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PR의 의의와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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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의
PR(Public relation)이란 기업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여러 이해관계 집단들로 하여금 호의(good will)를 갖도록 하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모든 활동
장점으로는 광고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도가 높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통제가 어렵고 간접효과에 그칠 수 있다.
2) 주요수단
(1) 기업체 매체: 소책자, 사보, 매거진, 연차보고서 등
(2) 대중 매체 : TV, 라디오, 신문기사에 보도자료 제공 및 취재 유도 (대중매체) 등
(3) 이벤트 : 스포츠경기 스폰서십, 대의명분 마케팅(공익활동)
(4) 전자매체 : 웹사이트, 이메일
3) PR의 실행 및 평가
(1) 실행
- PR은 뉴스와 같은 언론에 보도되는 형식을 가지므로 PR 담당자는 여러 매체 담당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 PR의 실행은 광고와 같은 전문기관 또는 전문가가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임
(2) 평가측정
- PR은 매출과 같이 직접적인 결과물을 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이 어려움
- PR의 측정은 광고측정과 같이 노출빈도를 통해 측정하거나 PR 실행 후 인지 및 선호도의 변화 등을 실행 전과 비교하여 측정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