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산업구조분석

마케팅관리론

by 조영필 Zho YP

산업구조분석(미시환경분석)

-----------------------------------------

포터의 5 Force 도해

1) 산업내 경쟁자 - 경쟁 강도

- 경쟁자 수 및 특성

- 산업의 성장율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정도

- 철수 장벽의 존재 여부


2) 신규진입자 - 진입장벽

- 규모의 경제

- 학습 효과(생산 노하우)

- 절대적 비용 우위

- 유통채널의 확보

- 정부의 규제, 특허

- 브랜드 로열티


3) 대체재 - 대체 정도

- 유사 대체재 유무

- 사용자의 전환 비용

- 대체재의 가격


4) 공급자 - 교섭력

- 주요 공급자의 수

- 공급자 제품의 대체 가능성

- 공급자의 전방통합 위협

- 공급자의 기여도

- 공급자의 전환비용: 설비비용, 교체비용, 학습비용, 추가비용


5) 구매자 - 교섭력

- 주요 구매자의 수

- 가격 민감도

- 구매자의 전환비용

- 구매자의 후방통합 위협

----------------------------------------------------------------------------------------------------------------


SWOT에서 OT는 통제불가한 환경을 분석한 것으로 PEST나 5-Force에서 도출, 반면에 SW은 Value Chain 분석을 통해 자사 역량을 파악하는 것임. 따라서 SWOT 전략은 중장기 전략과제로서, 불확실한 상황(환경)하에서 자사 역량(자원)을 여하히 적합화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할 것인가가 요체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