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산업구조분석(미시환경분석)
-----------------------------------------
포터의 5 Force 도해
1) 산업내 경쟁자 - 경쟁 강도
- 경쟁자 수 및 특성
- 산업의 성장율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정도
- 철수 장벽의 존재 여부
2) 신규진입자 - 진입장벽
- 규모의 경제
- 학습 효과(생산 노하우)
- 절대적 비용 우위
- 유통채널의 확보
- 정부의 규제, 특허
- 브랜드 로열티
3) 대체재 - 대체 정도
- 유사 대체재 유무
- 사용자의 전환 비용
- 대체재의 가격
4) 공급자 - 교섭력
- 주요 공급자의 수
- 공급자 제품의 대체 가능성
- 공급자의 전방통합 위협
- 공급자의 기여도
- 공급자의 전환비용: 설비비용, 교체비용, 학습비용, 추가비용
5) 구매자 - 교섭력
- 주요 구매자의 수
- 가격 민감도
- 구매자의 전환비용
- 구매자의 후방통합 위협
----------------------------------------------------------------------------------------------------------------
SWOT에서 OT는 통제불가한 환경을 분석한 것으로 PEST나 5-Force에서 도출, 반면에 SW은 Value Chain 분석을 통해 자사 역량을 파악하는 것임. 따라서 SWOT 전략은 중장기 전략과제로서, 불확실한 상황(환경)하에서 자사 역량(자원)을 여하히 적합화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달성할 것인가가 요체임