년 전 나는 싱가포르에서 있었던 생각에 관한 세미나에 참여했었다, 거기서 청중의 많은 사람들이 강의를 요약하기 위하여 마인드 맵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마인드 매핑은 또한 회합과 싱크 탱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회합은 개별적으로 몇 분간 마인드 매핑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로 시작된다. 그때, 대형 마인드 맵이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구축된다. 연구들은 보여준다, 두 사람이 공동의 토픽을 마인드 매핑하라고 요청받으면, 그들은 매우 다른 마인드 맵을 만든다는 것을.
근년에 몇 개의 컴퓨터 마인드 매핑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마인드 매핑 프로그램은 마인드 맵을 재조직하는 것을 쉽게 해 주고, 나중에 키워드 검색 추출을 위해 저장되고, 그리고 HTML이나 파워포인트와 같은 다른 포맷으로도 마인드 맵을 추출해주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여기 마인드 매핑의 간단한 역사가 있다 :
토니 부잔(Tony Buzan)은 그의 조사를 노트-필기 기법으로 진행하면서 마인드 매핑을 개발했다. 그는 노트 필기를 가능한 한 간략하게 그리고 또한 가능한 한 눈에 즐겁게 하는 방법을 찾았다.
그의 아이디어 중 일부는 아이들이 배우는 방식에 대한 그의 관찰에 바탕하고 있다.
토니 부잔 :
“아이들은 평균적으로 어른보다 더 잘 배우는데, 그것은 그들이 더 좋은 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사용되어지도록 고안된 방식으로 그들의 뇌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의 뇌는 그렇게 많은 잘못된 공식들을 아직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창조적으로 태어났고 다음에 “잘못된 공식들”에 의하여 망쳐진다는 생각은 매우 일반적이다. (그리고 낭만적인데, 그러므로 유명하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이론은 값어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생각한다, 아이들은 우리가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착과 엄격한 생각으로 기본적으로 고통받는다. 그러나 그들의 세계상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그들은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이 우연히 그들에게 일어나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가 그들을 아주 많이 즐겨 관찰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서 많은 창의성을 보는 경향이 있다.
토니 부잔은 그로 하여금 마인드 매핑의 개발에 이르게 한 더 많은 원천들을 기술한다 :
“두 번째 중대한 발견은 반 보그트(A. E. van Vogt)의 훌륭한 소설 '영-A의 졸들(The Pawns of Null-A)'을 읽는 중에 왔다. 이 소설에서 저자는 온전한, 온전하지 않은, 그리고 정신 나간 행동을 토의하고 일반 의미론의 개념, 당신과 내가 가진 매 단일한 생각은 다중-종속되어있다고 기술하는 생각의 이론, 즉, 모든 생각, 그것이 한 단어, 한 이미지, 하나의 수, 하나의 냄새, 하나의 맛 또는 하나의 색깔 등등인 것이 관련된 모든 형태로 방사하는 작은 태양 같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리고 이들 관련 자체는 다른 관련들과 연결 지어져, 사고자의 뇌 속에서 거대한 ‘마음의 인터넷’을 형성한다는 이론을 소개한다. 모든 개인이 극단적으로 단일한 사고의 우주를 가지고, 우리 인간은 그러므로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고유하다는 것이 이 이론으로부터 즉각적으로 명백해졌다.”
정리하자면, 나는 마인드 매핑은 꽤 훌륭한 기법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디어를 모으고, 당신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을 확실히 하고, 다른 각도로 상황을 바라보고, 또는 팀 멤버들의 생각을 모을 때 (개인의 마인드 맵으로부터 전체의 마인드 맵을 만들 때).
그러나 나는 믿지 않는다, 그것이 정말로 새로운 것을 생산함으로써 당신을 놀라게 하거나, 아시트의 “아하”와 같은 그러한 특별한 순간을 줄 수 있으리라고는.
당신이 마인드 매핑에 대해 더 배우는 데 관심 있다면, 나는 조이스 위코프(Joyce Wycoff)의 책, '마인드 매핑 : 창의성을 탐색하여 문제-해결로 나아가는 당신의 개인 안내서(Mindmapping: Your Personal Guide to Exploring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를 추천한다, 이 책은 마인드 매핑의 사업적 적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