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필 Zho YP Jul 05. 2017

산업구조분석

마케팅관리론

산업구조분석(미시환경분석)

-----------------------------------------

포터의 5 Force 도해

1) 산업내 경쟁자 - 경쟁 강도

- 경쟁자 수 및 특성

- 산업의 성장율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정도

- 철수 장벽의 존재 여부  


2) 신규진입자 - 진입장벽

- 규모의 경제

- 학습 효과(생산 노하우)

- 절대적 비용 우위

- 유통채널의 확보

- 정부의 규제, 특허

- 브랜드 로열티


3) 대체재 - 대체 정도

- 유사 대체재 유무

- 사용자의 전환 비용

- 대체재의 가격  


4) 공급자 - 교섭력

- 주요 공급자의 수

- 공급자 제품의 대체 가능성

- 공급자의 전방통합 위협

- 공급자의 기여도

- 공급자의 전환비용: 설비비용, 교체비용, 학습비용, 추가비용


5) 구매자 - 교섭력

- 주요 구매자의 수

- 가격 민감도

- 구매자의 전환비용

- 구매자의 후방통합 위협

----------------------------------------------------------------------------------------------------------------


SWOT에서 OT는 통제불가한 환경을 분석한 것으로 PEST나 5-Force에서 도출, 반면에 SW은 Value Chain 분석을 통해 자사 역량을 파악하는 것임. 따라서 SWOT 전략은 중장기 전략과제로서, 불확실한 상황(환경)하에서 자사 역량(자원)을 여하히 적합화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할 것인가가 요체임


매거진의 이전글 P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