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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n 25. 2017

구매

소비자행동론

구매의사결정과정, 관여도 구매경험에 따른 (복합, 제한, 일상적 의사결정) 유형과 상표군내, 상표군의 전략(유지, 포획, 수용, 혼란, 차단, 선호전략) 예를 들어 설명(2010년 논술)


1. 기본 개념                    

1) 복합/복잡한의사결정 : 포괄적 문제해결

-의사결정과정 : 신념->평가->행동, 복잡한 의사결정과정

-관여도 : 고관여: 최초구매시, 반복구매시 상표충성도

-구매경험 : 낯선 제품/브랜드

-탐색 : 높음, 외적 탐색

-학습 : 인지적 학습

2) 제한적 의사결정 : 제한적/회상적 문제해결

-의사결정과정 : 신념->행동->평가, 다양성 추구

-관여도 : 저관여 최초 구매시

-구매경험 : 관련지식에 따른 회상적 문제해결

-탐색 : 낮음, 내적 탐색

-학습 : 수동적 학습

3) 일상적 의사결정

-의사결정과정 : 신념->행동->(평가), 관성적 구매

-관여도 : 저관여 반복구매시

-구매경험 : 구매경험에 따른 일상적 문제해결

-탐색 : 낮음, 즉각적 해결

-학습 : 고전적 조건화


2. 상표군내 전략

- 자사상표의 위치, 고려상표군에 속하느냐 속하지 않느냐에 따라, 다른 전략이 사용된다.                    

1) 포괄적 문제해결

- 고려 상표군 내 : 선호전략

- 고려 상표군 외 : 수용전략

2) 제한적 문제해결

- 고려 상표군 내 : 포획전략

- 고려 상표군 외 : 유지전략

3) 일상적 문제해결

- 고려 상표군 내 : 차단전략

- 고려 상표군 외 : 혼란전략


3. 전략

1) 선호(preference) 전략: 자사의 상표 포지션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전략

- 전문적 지식의 판매원 배치, 준거집단의 구전유도

2) 포획(capture) 전략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점유율을 올리는 전략

- 마트 Display 및 추가정보 간행물을 통해 우리 상표에 유리한 정보

3) 유지(maintenance) 전략 : 기존 소비자가 계속해서 습관적으로 구매하게끔 하는 전략

- 유통망 정비, 품절 방지, 마트 내 좋은 자리

4) 수용(acceptance) 전략 : 자사상표 알리기.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광고 전략

- 무료샘플, 쿠폰, 사용의 기회부여

5) 차단(intercept) 전략: 경쟁사의 상표 포지션을 뺏어 올 수 있도록

- 구매시점 판촉, 마트 내 시식행사, pop, 제품특장점 알리기

6) 혼란(disrupt) 전략 : 경쟁사의 습관적인 구매를 흐트려 놓을 수 있도록

- 상품명, 포장방식 등을 경쟁사와 유사하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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